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스타트업 파크 비전선포식 개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연계…바이오·비대면 스타트업 거점 조성
신한금융 620억원 투자…원스톱 엑셀레이팅 프로그램 운영
셀트리온 비전2030 연계…바이오밸리로 키워

중소벤처기업부, 인천시, 신한금융그룹, 셀트리온 등이 힘을 합쳐 인천 송도에 바이오·언택트 창업 허브 ‘인천 스타트업 파크’를 조성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7일 인천 송도 투모로우시티에서 인천시, 신한금융그룹, 셀트리온그룹과 함께 인천 스타트업 파크 비전을 ‘대한민국 새로운 경제성장의 주역, K-스타트업 바이오‧언택트 창업의 허브, 인천 스타트업 파크‘로 선포식을 열고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박남춘 인천시장, 박영선 중기부 장관,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임정욱 TBT 비전선포식을 하고 있다. / 신한금융그룹
왼쪽부터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박남춘 인천시장, 박영선 중기부 장관,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임정욱 TBT 비전선포식을 하고 있다. / 신한금융그룹
스타트업 파크는 미국 실리콘밸리, 프랑스 스테이션F(Station-F)와 같은 창업벤처 생태계 구성원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는 개방적 혁신 공간이다. 총 3개동으로 구성되며 올해 10월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특히 인천시와 신한금융, 셀트리온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국내 스타트업 진가를 드러내고 세계 주목받았다는 점에서 바이오·비대면 스타트업을 중점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들은 그 일환으로 스타트업 파크 1동과 2동에 각각 바이오 존을 구축한다. 바이오 스타트업들이 자유롭게 네트워킹하고,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에 있는 셀트리온 BSL(Bio Safety Level) 2등급 시설을 입주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와 연계도 강화한다.

박영선 장관은 "코로나19를 극복하며 혁신벤처와 스타트업의 시대라는 것을 더욱 체감했다"며 "인천은 국내 최대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 중이고 국제도시로서의 면모도 갖추고 있어 바이오·비대면 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화에 최적의 장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기부는 K-유니콘 프로젝트, 스마트대한민국 펀드 등을 통해 바이오·비대면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신한은행, 620억원 투자

신한금융그룹 620억 규모 투자를 통해 최고 수준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예비유니콘 기업 양성을 위한 원스톱(One-Stop)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앞서 신한금융그룹은 2019년 12월, 제2의 혁신금융 빅뱅을 위한 그룹의 중장기 혁신금융 플랜 트리플K 프로젝트(Triple-K Project)추진을 발표했다. 트리플K프로젝트는 전국 단위의 혁신성장 플랫폼을 조성하는 코리아 크로스 컨트리(Korea Cross-Country),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코리아 투 글로벌(Korea to Global), 유니콘 기업 육성을 통해 국가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K-유니콘 프로젝트 등 3가지 테마로 구성된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인천 스타트업 파크는 트리플K프로젝트 일환으로 조성되는 혁신성장 플랫폼이다"라며 "인천의 지정학적 특성을 살린 글로벌·테크·바이오 특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구축이 목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신한금융그룹은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글로벌 전진기지로서 기능을 강화하고 데이터·AI·5G·IoT등 4차 산업 혁신기술을 갖춘 스타트업과 바이오·헬스 기반의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또 글로벌·바이오 특화거점으로 창업진흥원 및 중소벤처기업부 그리고 유럽, 중국, 동남아, 미주 등 글로벌 엑셀러레이터와 협력해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들 중 연간 80개사 이상을 선별해 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입주 기업에 보육 및 스케일업을 위한 사무 공간을 최대 1년간 무상으로 지원하고, 4년간 약 120억원 운영비, 500억원 규모의 전용펀드를 조성해 유니콘 기업 발굴과 예비 유니콘 기업 육성을 지원한다.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은 "혁신적인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IT기업, 플랫폼 사업자들 이야말로 대한민국 미래 경쟁력의 주인공이다"라며 "인천 스타트업 파크가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오고 싶어하고 유니콘 기업이라면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혁신의 랜드마크가 되도록 그룹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셀트리온, 4년간 바이오밸리 구축 교두교 역할

셀트리온은 송도 바이오 클러스터에 위치한 대표 기업으로서 4년간 스타트업 파크의 민간 운영사로 참여해 송도 바이오 밸리 구축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수행한다.

셀트리온은 2019년 5월 ‘셀트리온그룹 비전 2030’을 발표하며 송도에 바이오 의약품 사업 투자를 진행하고 지역과 상생협력을 통해 송도를 세계적인 바이오 밸리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에 셀트리온은 비전 2030과 연계해 스타트업 파크 집중 육성 테마를 ▲혁신신약 개발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 ▲디지털 헬스케어로 선정하고 해당 스타트업을 발굴해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스타트업 혁신 신약 개발을 지원해 연구개발 역량을 집적화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자가면역, 암, 심혈관질환 및 안과질환 등에서 동물 모델의 효능 검증을 완료한 업체를 선정해 해당 업체가 효율적으로 임상에 진입하고 후속 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셀트리온은 원부자재 관련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및 관련 업체를 모집해 국산화도 적극 지원한다. 상생 경제를 실현해 수출 산업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 이번 스타트업 파크 사업에서는 원부자재 개발을 위한 필수절차인 ‘개발 적합성 평가’를 중점으로 지원한다. 바이오 원부자재 품목 개발 과정에서 셀트리온이 보유한 개발 인프라와 설비를 테스트베드(Testbed)로 활용해 실증시험 지원 및 제품의 국산화에 박차를 가하고 셀트리온 공정 도입을 통해 수입 개선도 도모한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는 스타트업과 공동으로 신규 사업을 개발하고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앞서 셀트리온은 그룹 신규사업으로 ‘U-헬스케어’를 통해 의료 빅데이터 수집 및 인공지능(AI) 등에 10조원을 투자하고 사업 전반에 활용 가능한 플랫폼을 개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와 연계해 AI, 데이터 분석, 건강관리 서비스 개발 스타트업을 모집하고 만성질환을 대상으로 하는 질환 관리 서비스 등의 개발을 같이 추진할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스타트업 파크 사업 참여를 통해 역량 있는 바이오 및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송도가 세계적인 바이오 밸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늘 비전 선포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특별히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국내외 스타트업 대표 80여명이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특히, 실리콘밸리와 인도네시아에서 온라인으로 참석한 센드버드 김동신 대표와 코하이브 최재유 대표, 그리고 국내 창업플랫폼 팁스(TIPS)를 통해 성장한 티앤알바이오팹 윤원수 대표 등 스타트업 대표 들은 인천 스타트업 파크가 한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창업거점이 되길 바란다며 기대감을 비췄다.

유진상 기자 jinsang@chosunbiz.com 윤미혜 기자 mh.yoon@chosunbiz.com

#스타트업 #중기부 #셀트리온 #인천스타트업 파크 #인천시 #바이오 #비대면 #허브 #스타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