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롯손해보험 협력
1일부터 토스 앱 통해 캐롯손보 ‘퍼마일 자동차보험’ 가입
기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대비 최대 30% 저렴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매달 주행 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내는 후불 자동차보험인 캐롯손해보험의 ‘퍼마일(Per-Mile) 자동차보험'을 토스 앱을 통해 선보인다고 2일 밝혔다.

 . / 비바리퍼블리카 제공
. / 비바리퍼블리카 제공
퍼마일 자동차보험은 의무 보험인 자동차보험료를 운전한 만큼만 내는 온디맨드(On-Demand·수요기반)형 상품이다. 가입 시 첫 달 기본료와 주행거리 1000km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선납하고, 이후에는 매달 자신이 운전한 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지불한다. 1년 단위로 가입하고 전체 운전자의 평균 주행거리를 반영해 보험사가 일괄적으로 보험료를 책정하는 기존 자동차보험과 차별화됐다.

토스는 연(年) 1만5000km 미만으로 주행거리가 비교적 짧은 운전자가 많고, 이들이 의무 보험인 자동차보험 가입 시 저렴한 보험료를 중요시 한다는 설문 결과에 따라 캐롯손해보험과 제휴를 맺었다.

비바리퍼블리카에 따르면 최근 토스 앱 사용자 약 1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동차보험 인식 및 수요 설문조사 결과, 연간 주행거리가 1만5000km 미만인 운전자가 응답자의 54%로 절반 넘게 차지했다. 이들 중 32%는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내는 월납 후불제 자동차보험이 나오면 ‘가입을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59%는 ‘한번쯤 고려해 볼 것’이라고 답했다. 또 자동차보험 가입 시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로는 ‘사고처리 능력(68%)’에 이어 두번째로 ‘저렴한 보험료(55%)’를 꼽았다.

캐롯손해보험이 지난 2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후불 자동차보험인 ‘퍼마일 자동차보험'은 주행거리가 연 1만5000km 미만인 차량의 경우, 기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에 비해 보험료를 8~30%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료를 월 단위로 나눠 내기 때문에, 1년치 보험료를 한꺼번에 납부하기 부담스러웠던 소비자에게도 접근성을 높였다.

토스 관계자는 "후불 자동차보험은 주말에만 운전하는 등 주행거리가 짧은데도 매일 운전하는 사람과 비슷한 보험료를 내는데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에게 유용할 것이다"라며 "토스는 고객에게 유용한 보험 서비스, 금융 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적극 내놓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