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3억원 상당의 ‘상상나눔’ 도시락을 지원한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새활용' 제품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그린홈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한국야쿠르트는 케어푸드 시장 공략에 나선다.

◇ 유통 업계 동향

KT&G, 코로나 타격 소상공인·취약계층에 3억원 규모 도시락 지원

상상나눔 도시락 / KT&G
상상나눔 도시락 / KT&G
KT&G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전국 복지기관에 총 3억원 상당의 ‘상상나눔’ 도시락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상상나눔 도시락 지원은 경제적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무료 급식소 운영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KT&G 전국 19개 기관이 진행하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지역상권에서 구입한 도시락을 각 지역 복지기관에 전달해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돕는다. KT&G는 23일 경남본부와 천안공장을 시작으로 전국에서 도시락 전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총 수혜 인원은 1만2000명이다. 도시락 지원에 필요한 비용은 KT&G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모인 ‘상상펀드’로 전액 마련됐다. 연간 운영 규모는 40억원에 달한다.

스타벅스, 재활용 넘은 ‘새활용' 프로젝트 진행

새활용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새활용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4월 29일부터 5월 13일까지 2주 동안 환경재단과 함께 SNS를 통해 일상에서 실천 가능한 ‘새활용’ 생활을 고객과 공유하는 그린홈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그린홈 만들기 프로젝트는 일회용품 사용이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상황 속 매장에서 고객에게 제공되는 한번 쓰고 버려지는 일회용품을 소비자가 직접 새롭게 환경적 가치가 높은 물건으로 재탄생시키는 새활용을 독려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새활용’은 생활 속에서 버려지거나 쓸모 없어진 것을 수선해 재사용하는 리사이클링의 상위 개념이다. 기존에 버려지던 제품을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더 나아가 새로운 가치를 더해 전혀 다른 제품으로 다시 생산하는 업사이클링을 의미한다. 이번 캠페인에 참여를 원하는 소비자는 환경재단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koreagreenfund) 한 후 매장에서 제공 받은 일회용 컵, 종이 캐리어, 포장용 상자, 슬리브 등의 일회용품을 생활 속에서 새활용하는 사진과 함께 ‘#그리너스타벅스코리아, #스타벅스, #그린홈만들기’ 3개의 해시태그를 달아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공개상태로 업로드 하면 된다. 스타벅스는 200명을 선정해 인당 5개씩 스타벅스 유리 머그잔 총 1000개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야쿠르트, 케어푸드 시장 공략 나서

한국야쿠르트는 케어푸드 브랜드 ‘잇츠온 케어(eats on care)를 론칭하고 케어푸드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잇츠온 케어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케어 브랜드다. 한국야쿠르트는 잇츠온 케어를 중장기 육성 브랜드로 정하고 당뇨 환자식, 건강 유지용 일반식, 간편식(HMR), 연화식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신승호 한국야쿠르트 디지털마케팅 부문장은 "다양한 케어제품을 개발해 고객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브랜드로 입지를 다져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고령화 사회 가속으로 국내 케어푸드 시장은 꾸준히 성장 중이다. 한국야쿠르트에 따르면 관련 시장은 2011년 5104억원에서 2017년 1조1000억원으로 6년새 2배 성장했다. 업계는 2020년 시장 규모가 2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시공사, 잠실 롯데월드몰에 ‘마블 팝업스토어' 오픈

마블컬렉션 팝업 스토어 / 시공사
마블컬렉션 팝업 스토어 / 시공사
시공사는 5월 24일까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 지하 1층에 ‘마블 컬렉션’ 팝업 매장을 선보인다. 마블 캐릭터가 담긴 500여점의 상품이 판매된다. 팝업스토어에는 태국 토이랙시가 만든 ‘어벤져스 엔드게임’ 디오라마 피규어가 판매된다. 하반기 개봉될 영화 ‘블랙위도우' 관련 상품도 선보인다. 시공사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라이선시 계약을 맺고 국내 마블 스토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제주 서귀포에 리조트·골프장형 익스프레스 점포 개설

세븐일레븐은 28일 제주 서귀포 롯데스카이힐제주CC 그늘집 2곳에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 점포를 연다. 매출과 발주, 재고관리 등 모든 시스템이 메인 시스템 관리 하에 무인 운영된다. 음료와 스낵 등 먹거리는 물론, 골프공과 장갑 등 특화 상품 100여개를 갖췄다. 셀프 계산대와 조리대, 휴게공간도 마련된다.

매일유업, 발달장애인 일터 ‘남산제빵소' 지원

매일유업은 사회취약계층과 장애인들의 일터를 후원하기 위해 남산제빵소를 후원한다고 밝혔다. ‘남산제빵소’는 브레드인스마일이 운영하는 대구, 경북지역 카페로 사회취약계층과 장애인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직원 절반 이상이 발달장애인으로 구성된 사회적 기업이다. 매일유업은 발달장애인들의 일터인 ‘남산제빵소’를 후원하기 카페 운영을 위한 매일우유 1000㎖
1만2000개를 6개월간 지원할 계획이다.

CJ오쇼핑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챌린지! 스타트업’ 본격 전개

CJ ENM 오쇼핑 우수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챌린지! 스타트업’이 공모전 1차 선발 기업을 대상으로 개별 코칭에 들어간다. CJ오쇼핑 전문가와 서울창업허브 인력이 시제품 개발·생산, 제품 브랜딩, 홈쇼핑 판로 연계 등 전반적인 상품화 과정을 6월말까지 돕는다. MD 브랜딩과 TV홈쇼핑 판로 연계도 지원된다. 하반기에는 6개 기업을 최종 선정, 1억원 지원금과 무료방송 기회를 준다.

김재수 인삼공사 사장, 화훼농가 돕기 릴레이 캠페인 참여

KGC인삼공사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화훼농가 돕기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김재수 인삼공사 사장은 KT&G 백복인 사장의 추천을 받아 동참하게 됐다. 김재수 사장은 이번 캠페인을 맞이해 올해 1월에 임용되어 입사 후 100일을 맞이한 신입사원 전원에게 환영과 격려의 메시지를 담은 꽃다발을 전달했다. 김재수 사장은 릴레이 캠페인의 다음 참여자로 문성기 코스맥스바이오 대표를 지목했다.

롯데백화점, 화장품 기업 40곳과 코스메틱 페어 기획전

롯데백화점은 30일부터 5월 5일까지 40개 화장품 브랜드가 참여하는 코스메틱 페어를 모든 점포에서 연다. 10% 금액 할인(롯데백화점앱 쿠폰 다운로드 시)과 구매금액의 10%(구매 금액대별 증정) 상품권 증정 등 사은품을 대폭 강화했다.

G마켓·옥션 여행 상품전 ‘슬기로운 숙박생활’

G마켓·옥션은 30일까지 ‘슬기로운 숙박생활’ 프로모션을 열고 호텔, 펜션 등 국내 숙박 상품을 특가 판매한다. 여기어때 청결(방역) 인증을 받은 호텔과 펜션 숙박 상품을 특가 판매한다. 스마일클럽 회원에게는 5%(최대 1만5000원) 중복할인, 특정 카드 결제 시 10%(최대 20만원) 할인 혜택도 마련된다.

티몬 5월 1일부터 월간 최대 할인전 ‘퍼스트위크’

티몬은 5월 1일부터 1주일간 ‘퍼스트위크’를 연다. 기간 내 모든 구매자는 최대 12%를 무제한 적립할 수 있다. 최대 1만원 적립금이 걸린 ‘도전 100배! 적립금 이벤트’, 28일 오후 3시 생방송 퀴즈쇼에서도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슈퍼세이브 소비자는 1원 구매 타임어택, 일반 소비자는 매일 최소 5회 할인 타임어택에 참가할 수 있다.

교촌F&B, 가맹점주·지사 직원 자녀 55명에게 대학등록금 지원

교촌에프앤비는 ‘2020 교촌가족 장학금’ 지원 제도를 통해 대학 입학 자녀를 둔 가맹점주, 지사 직원 55명에 대학 등록금 3500만원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상황으로 본사에서의 장학금 전달식을 대체해 지역별로 전달했다. 전달된 장학금은 자녀의 대학 등록금과 꿈을 이루기 위한 제반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교촌치킨은 가맹점주와 지사 직원들의 자녀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고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2014년부터 ‘교촌가족 장학금’ 제도를 마련해 매년 장학금을 전달해 오고 있다.

롯데마트, 5월 6일까지 신선·생활용품 할인전

롯데마트는 5월 6일까지 신선·생활용품 할인전을 연다. 1+/1++등급 한우와 활 랍스터, 완도 활 전복 등을 할인 판매한다. 토마토와 과일, 오리구이와 초밥 등 연휴용 가족 먹거리도 할인 판매 대상이다. 5월 13일까지 인기 30대 브랜드 제품을 특정 카드(롯데/KB국민/신한/NH농협)로 3만원 이상 사면 5000원 상품권도 준다.

삼양사, ‘달고나 커피' 레시피 공개

삼양그룹의 식품, 화학 계열사 삼양사는 대체 감미료인 알룰로스를 이용한 달고나 커피 레시피를 SNS를 통해 공개했다고 밝혔다. 달고나 커피는 인스턴트 커피, 설탕, 물을 같은 비율로 섞고 수백 회 이상 저어 만든 크림을 흰 우유에 올려 마시는 음료다. 삼양사는 설탕 대신 제로 칼로리 대체 감미료인 알룰로스를 이용한 레시피를 공개해 달고나 커피를 부담없이 즐기는 방법을 제시했다. 제로 칼로리 감미료 중 설탕과 유사한 단맛을 내는 제품으로는 알룰로스가 꼽힌다. 삼양사는 액상 알룰로스는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커피, 알룰로스, 물을 1대 1.4대 0.6 비율로 섞는 것이 황금비율라고 전했다.

삼양이건장학재단, 학술연구 지원 공모 진행

삼양이건장학재단은 ‘제3회 삼양이건 학술연구 지원 공모’를 5월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삼양이건 학술연구 지원 공모는 식품 분야의 학술적 연구와 발전을 위해 국내외 박사 학위 이상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연 1회 진행하는 학술연구 지원사업이다. 올해 공모주제는 최근 몇 년간 세계 식품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건강 트렌드를 반영해 ‘면역(immunity)’과 '비건(vegan)’이다. 신청 기간은 6월 19일까지이며, 심사를 통해 선정된 연구에는 건당 1000만원을 지원한다.

한국맥도날드, 코로나19 의료진에서 3만명 분량 콘파이·핫초코 전달

한국맥도날드는 전국 27개 코로나19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서 근무하는 의료진과 직원들을 위해 콘파이와 핫초코 등 총 3만명이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전달한다고 밝혔다. 맥도날드는 의료진 3만명이 먹을 수 있는 콘파이 1만개와 2만잔 분량의 핫초코를 전달한다. 27일 부산대병원, 인천시의료원, 전남대병원, 국군수도병원, 제주대병원 등에 전달 완료했다. 28일부터 국립중앙의료원, 경북대병원, 충북대병원 등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콘파이와 핫초코가 전달될 예정이다.

◇ 유통가 신제품

SPC 파리바게뜨, 캐릭터 활용 어린이날 케이크 다수 선봬

파리바게뜨 어린이날 캐릭터 케이크 / SPC
파리바게뜨 어린이날 캐릭터 케이크 / SPC
SPC 파리바게뜨는 어린이날을 맞아 인기 캐릭터 케이크를 다수 선보인다고 밝혔다. ‘펭수’와 협업해 ‘자이언트 펭수 케이크’를 선보였다. 펭수의 얼굴을 케이크로 재현했다. 아기상어 인형을 누르면 ‘샤크’송이 나오는 핑크퐁 케이크인 ‘해변가에서 노래하는 핑크퐁과 상어친구들’, 콩순이의 북을 누르면 신나는 ‘우리들 음악회’ 노래가 나오는 ‘콩순이와 함께 우리들 음악회’, 뽀로로와 크롱의 빛 에너지판에 핸드폰 손전등을 비추면 장식물들이 움직이는 ‘네덜란드에 간 트래블러 뽀로로’, 시크릿쥬쥬의 별의여신 장식물로 장식한 핑크빛 케이크인 ‘시크릿 쥬쥬 별의여신 케이크’ 등이다.

SPC 배스킨라빈스, ‘트롤' 협업 아이스크림 선봬

SPC 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영화 ‘트롤(Trolls)’과 손잡고 5월 이달의 맛 ‘판타스틱 트롤’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신제품은 분홍색 ‘체리 아이스크림’과 파란색 ‘키위 샤베트’ 두 가지 맛으로 구성됐다. 알록달록한 트롤 캐릭터 모양 젤리가 콕콕 박혀있다. 과일 맛과 젤리의 쫄깃한 식감, 스트로베리 리본의 달콤한 맛이 어우러진 것이 특징이다. 배스킨라빈스는 5월 케이크 ‘트롤 프렌즈’도 선보인다. 캐릭터 ‘파피’, ‘브랜치’, ‘다이아몬드’를 재현한 디자인으로, 트롤 아이스크림을 포함해 초콜릿, 베리베리 스트로베리, 블루솜사탕 아이스크림을 맛볼 수 있다.

동서식품, 대용량 RTD커피 음료 신제품 선봬

동서식품은 대용량 RTD(Ready to drink) 커피 음료 ‘맥스웰하우스 콜롬비아나 마스터 스위트 블랙’을 출시했다. 최근 대용량 커피를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추가로 선보이는 500
용량 제품이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019년 국내 RTD 커피음료 중 페트 제품 시장규모는 1842억원으로 2018년 대비 62% 증가했다. 동서식품은 이런 급격한 시장 성장세에 주목해 2019년 500 RTD 페트 제품 ‘맥스웰하우스 콜롬비아나 마스터’ 2종(블랙, 라떼)을 선보였으며 이번 신제품인 스위트 블랙까지 총 3종을 갖추게 됐다.

동원F&B, 건강식품 할인행사 진행

동원F&B는 할인행사를 5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전국 천지인, GNC 오프라인 매장과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천지인 홍삼’은 6년근 홍삼정 3종을 각각 4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캡슐 형태의 홍삼 제품인 ‘메가사포니아 골드’와 하루 1포씩 간편하게 짜먹을 수 있는 스틱 형태의 ‘홍삼정 데일리원’도 각각 30%와 50% 할인가에 선보인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GNC는 중년남성을 위한 종합 비타민, 비타민B군, 비타민C 제품을 담은 ‘아버지 활력세트’와 중년여성을 위한 종합 비타민, 칼슘, 유산균 등을 담은 ‘어머니 행복세트’를 각각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관절 건강, 혈행 건강, 눈 건강, 항산화 건강 등 다양한 기능별 맞춤 세트도 최대 53% 할인가에 선보인다. 크릴리오는 3+1 행사를 진행한다.

미스터피자, 29일 SKT이용자 대상 반값 프로모션 진행

미스터피자는 29일 SKT 이용자를 대상으로 50%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티데이인 29일 단 하루, T멤버십 앱에 접속하면 매장 방문포장 시 사용 가능한 ‘프리미엄 피자(L) + 콜라’ 세트 반값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다운받은 쿠폰은 다음 날인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 뷔페 음식 배달 서비스 제공

쉐라톤 서울 디큐브시티 호텔은 5월 어린이날, 어버이날 한정으로 ‘패밀리 투 고’ 세트를 선보인다. 어린이날 세트는 한 가족이 유산슬, 갈비찜, 훈제연어 등의 5가지 메뉴와 어린이를 위한 호텔 시그니처 곰인형을 포함하고 있다. 서울 지역에 한해 무료 배송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다. 어버이날을 맞이해 외식이 꺼려지는 소비자를 위해, 집에서 유산슬, 갈비찜, 해파리 냉채, 닭강정, 토마토 보코치니 샐러드 등 8가지 종류의 호텔 뷔페 음식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어버이날 세트도 선보인다. 어버이날 세트는 5월 8일 픽업 한정 구매 가능하다. 레드 와인 1병을 선물로 제공한다.

사조대림, 채식주의자 위한 비건만두 선봬

사조대림은 채식주의자를 위한 비건만두 ‘대림선 0.6채담만두’를 새롭게 선보인다. ‘0.6㎜ 만두피에 채소를 듬뿍 담았다’는 의미의 ‘대림선 0.6채담만두’는 부추, 대파, 양배추, 당근, 마늘 등의 5가지 신선한 채소와 두부로 만든 소를 채워 넣었다. 만두소를 구성하는 채소의 함량이 40% 이상이다. 육류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100% 순식물성 단백질로 만들었다.

이진 기자 jinlee@chosunbiz.com,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