[슬기로운 재택근무백서] 코로나가 만든 코리아센터의 언택트 업무환경

입력 2020.03.24 06:00

[기고] 정상목 메이크샵 총괄 실장

코리아센터는 IT를 근간으로 하는 글로벌 이커머스 솔루션 기업이다. 쇼핑몰 솔루션 ‘메이크샵’과 해외직구 플랫폼 ‘몰테일’ 서비스를 운영한다.

메이크샵 육성실은 운영중인 쇼핑몰 창업자 매출 성장과 예비창업자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을 책임진다. 쇼핑몰 개설 및 운영 관련한 교육과 창업지원, 효율적인 마케팅과 광고, 전문가 피드백을 통한 컨설팅 제공 등 창업 A에서 Z까지 일괄 제공한다. 쇼핑몰이 매출을 올려야 돈을 버는 구조라는 점에서 육성실은 메이크샵의 미래 존폐가 걸려있는 상당히 중요한 곳이다.

온라인 미팅 강화

메이크샵 육성실 내에는 5개의 팀이 있다. 창업교육을 지원하는 샵인사이드팀과 교육지원팀, 특성화고와 각종 기관 협력 등의 업무를 책임지는 기관커머스팀, 육성지원과 각종설명회, 기 운영중인 쇼핑몰들과 창업예정자들을 육성하는 육성플랫폼팀 등 이다. 모두 대외활동이 왕성한 팀들이기 때문에 업무상 미팅이 잦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외 미팅은 확연하게 줄었지만, 그렇다고 쇼핑몰 운영자들과의 컨설팅을 없앨 수는 없다. 전화 상담만으로 운영의 ‘희로애락’을 모두 응대하기란 어렵다.
메이크샵에서 기운영 중인 쇼핑몰 창업컨설팅 ‘셀러리 커뮤니티’를 활용해 이런 부분들의 문제점을 해소해 나갔다.

셀러리 홈페이지 내에 ‘쇼핑몰 진단’ 카테고리에 질문들을 접수 받아 단답형 질문부터 장문의 보고서와도 같은 노하우를 상세하게 설명해 직접 미팅을 한 것과도 같은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셀러리 커뮤니티./자료 코리아센터
유튜브 활용법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쇼핑몰 창업 스터디인 ‘LIVE 스터디’다. 셀러리 스터디의 대부분은 소수정예로 운영하는 오프라인 강좌지만, 기존과는 다른 유튜브를 활용한 온라인 강좌다.

준비단계부터 커리큘럼에 의지하기보다는 수강자 중심의 스터디를 만들고자 기획됐다.
직원 역시 재택근무를 하면서 강의를 진행해 수강자들과의 일상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유튜브를 통한 라이브 스터디 강좌./자료 코리아센터
이미 진일보한 쇼핑몰 시장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성인들만 뛰어드는 것은 아니다. 10대들도 무섭게 이커머스 시장으로 진입중이다. 이들을 위한 창업설명회도 큰 인기다. 현재 전국 150여개 고등학교에는 메이크샵 솔루션을 통해 학생들이 실전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학교에서 간단한 쇼핑몰 이론과 실습으로 기본기를 다진 학생들이면 곧바로 창업한다.
아이템을 선정할 때 가령 패션 쇼핑몰의 경우 동대문과 남대문시장 등에서 직접 상품을 접하고 상인들과의 가벼운 흥정을 통한 상품을 사입과정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이제는 직접 상품을 마주하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판매상품을 골라서 판매를 시작한다. 쇼핑몰 운영자들을 위한 사입전문 쇼핑몰들도 생겨났고 상품을 쇼핑하듯이 선택해서 판매가 진행된다.

유튜브 실시간 채팅./자료 코리아센터
의류샘플을 제공하는 ‘샘플스토어’나 도매상품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도매의신’ 등이 대표적이다. 최근 코로나 사태 이후에는 직접 대면의 어려움, 상품 사입과 상세페이지 구성 등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이런 전문 대행분야의 문을 두드리는 분들이 많다. 쇼핑몰 창업 이후 가장 어렵다는 판매상품 및 아이템 변경 등도 이제는 클릭 몇 번으로 교체가 가능해진 셈이다.

결과적으로, 언택트(Untact) 환경은 업무 효율을 높였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물론 직접 찾아가고 얼굴을 보며 미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은 변함없다.

미국의 앨버트 메라비언 교수가 발표한 ‘메라비언의 법칙’은 언어 전달 과정에서 내용 그 자체보다 ‘시각’이나 ‘청각’과 같은 비언어적 측면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메일이나 메신저보다는 전화가, 전화보다는 직접 만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 등을 통해 우리가 한 가지 알게 된 것은 피치 못할 상황 속에서도 비대면 미팅과 업무를 할 수 있는 근간을 만들어놓아야 한다는 점이다.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도입하고 정착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금번 코로나 사태가 만든 새로운 업무 패러다임의 변화가 이커머스 업계에 좋은 반향을 일으키기를 기대해본다.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