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절벽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자동차 부품업계가 정부 지원으로 급한 불을 끌 수 있을 전망이다.

정부는 28일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자동차 부품업계 지원 방안을 담은 ‘코로나19 주요 피해업종 추가지원방안’을 발표했다.

28일 제5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 중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기획재정부
28일 제5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 중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기획재정부
국내 완성차 업계의 4월 수출은 2019년 동기 대비 44.3% 감소했다. 부품업체도 생산 차질과 일감 부족에 시달리는 동시에 고정비 부담은 누적되면서 5월부터 유동성이 악화하고 있다.

정부는 완성차, 정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 출연해 5000억원 규모의 자동차부품 산업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현대모비스가 200억원, 정부 200억원, 지자체가 50억원을 공동 출연해 신·기보를 통해 특별보증을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신용도가 하락한 부품업체가 대상이다.

기업의 별도 신청없이도 1년간 관세조사를 유예해 부품기업의 경영부담을 완화한다. 1만여대의 올해 공공부문 업무용 차량구매도 상반기중 80%, 3·4분기까지 90% 이상 완료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경제중대본 회의에서 "우수한 기술력이 있거나 완성차와의 납품계약 실적 등이 있지만 신용도가 낮아 대출·보증 한도 소진으로 지원받지 못하는 중소·중견 부품업체에 유동성을 지원해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이외 금융위도 기간산업안정기금을 기반으로 자동차부품업계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