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ICT 전문기업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신화에스엔씨와 에너지 분야 공동 사업 사업화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 체결하는 한편 ‘양식장 방류수를 이용한 소수력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수요관리 시스템’ 특허를 공동 출원했다고 14일 밝혔다.

양식장 방류수를 이용한 소수력 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수요관리 시스템 특허는 바다, 호수, 저수지 등 인근 육지 내에서 운영 중인 양식장에서 사용하는 양수기 모터 펌프에 소수력발전설비를 설치해 자가발전을 생산하고, 에너지관리시스템(Energy Management System, EMS)와 연계해 소수력 발전 설비의 수요관리를 자원화한다.

소수력발전은 수력발전소를 소형화해 육상 양식장, 생활 하수, 산업 폐수 등 소규모 발전을 통해 수력에너지를 확보한다. 방출되는 배출배관 내주에 소수력발전장치를 설치하면 배출 배관의 내주에 생기는 마모로 인한 빈틈이 생겨 생성된 전력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다. 이 특허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출배관 입구부에 소수력발전장치를 설치하고, EMS를 사용하여 소수력발전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이번 특허를 기반으로 EMS 내 관리할 수 있는 분산자원을 PV, ESS, EV 외 소수력 발전 자원까지 영역을 넓힌다. 또 다양한 분산 자원을 운용, 관리할 수 있는 기술력을 선보여 VPP 플랫폼 내 운영관리자원의 영역 확장을 기대한다.

유진상 기자 jinsan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