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18일부터 5월 22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에픽게임즈 스토어, 무료 게임으로 '스팀'에 도전장
게임·게임 엔진 개발사 에픽게임즈는 2018년 12월 세계에 선보인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선보이며 스팀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후발주자인 만큼 스팀과의 경쟁에서 열세일 수밖에 없는데, 무료 게임 배포 전략이 먹히며 도전이 통하는 분위기를 보인다.

2. [단독] 삼성전자, 블록체인 기술 연구 조직 해체
삼성전자 블록체인 기술 연구 조직이 2년 만에 해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인공지능과 시큐리티 조직으로 분산 배치됐다. 블록체인 사업 성과가 기대한 만큼 나오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3. [남시중 시론] ‘미국인가, 중국인가’ 선택의 시간이 다가왔다
미국과 중국은 ‘루비콘 강’을 건너기 직전이다. 트럼프 취임 이후 악화하기 시작한 양국 관계는 코로나 사태로 되돌릴 수 없는 극한 상황으로 치닫는다.

4. 美, 탈中 공급망 구상 이미 ‘韓과 논의’
미국이 중국 공급망 차단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경제 번영 네트워크’ 구상을 이미 한국과 논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5. LTE폰 다시 꺼내든 SKT, '갤럭시노트9' 20만 원 낮춰 재출시
5G 가입자 확보가 예상보다 부진한 가운데 SK텔레콤이 LTE 단말기인 ‘갤럭시노트9’를 다시 판매한다.

6. 불붙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전쟁… 한은 "빠질 수 없다"
세계 중앙은행이 앞다퉈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개념 검증과 시범사업을 펼치는 가운데 한국은행도 디지털화폐 전쟁에 동참 의지를 드러냈다.

7. "MZ세대 중심으로 재테크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아우르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재테크 트렌드가 바뀌어 있어 관심이 쏠린다. 명품백 대신 고급 스니커즈를 모으고 은행·보험·주식을 선호하기 보다 P2P·암호화폐에 관심을 보인다.

8. 신혜성 와디즈 대표 "스타트업 투자 시장, 비대칭을 대칭으로"
"어떤 스타트업이 투자를 필요로 하는지는 주목을 못 받습니다. 이미 투자가 끝난 곳에 관심이 쏠리죠. 이는 스타트업 정보가 제대로 공유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같은 정보 비대칭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는 최근 IT조선과 만나 ‘스타트업 찾기’ 베타 버전을 내놓은 이유를 이같이 설명했다.

9. 꿈의 신소재 그래핀 연내 대량 생산한다
한국화학연구원과 중소기업이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그래핀을 올해 내로 대량 생산하겠다고 19일 밝혔다.

10. 포스트 코로나 한국 리쇼어링 정책 이대론 안 된다
LG 구미 TV 생산라인 해외 이전 결정 여파가 상당하다. 지난해 경기도 평택 스마트폰 생산라인에 이어 2년 연속 단행된 조치로 ‘코리아 엑소더스’ 우려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