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영상기기 제조사 아스트로디자인은 유선 드론으로 8K UHD 비압축 영상을 촬영, 실시간 생중계하는 실증 실험에 성공했다고 1일 밝혔다.

아스트로디자인은 DJI 상업용 드론 매트리스600프로에 로닌 짐벌(흔들림 보정 기구)을 장착, 이어 자사 8K 비디오 카메라 CM-9090-B를 탑재해 실증 실험했다. 8K UHD 비압축 영상을 촬영 동시에 송출하는 실험, 8K 기록기에 동시 녹화·재생하는 실험, HD 해상도 영상으로 실시간 잘라내는 실험도 함께 이뤄졌다.

아스트로디자인 드론 8K 비압축 생중계 실증실험 현장. / 아스트로디자인 제공
아스트로디자인 드론 8K 비압축 생중계 실증실험 현장. / 아스트로디자인 제공
8K UHD 영상은 압축 후에도 용량이 매우 크다. 8K UHD 영상을 비압축으로 다룰 수 있다면 풍부한 정보를 이용해 고화질·고해상도 영상을 생중계할 수 있게 된다.

단, 아스트로디자인은 이번 실증 실험을 무선이 아닌 유선으로 진행했다. U-SDI 광케이블을 카메라에 연결해 15m~20m 높이에서 8K UHD 영상을 다웠다. 드론 전원 공급도 유선으로 이뤄졌다.

아스트로디자인측은 실증 실험 후 드론의 소형화, UHD 영상의 무선 전송을 연구·개발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이 기술로 8K UHD 스포츠 생중계, 재난 현장에서의 응용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도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