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30일부터 4월 3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경매 등장한 ‘타다 카니발’ 가격 반 토막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에 쓰인 기아자동차 카니발 차량이 경매장 매물로 나왔다. 가격은 반 토막이다.

2. "원격 수업 중 낯선 이가… 줌 폭격 주의"
코로나19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는 가운데 원격 근무와 원격교육 바람이 분다. 화상회의 서비스인 ‘줌(Zoom)’이 세계 곳곳에서 인기를 끈 배경이다. 하지만 최근 줌 서비스 이용 시 외부인 침입으로 문제를 겪은 곳이 적지 않다.

3."2년 쓰면 강제로 끝?" SW 업데이트 부실 논란 삼성 스마트폰
삼성이 채 2년도 안된 스마트폰 기능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기로 해 논란이다. 더욱이 삼성은 업데이트 지원을 검토하다가 입장을 바꿨다. 100만원이 넘는 플래그십 제품임에도 사후 지원은 부실하다는 지적이다.

4. 美·日 속도 빠른 5G로 한국 맹추격
일본이 5월 ‘리얼 5G’로 불리는 28㎓ 대역 5G 서비스에 돌입한다. 미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다. 한국은 지난해 4월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에 착수했지만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린 3.5㎓ 대역이다. 28㎓ 대역은 빨라야 올 하반기에 가능하다.

5. 빙그레, '부라보콘' 해태아이스크림 1400억원에 인수
‘메로나' 빙그레가 ‘부라보콘' 해태를 인수한다.

6. 현대차그룹 하이브리드 SUV 전략 '난항'
현대기아차 친환경전략이 복병을 만났다. 친환경차 인증 문제가 발목을 잡았다. 하이브리드 SUV 보급에 난항이 예상된다.

7. "시니어가 배우면 안 되나요?"… 세대 간 소통 창구 만드는 쉐어러스
100세 시대를 맞은 가운데 오팔세대가 주목을 받는다. 이러한 5060세대가 제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지적 교류 서비스를 내놓은 곳이 있다. 시니어 경험 공유 플랫폼을 표방한 사회적 기업 ‘쉐어러스(ShareUs)’다.

8. 中 전기차 보조금 연장에 한국 배터리 업계 '기대 반 우려 반'
중국 정부가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2년 연장하기로 하자 한국 배터리 업계에 기대와 우려가 교차한다.

9. 국내 연구진, 세계 최초로 나노 입자의 '3D 증명사진' 촬영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나노 입자의 '3차원 증명사진' 촬영에 성공했다.

10. [세이프 스마트폰 연중 캠페인] 스마트폰 정보보호 10대 수칙
스마트폰을 잘 관리해야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세이프 스마트폰 캠페인을 펼치는 IT조선이 스마트폰 정보보호 10대 수칙을 뽑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