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가 주력 스마트폰 P40시리즈를 26일 (이하 현지시각) 유럽에서 공개했다. 최고급 모델 P40프로+는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와 함께 ‘최고의 카메라 스마트폰’ 자리를 두고 대결을 펼친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 화웨이 P40프로+의 카메라 및 촬영 편의 기능을 비교·분석했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는 기계 성능과 촬영 편의 기능간 조율이 잘된 ‘만능 카메라’가 장점이다. 반면, 뒤처지는 자동 초점 성능 개선이 과제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 vs 화웨이 P40프로+. / 차주경 기자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 vs 화웨이 P40프로+. / 차주경 기자
화웨이 P40프로+ 카메라의 장점은 ‘하드웨어’다. 기계 성능은 스마트폰 가운데 최고다. 반면, 구글 안드로이드 사진 앱을 사용할 수 없고 화소수, 동영상 촬영 기능 일부는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보다 열세다.

4카메라 갤S20울트라, 5카메라 P40프로+…기계 성능은 화웨이 승리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의 뒷면에는 쿼드(4)카메라가 배치된다. 업계 최고 수준 1/3.3인치 1억800만화소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메인 카메라는 화제가 됐다. 배경흐림 표현력을 높여줄 심도 카메라, 렌즈 배열을 조절해 실제 광학 줌 효과를 내는 잠망경 줌도 눈여겨볼 만하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의 망원 렌즈는 102㎜ 초점 거리를 지원한다. 13㎜/26㎜/102㎜ 등 다양한 초점 거리에서 화질 저하 없는 광학 스텝 줌을 사용할 수 있다. 앞면 셀피 카메라도 4000만 고화소다.

화웨이 P40프로+의 카메라 기계 성능은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 이상이다. 메인 카메라에 적용된 1/1.28인치 5000만화소 이미지 센서의 면적은 1/3.3인치보다 크다. 이미지 센서가 더 클수록 빛을 더 많이 받아들여 표현력을 높일 수 있다. 화소수는 적지만, 그만큼 화소 사이 면적이 넓으므로 빛 간섭을 줄이고 표현력을 높인다.

렌즈 성능도 최고 수준이다. 화웨이는 독일 광학 명가 라이카와 함께 기술을 개발, P40프로+ 및 P40시리즈의 카메라에 도입했다. 이 제품 역시 화질 저하 없는 광학 스텝 줌을 지원하는데, 초점 거리는 18㎜/23㎜/80㎜/240㎜로 더 다양하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 vs 화웨이 P40프로+ 성능 비교 표. / 차주경 기자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 vs 화웨이 P40프로+ 성능 비교 표. / 차주경 기자
여행, 풍경 등 넓은 시야를 담을 경우에는 13㎜ 광각 카메라를 가진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가 유리하다. 줌 배율, 멀리 있는 피사체를 확대 촬영하는 망원 촬영 시에는 240㎜ 망원 카메라를 가진 화웨이 P40프로+가 성능 면에서 훨씬 앞선다.

렌즈 초점 거리와 사진 잘라내기(고화소 사진 가운데를 잘라내 화질 저하 없이 줌 효과를 얻는 기술) 등을 함께 사용한 하이브리드 줌 배율은 두 모델 모두 10배, 사진 확대를 더한 디지털 줌 배율은 두 모델 모두 100배다. 화질 자체는 화웨이 P40프로+가 더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망원 렌즈 성능이 앞서서다.

동영상·AF등 촬영 편의 기능 접전…범용성은 갤S20울트라, 성능은 P40프로+

동영상 촬영 기능은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의 승리다. 스마트폰 가운데 최초로 8K UHD 동영상 촬영 기능을 지원해서다. 4K 60p, 960fps 슬로비디오도 장점이다. 화웨이 P40프로+도 준수한 동영상 촬영 기능을 갖췄지만, 8K 해상도는 지원하지 않는다. 대신, 7680fps 초고속 촬영이 가능한데 해상도는 제한될 것으로 예상한다.

자동초점 기능은 화웨이 P40프로+가 우세하다. 콘트라스트 자동 초점뿐 아니라 이미지 센서 모든 영역에 위상차 초점 센서를 추가, 초점 검출 속도와 정확도를 모두 가진 옥타PD 기술을 가져서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는 이 기술이 없다.

두 모델의 촬영 편의 기능은 비슷하면서 세부는 조금씩 다르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는 배경흐림을 사진과 영상 촬영 시 실시간 조절할 수 있는 라이브 포커스를 가졌다. 화웨이 P40프로+도 이 기능을 가졌다.

인공지능(AI) 편의 기능도 공통이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는 촬영 버튼 한번만 누르면 AI가 스스로 카메라를 제어, 사진과 동영상을 여러 개 찍고 가장 알맞게 다듬어주는 ‘싱글 테이크’를 지원한다. 동영상 편집도 지원해 간이 무비 카메라로도 응용할 수 있을 정도다.

화웨이 P40프로+는 AI로 가장 알맞은 순간을 스스로 포착하는 기능 외에 피사체 외 다른 사람을 자동으로 지우는 기술, 빛 반사 등 거슬리는 현상을 자동 제거하는 기술도 지원한다. 8채널 색온도 센서는 사진의 색상과 밝기를 더 정확히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최고급 DSLR 카메라에나 적용되는 기술이어서 눈에 띈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는 혁신적인 카메라 기술에 최고 수준의 하드웨어가 더해진, 만능 카메라 스마트폰이다. 가격도 화웨이 P40프로+보다 저렴하고, 구글 안드로이드를 정식 지원하므로 다양한 사진 앱을 이용할 수 있다.

나중에 나온 화웨이 P40프로+는 삼성전자 갤럭시S20울트라의 기계 성능을 뛰어넘는다. 반면 구글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기 곤란하며, 가격도 10%쯤 더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