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현대차와 기아차, BMW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FCA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바이크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26개 차종 54만9931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 한다고 22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에서 제작·판매한 싼타페(CM) 등 3개 차종 29만4622대는 일부 노후 차량의 브레이크잠김방지시스템(ABS)과 전자식주행안정화제어시스템(ESC) 모듈 전원부에 오일 또는 수분 등 이물질이 유입돼 내부합선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차 싼타페와 기아차 그랜드카니발의 결함 사례/ 국토교통부
현대차 싼타페와 기아차 그랜드카니발의 결함 사례/ 국토교통부
그랜드카니발(VQ) 757대도 연료 공급 파이프 제조 불량에 따른 연료 누유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5일부터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 기아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전원공급 제어 스위치 장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제네시스 쿠페(BK) 55대는 운전석 에어백 모듈 고정 볼트 조임이 느슨해 모듈 이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차는 14일부터 현대차 직영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해당 제네시스쿠페 차량에 대한 고정 볼트 재조임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BMW코리아는 개선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쿨러 일부에서 균열 사례가 확인됐다. BMW 520d 등 79개 차종 24만1921대에 대해 선제적 예방 차원의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부품에 이상이 있는지 점검 후 필요하면 부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BMW 740d xDrive 등 4개 차종 50대는 측면 헤드 에어백이 펼쳐질 때 과도한 폭발 압력으로 탑승자가 다치거나, 반대로 에어백이 제대로 펼쳐지지 않아 탑승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판매한 E 280 등 36개 차종 1만1480대는 선루프 유리 패널의 접착이 불량해 떨어질 가능성이 있어 리콜된다.

AMG GT 63 4MATIC+ 등 2개 차종 3대는 실내 센터 콘솔(내부격실문)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우선 리콜을 진행한다. 추후 시정률 등을 고려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FCA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짚 컴패스(MP)는 와이퍼 작동 불량 등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확인돼 우선 리콜을 진행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3 40 TFSI 306대도 타이어공기압경고장치가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돼 리콜을 진행한다.

바이크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킴코 RACING S 150 이륜 차종 180대는 이동식저장장치(USB) 충전 장치의 결함으로 인한 과열과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자동차 리콜과 관련해 제작사는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린다. 리콜 전 자동차 소유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