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 5월 9일 등장해 올해로 출시 70주년을 맞은 ‘칠성사이다’가 누적 판매량 295억캔을 돌파했다. 초당 33캔 판매된 꼴이고, 한국 국민 1인당(5180만명 기준) 20캔씩 마신 것으로 볼 수 있다. 오리온은 꼬북칩 1분기 글로벌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이상 성장했다고 밝혔다. 누적판매량은 1억9000만 봉을 돌파했다.

◇ 유통 업계 동향

탄생 70주년 ‘칠성사이다' 누적판매량 295억캔, 한국민 한명당 20캔씩 소비

칠성사이다 /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 롯데칠성음료
올해로 출시 70주년을 맞은 ‘칠성사이다’가 누적 판매량 295억캔을 돌파했다. 1950년 5월 9일 첫 선을 보인 칠성사이다는 70년간 소비자 사이서 사랑받아 온 국민 탄산음료다. 출시부터 올해 4월말까지 70년간 칠성사이다의 누적 판매량은 250 캔 제품 기준으로 295억캔으로, 한 캔당 높이가 13.3인 제품을 일렬로 늘어놓으면 지구 둘레(4만)를 98바퀴 돌 수 있는 392만에 달한다. 롯데월드타워(555m) 707만개를 쌓은 높이와 같다.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칠성사이다는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탄산음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칠성사이다는 지난해 10억캔 이상 판매됐다. 초당 33캔 판매된 꼴이고, 한국 국민 1인당(5180만명 기준) 20캔씩 마신 것으로 볼 수 있다. 칠성사이다는 내부 매출 기준으로 2019년 4200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국내 사이다 시장의 70%에 달하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오리온, ‘꼬북칩' 글로벌 매출 10% 성장

꼬북칩 / 오리온
꼬북칩 / 오리온
오리온은 ‘꼬북칩’이 해외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으며 글로벌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밝혔다. 꼬북칩 1분기 글로벌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이상 성장했다. 누적판매량은 1억9000만 봉을 돌파했다.

오리온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최근 선보인 ‘달콩인절미맛’이 트렌드에 민감한1020 젊은층 사이에서 각광받으며 꼬북칩의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2018년 5월 현지명 ‘랑리거랑(浪里个浪)’으로 출시된 이후 8000만 봉 이상 판매됐다. 꼬북칩은 미국, 캐나다 등 총 12개국에 수출돼 100억원의 누적매출액을 달성했다. 대만의 경우 코스트코, 세븐일레븐, PX마트 등에 입점해 누적판매량 600만 봉을 판매를 기록했다.

이마트24·미니스톱, 거스름돈계좌입금 서비스 도입

이마트24와 미니스톱은 현금사용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을 위해 한국은행과 ‘거스름돈 계좌입금서비스’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거스름돈 계좌입금서비스’는 소비자가 이마트24·미니스톱에서 현금 거래 후 남은 거스름돈(1만원 미만)을 현금카드를 통해 소비자의 은행계좌(시티은행을 제외한 모든 은행 및 농협 중앙회)에 입금할 수 있는 서비스다. 서비스가 실행되고 정착 될 경우 소비자는 거스름돈을 보유해야하는 부담을, 편의점은 준비해야 하는 1만원 미만 거스름돈의 양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세븐일레븐, 전국푸드뱅크와 4500만원 상당 사랑의 식품 전달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전국푸드뱅크와 ‘사랑의 식품 나눔 전달식’을 열었다. 과자, 라면, 음료 등 4500만원 상당의 식료품을 전국푸드뱅크를 통해 결식아동, 독거노인, 복지시설 등에 전달한다.

롯데 롭스, 5월 5일까지 ‘심멎주의 롭스 세일’

롯데 헬스앤뷰티 스토어 롭스(LOHB’s)가 5월 5일까지 ‘심멎주의 롭스 세일’을 실시한다. 색조 메이크업과 향수, 헤어케어 제품 등을 최소 10%, 최대 70% 할인 판매한다. 300원~500원 선착순 특가, SNS 채널 이벤트와 온라인 몰에서의 롯데ON 축하 이벤트도 함께 열린다.

동원F&B, 펭수·손나은 동원참치 광고 유튜브서 2060만회 돌파

펭수 손나은 / 동원F&B
펭수 손나은 / 동원F&B
동원F&B는 펭수와 손나은을 모델로 선보인 동원참치 CF ‘캔을 따’편이 유튜브 조회수 2060만회를 돌파해, 올해 공개된 국내 CF 중 유튜브 조회수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3월 16일에 공개된 이번 동원참치 CF ‘캔을 따’편은 2019년 7월 공개됐던 ‘오조오억개 맛의 대참치’편의 후속작이다. ‘혼밥’을 주로 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집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참치 레시피를 소개하기 위해 제작됐다. 동원참치 CF ‘캔을 따’편은 20일 구글이 발표한 국내 1분기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 탑10에 선정됐다. 이번 CF는 공개 20일 만에 유튜브 조회수 1000만 회를 돌파했으며, 공개 45일째인 29일에 2060만회를 넘어섰다. 1월 초에 공개된 누적 조회수 2위의 국내 CF와 조회수 상승 속도를 비교하면 2.7배나 빠른 속도다. 전작까지 합치면 동원참치 CF 2편의 누적 조회수는 3545만회에 달한다.

한세엠케이 TBJ, 아이패드 프로·에어팟 프로 제공 프로모션 진행

한세엠케이의 캐주얼 브랜드 TBJ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2020년 신제품 구매시 100% 당첨이 보장되는 행운권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TBJ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올해 출시된 신제품 구매 후 TBJ 마일리지 회원으로 등록하면 참여할 수 있다. 5만원 이상 구매 시 스크래치 행운권 1매를, 8만원 이상 구매 시 2매를 증정한다. 현장에서 즉시 당첨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모션은 5월 17일까지 TBJ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진행된다. 1등 당첨자에게는 애플 아이패드 프로 4세대 11인치(1명), 2등에게는 애플 에어팟 프로(5명)이 제공된다.

위메프 5월 1일~5월 4일 ‘슈퍼위메프데이’서 144개 초특가 타임딜

위메프는 5월 1일~5월 4일 ‘슈퍼위메프데이’를 열고 144개 초특가 타임딜 상품을 선보인다. 5월 1일 0시부터 2시간마다 3개씩 타임딜 상품이 공개된다. 매일 오전 10시에는 ‘가정의 달 선물’ 테마로 인기 선물 상품을 선보인다. 슈퍼PICK 할인, 최대 40% 중복 할인쿠폰 지급 및 슈퍼브랜드관 특가 등 다채로운 행사를 운영한다.

텐가, 자위기구 구매 50.3% ‘밀레니얼 세대'

텐가 / 텐가
텐가 / 텐가
글로벌 성인용품 전문 기업 텐가(TENGA)는 올해 1분기 텐가코리아 공식 온라인몰의 셀프플레져(자위기구) 아이템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밀레니얼 세대(1984~1996년생)의 구매 비중이 50.3%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1분기 월별 밀레니얼 세대 구매 비중은 1월 50.4%, 2월 50%, 3월 50.5%를 기록했다. 연령별 구매 비중은 30대가 36.9%를 기록해 가장 높게 나타났다. 20대 27.7%, 40대 13.5%, 50대 2.1%, 60대 0.4%로 뒤를 이었다. 텐가는 성에 대해 열린 태도를 가진 젊은층이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1분기 텐가코리아 공식 온라인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일주일 중 월요일에 가장 많은 구매가 일어났다. 월요일에 뒤이어 목요일, 수요일, 화요일, 일요일, 금요일, 토요일 순으로 많은 주문량을 기록했다. 결제 시간을 2시간 단위로 분석한 결과, 14~16시 판매량이 13.5%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2위는 22~24시로 12.3%, 3위는 20~22시 11.7%, 4위는 12~14시로 11.2%, 5위는 자정~2시로 9.4%를 기록하며 대낮에 판매되는 비중도 높았다.

텐가는 자유로운 사고를 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고객의 주축인 만큼, 고객들이 필요 시 일상용품처럼 요일과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풀무원, 탄소경영부문 특별상 수상

풀무원은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DP) 한국위원회가 ‘CDP KOREA Report 2019 발간 및 기후변화 대응·물 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탄소경영 부문(Climate Change)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풀무원은 2016년부터 CDP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2017년 ‘기후변화 대응’ 부문 신규참여상, ‘물 경영’ 부문 성과향상상을 수상한바 있다. 2017년 첫 수상한 이래 이번이 두 번째 수상이다. 식품기업으로는 풀무원이 올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상했다. CDP는 영국에 본부를 두고 있는 글로벌 비영리기관이다.

롯데하이마트, 5월 연휴 온·오프라인 할인전 ‘골든쇼핑위크’

롯데하이마트는 5월 15일까지 전국 460여개 롯데하이마트 오프라인 매장에서 골든쇼핑위크, 서큘레이터 리퍼 상품 기획전을 연다. 가정의 달 선물을 할인 판매하며 엘포인트도 추가로 준다. 롯데하이마트온라인쇼핑몰에서도 ‘가정의 달’ 기획전과 이벤트를 준비했다. 앱 한정 특별가 판매와 덧글 이벤트 등이 마련된다.

웅진식품, 김고은 하늘보리 광고 프로모션 진행

웅진식품은 배우 김고은과 함께한 하늘보리 광고를 선보였다. 광고는 ‘언제 어디서나 마음까지 시원한 하늘보리’의 콘셉트로 제작됐다. 광고 속에서는 목 마를 때, 열 오를 때 그리고 습관처럼 하늘보리를 마시는 김고은의 모습을 보여주며, 냉성곡물로서 열을 내리고 갈증을 풀어주는 보리의 차가운 속성을 담아냈다. 웅진식품은 5월 12일까지 공식 홈페이지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동원그룹, 2020년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 모집

동원그룹은 4월 29일부터 5월 19일까지 2020년도 상반기 채용연계형 인턴 지원 서류접수를 진행한다. 모집 분야는 영업·생산·물류·건설·IT·마케팅 부문이며, 지원 자격은 대학교 기졸업자와 2020년 8월 졸업 예정자다. 접수는 동원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동원그룹 채용연계형 인턴은 서류 전형, 종합역량검사, 면접을 통해 선발된다. 인턴 실습은 7~8월 중 4주 동안 진행되며, 현업 근무를 통해 지원자들의 직무역량, 조직적합도, 성장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실습 종료 후에는 채용면접 대상자를 선발해 경영진 면접 후 정규직 채용 여부를 결정한다.

CJ푸드빌, 빕스 특화매장 지역 거점으로 확산

CJ푸드빌은 빕스 1호점인 등촌점에 도입해 성공 가능성을 입증한 ‘빕스 프리미어’를 지역 거점으로 확산한다고 밝혔다. 빕스는 광주 ‘광천점’을 리로케이션하고 안양 ‘비산점’, 인천 ‘예술회관점’을 리뉴얼해 ‘빕스 프리미어’로 선보인다. ‘빕스 프리미어’는 고급육인 블랙 앵거스를 우드 파이어 그릴에 구운 최상급 스테이크를 프리미엄 샐러드바와 함께 즐기는 ‘프리미엄 스테이크 다이닝’ 콘셉트다. 엄선된 재료로 섬세하게 만든 메뉴와 세련되고 품격 있는 분위기로 특별한 다이닝 경험을 제공한다. 빕스는 ‘어린이대공원점’과 광주 지역의 ‘광주 상무점’, ‘광주 충장로점’을 트렌디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테이스트 업(Taste Up)’으로 새단장했다. 빕스는 급변하는 트렌드와 세분화되는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근 2년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권별 맞춤 특화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매장 특성에 맞춰 전문점 수준의 셰프의 샐러드, 20여종의 수제·세계맥주, 디저트 섹션, 핏제리아 도입 등 차별화 된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농심, 백혈병소아암 환아 120명에게 생일선물 전달

농심은 백혈병소아암 환아의 생일과 골수 이식기념일에 축하 선물세트를 보내는 심심(心心) 키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농심 심심키트는 백혈병소아암으로 투병하고 있는 환아의 생일과 제2의 생일이라 불리는 골수 이식기념일에 맞춰 전달된다. 농심은 환아의 나이와 성별, 개인적 취향을 고려해 장난감, 도서, 생필품 등 선물을 구성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서 치료비 지원을 받고 있는 전국 120여명의 환아들이다.

◇ 유통가 신제품

SSG닷컴, 여러명이 함께 장 보는 ‘함께장보기’ 서비스 시작

SSG닷컴은 여러명이 동시에 장을 볼 수 있는 ‘함께장보기’ 서비스를 29일 오후부터 시작한다. 장바구니를 만든 소비자가 구성원 최대 19명을 메신저로 초대하면 이들이 함께 장을 본 후 함께 배송받는 서비스다. 모바일로만 쓸 수 있으며 결제는 만든이만 가능하다.

쿠팡 로켓프레시, 18시까지 배송하는 ‘로켓프레시 당일배송’으로 진화

쿠팡이 오전 10시 전 신선식품 주문 시 그날 오후 6시까지 배송하는 ‘로켓프레시 당일배송’을 시작한다. 아침에 주문해 저녁에 배송하는 서비스로 쿠팡 멤버십프로그램 로켓와우클럽 회원 대상으로 제공된다. 전국 로켓배송서비스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주문 최소 금액은 한국 최저인 1만5000원이다.

아모레퍼시픽, 마몽드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 출시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 / 아모레퍼시픽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마몽드 브랜드 신제품으로 수분 진정 크림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외부 환경으로 인해 피부가 일시적으로 붉어지거나 예민해진 현대인들의 피부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크림이다. '블루 캐모마일'이라 불리는 꽃의 정확한 이름은 저먼 캐모마일로 이 꽃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이 푸른 색을 띄어 '블루 캐모마일'이란 별칭으로 불리며, 피부 진정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블루 캐모마일 수딩 리페어 크림’은 블루 캐모마일에서 추출한 2X블루아줄렌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외부의 자극과 유해환경에 의해 일시적으로 붉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신제품은 여드름성 피부와 민감한 피부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5가지 피부 적합 테스트를 완료했고, 7가지 성분을 배제한 저자극 크림이다.

삼천리자전거, 어린이 자전거 ‘루트·딩고' 리뉴얼 출시

삼천리자전거는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용 자전거 스테디셀러 제품을 리뉴얼 출시해 2019년에 이어 완판 행진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그레이드 되는 어린이 자전거는 ‘루트(ROOT)’와 ‘딩고(DINGO)’다.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적인 요소를 중시하는 요즘 어린이들의 취향을 반영해 각 제품의 특성에 맞춰 색감과 프레임을 새롭게 리뉴얼 출시했다.

교촌F&B, 수제 치킨버거 판매점 확대

교촌에프앤비는 수제 치킨버거 메뉴 ‘교촌리얼치킨버거’ 판매를 전국 86개 가맹점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교촌은 지난 두 달 간 ‘교촌리얼치킨버거’ 시범 출시 및 시범 판매를 통해 제품력을 검증 받고 전국 86개 매장 확대 판매를 결정했다. ‘교촌리얼치킨버거’ 판매 매장 리스트는 교촌치킨 주문앱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교촌리얼치킨버거 가격은 단품 4900원이다.

아모레퍼시픽 한율, 바르는 피부 소화제 '다홍매실 비움 초' 출시

한율 다홍매실 비움 초 / 아모레퍼시픽
한율 다홍매실 비움 초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한율 브랜드 신제품으로 피부 소화제 ‘다홍매실 비움 초’를 출시한다. 한율은 손상된 피부 에너지와 지친 피부를 회복시키는 것에 주목해, 바르게 비우고 제대로 채워주는 신개념 0단계 에센스 ‘다홍매실 비움 초’를 기획했다. 세안 후, 스킨케어 첫 단계에 발라 피부 소화제 역할을 하는 부스팅 에센스다. 한율은 국내 대표 매실 산지인 전남 광양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한 홍매실을 5년 동안 자연 발효한 홍매실 초만을 제품에 담아냈다.

SPC 던킨, 브롤스타즈 협업 도넛 출시

던킨 브롤스타즈 도넛 / SPC
던킨 브롤스타즈 도넛 / SPC
SPC그룹이 운영하는 던킨은 모바일게임 ‘브롤스타즈’의 캐릭터를 활용한 5월 도넛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게임 ‘브롤스타즈’ 지식재산권(IP)에 대한 글로벌 공식 라이센싱 사업권을 보유한 라인프렌즈와 협업해 탄생한 신제품이다. 도넛은 게임 ‘브롤스타즈’ 속 캐릭터를 모티브로 제작됐다. 브롤스타즈를 상징하는 심볼 모양 초콜릿이 올라간 바나나향 링 도넛 ‘브롤스타즈 링도넛, 브롤스타즈 캐릭터 레온을 연상시키는 패키지가 더해진 ‘브롤스타즈 레온 링도넛’, 캐릭터 스파이크 패키지가 더해진 ‘브롤스타즈 스파이크 필드’ 등 3종이다.

SPC 쉐이크쉑, 티트라 협업 ‘피프티 피프티’ 음료 선봬

SPC그룹이 운영하는 ‘쉐이크쉑’은 ‘티트라(Teatra)’와 협업한 ‘피프티 피프티(50/50)’ 2종을 5월부터 두 달간 한정 판매한다고 밝혔다. 기존 ‘피프티 피프티’는 레몬에이드와 홍차를 50대 50 비율로 섞어서 만든 쉐이크쉑의 시그니처 음료다. 이번에 출시한 ‘피프티 피프티’ 2종은 SPC그룹이 3년여간 전 세계 주요 차 산지를 돌며 찾아낸 최상급 원료로 만든 프리미엄 티 브랜드 티트라와 협업했다. 레몬에이드를 베이스로 티트라 대표 제품 2종을 블렌딩해 만들었다.

이진 기자 jinlee@chosunbiz.com,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