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정보통신기술(ICT) 기업 간 합종연횡이 활발하다. 클라우드가 중심에 있다. 한국 클라우드 시장 몸집이 커지면서 경쟁 관계에 있던 업체들이 협력으로 방향을 선회했기 때문이다. 공룡 플레이어인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을 위해 택한 생존 전략이기도 하다.

아이클릭아트
아이클릭아트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클라우드 관리 기업(MSP) 베스핀글로벌이 지배 회사인 뉴베리 글로벌을 통해 90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이 중 370억원은 SK텔레콤이 SK텔레콤차이나를 통해 신규 참여했다.

SK텔레콤이 베스핀글로벌에 투자를 단행한 가장 큰 이유는 클라우드 사업을 위해서다. 베스핀글로벌의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인 ‘옵스나우(OpsNow)’와 SK텔레콤, SK㈜C&C, SK인포섹 등 계열사 기술을 결합해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옵스나우는 5세대(G) 클라우드까지 연동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으로 재탄생한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5G와 클라우드 결합은 다양한 산업 전반에 혁신 기회를 제공하고 서비스 가치를 높일 수 있다"며 "소프트웨어 개발사와 기기 제조사, 글로벌 이동통신사 등과 폭넓게 협력해 산업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삼성SDS·LG CNS·SK㈜C&C 등 대형 IT서비스 기업도 ‘눈독’

클라우드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 IT서비스 3사도 같은 행보를 보인다. 하루 전인 28일에는 삼성SDSNHN이 클라우드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했다. 기존 금융 분야에서 경쟁을 펼치던 기업들이 협력을 택했다. 함께 시너지를 낼 부분이 많다고 판단한 까닭이다.

양사는 앞으로 각사가 보유한 클라우드 상품과 솔루션을 활용해 사업 모델을 발굴한다. 고객사 클라우드 구축 사업에도 공동으로 참여한다. 데이터센터 인프라 운영 서비스 사업도 함께 확대할 계획이다.

LG CNS는 지난해 9월 메가존클라우드와 손잡고 클라우드그램이라는 합작회사를 세웠다. LG CNS는 30여년간 금융, 공공, 제조 등 다양한 산업 고객에 클라우드를 적용하면서 노하우를 쌓았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아마존웹서비스(AWS) 프리미엄 컨설팅 파트너로 1300여개 고객을 갖추고 있다. 양사는 앞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LG CNS는 2021년까지 아시아태평양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 상위 3대 기업에 진입한다는 목표다.

SK㈜C&C도 지난해 10월 마이크로소프트(MS)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의 국내 파트너인 클루커스 지분 18.84%를 인수하면서 3대 주주로 올라섰다. SK㈜ C&C가 추진하는 자체 클라우드 브랜드 ‘클라우드 제트’와 AWS·MS·구글 클라우드 등을 연계한 멀티 클라우드 사업 확장 일환이다.

현재 KT와 LG유플러스도 유사한 사업 고민을 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LG유플러스의 경우 클라우드 사업을 위해 협력과 관련한 물밑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핵심은 MSP 역량 확보·글로벌 기업 경쟁

이처럼 국내 ICT 기업들이 협력하는 이유는 클라우드 이전·구축, 운영 등을 돕는 클라우드 MSP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MSP는 컨설팅과 시스템 구축은 물론 사후 서비스까지 클라우드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클라우드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했다.

여기에 한국 클라우드 시장 경쟁이 본격화가 된 것도 이유로 분석된다. 현재까지 클라우드 시장 공룡 플레이어인 AWS와 MS, IBM 등 글로벌 업체보다 한국 기업은 몸집이 작다. 각자도생보다는 협력으로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심사로 풀이된다.

김창훈 KRG 부사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클라우드 관련 기업 투자가 늘어나면서 클라우드 업체 간 실적도 좋아지고 있다"며 "시장이 커지는 상황에서 한국 기업이 독립적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에 공동 전선 내지는 전략적 제휴로 시장을 함께 공략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평화 기자 peaceit@chosunbiz.com

IT조선은 6월 2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는 클라우드를 살펴볼 수 있는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 IT조선
IT조선은 6월 2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는 클라우드를 살펴볼 수 있는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 IT조선
행사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chosunbiz.com/cloud2020

등록 페이지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cYgpd-WNruWePbnSmx_3m8U0jktknX8yjukOsX6OSrIw0LlQ/v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