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강조
새로운 안전망 수립도 주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미증유의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생존 조건 확보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25일 SK그룹에 따르면 최태원 회장은 24일 화상회의로 열린 수펙스추구협의회에 참석, "시장의 어려움이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각 사는 스스로 생존을 위한 ‘자원과 역량(Resource & Capability) 확보는 물론 투자자들에게 지속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얻는데 힘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태원 SK 회장(화면 속)이 24일 화상으로 개최된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자료 SK
최태원 SK 회장(화면 속)이 24일 화상으로 개최된 수펙스추구협의회에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자료 SK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사회, 고객, 구성원을 위해 새로운 안전망(Safety Net)을 짜야 한다는 점도 주문했다.

최 회장"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이 가중되는 것을 보면서 그동안 SK가 짜놓은 안전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며 "’잘 버텨보자’는 식의 태도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씨줄과 날줄로 안전망을 짜야 할 시간"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현재 상황을 앞으로도 재발 가능성이 큰 위기상황으로 진단했다. 최 회장은 이어 "어려운 시기일수록 소외된 조직이나 개인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업이 더욱 단단하고 체계적인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모든 관계사들이 기존 관행과 시스템 등을 원점에서 냉정하게 재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안전망과 관련, SK측은 "고객·비즈니스 파트너는 물론 사회와 함께 SK가 보유한 자원과 인프라 등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 이를 실행에 옮기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또한 각 관계사가 위기 돌파를 위한 생존 조건을 확보하고, 근무형태 변화의 경험을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한 계기로 삼아 줄 것을 강하게 당부했다.

최 회장은 본인 역시 한 달 넘게 재택근무를 하면서 많은 점을 느끼고 있다고 소회를 밝힌 뒤, 재택근무로 생활 패턴에 큰 변화가 생긴 워킹 맘을 예로 들며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데이터 축적 등을 통해 체계적인 워크 시스템으로 정착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전했다.

최 회장은 "우리에게는 수 많은 위기를 극복해 온 DNA가 있는 만큼 희망과 패기를 갖고 맞선다면 오늘의 시련은 또다른 성장과 성숙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펙스추구협의회는 SK그룹의 16개 주요 관계사 CEO들이 참여하는 그룹 고유의 경영협의 기구다. 평소 최 회장은 참석 대상이 아니지만 이날 회의에는 후반부에 직접 참여해 특별 메시지를 전했다.

앞서 최 회장은 23일 오후 화상을 통해 ‘경영현안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최 회장과 참석자들은 코로나19의 경제적 영향을 점검하고 업종별∙관계사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최태원 회장과 최재원 수석부회장, 조대식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을 비롯해 장동현 SK㈜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유정준 SK E&S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등 전략위원회 소속 CEO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