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판매되는 스마트폰 절반은 5G가 지원된다. 코로나19에도 올해 5G 스마트폰 판매량은 성장세를 기록할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국내에서 약 840만대의 5G 스마트폰이 판매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마트폰 전체 예상 판매량의 절반에 육박하는 48%에 해당한다. 작년 5G 스마트폰 판매 비중이 28%였던 점을 고려하면 큰 폭으로 늘어난 수치다.

한국의 5G 스마트폰 비중은 해외 다른 국가와 비교해도 높은 편이다. 올해 글로벌 시장의 5G 비중은 전체 스마트폰의 4%로 예상된다. 5G 선도시장인 미국와 중국은 각각 26%, 36%로 추정된다.

국내 시장 분기별 5G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및 비중. /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제공
국내 시장 분기별 5G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및 비중. /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제공
국내 5G 스마트폰 판매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신제품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스마트폰은 국내 시장의 8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작년에는 두 회사를 중심으로 총 7종의 5G 모델이 출시됐지만 올해는 13종의 5G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상반기 갤럭시A71과 갤럭시A51 5G 모델을, 하반기에는 갤럭시A91 5G를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5월 전략 모델을 5G 버전으로 출시하며 하반기에 중저가 라인업인 Q시리즈에서 5G 스마트폰 1~2종을 선보일 전망이다. 또 하반기에는 애플이 처음으로 5G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다만 전 세계적으로 확대 추세에 있는 코로나19가 5G 시장 확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상반기 스마트폰 판매량이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하반기 수요가 얼마나 빠르게 회복될 지가 관건이다.

임수정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5G 스마트폰 시장 선점을 위해 제조사와 통신사가 적극 나설 수 밖에 없다"며 "하반기에는 애플의 첫 5G 아이폰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이라 코로나19 영향이 다른 소비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장미 기자 mem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