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는 중·장년 영화 마니아들을 타깃으로 ‘CGV 치어스 클럽’을 론칭한다.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가 신제품 디지털 론칭, 유명 왕훙과의 라이브 커머스 협업 등 중국 온라인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2020년 1분기에도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50%가 넘는 매출 성장세를 기록했다.

◇ 유통 업계 동향

CJ CGV, 50대 이상 영화 마니아 타깃 멤버십 서비스 론칭

CJ CGV는 중·장년 영화 마니아들을 타깃으로 ‘CGV 치어스 클럽’을 론칭한다. CGV 치어스 클럽은 50세 이상 CJ ONE 회원이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한 무료 멤버십 서비스다. 기존 ‘CGV 노블레스 클럽’보다 다양한 할인과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회원 전원에게는 ‘웰컴 쿠폰팩’을 제공한다. 주중 일반 2D 영화 7000원 관람 쿠폰(2매)과 8000원 관람 쿠폰(2매)을 비롯해 주중 13시 이전 영화 2000원 할인 쿠폰(2매), CGV 콤보 메뉴 3000원 할인 쿠폰(2매), 팝콘 50% 할인 쿠폰(1매), 커피 또는 아이스티 50% 할인 쿠폰(1매) 등으로 구성된다. 이 밖에 가족 또는 친구와 함께 최신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시사회와 오페라, 콘서트 생중계 관람 등 CGV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정재영 CGV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 팀장은 "2015년 7% 수준이었던 50대 이상 관객 비중이 2020년 5월 말 기준으로 2배 이상 늘어났다"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중국 온라인 시장 공략 가속도 붙인다

안젤라 베이비 / 아모레퍼시픽
안젤라 베이비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자사 브랜드 설화수가 신제품 디지털 론칭, 유명 왕훙과의 라이브 커머스 협업을 통해 중국 온라인 시장 확대에 속도를 더했다. 설화수는 1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몰을 통해 중국 시장에 5세대 윤조에센스를 출시했다.

이번 디지털 론칭 행사에는 설화수 중화권 홍보대사인 안젤라베이비와 아모레퍼시픽 연구원 등이 출연했다. 해당일 티몰 설화수 페이지에는 평소 방문자의 10배인 153만명이 방문했다. 이번 디지털 론칭은 중국 시장 설화수 고객 중 80%의 비중을 차지하는 20~30대 공략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해당 행사에 이어, 중국의 유명 왕훙(網紅, 온라인 인플루언서) 웨이야(薇婭)와 함께 설화수 대표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이 진행됐다. 설화수 퍼펙팅쿠션, 자음2종, 여윤팩, 진설2종 제품 판매가 진행됐으며, 최대 2600만명이 접속했다.

설화수는 2011년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중국 럭셔리 시장 공략을 통해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된 2020년 1분기에도 중국 온라인 시장에서 50%가 넘는 매출 성장세를 이뤄낸 바 있다. 설화수는 지속해서 중국 디지털 시장 확대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상반기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행사인 6.18에 브랜드 대표 제품을 선보이며, 제품의 기술과 효능 등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다.

JTI 코리아, 전자담배 ‘플룸테크’ 쿠팡 로켓배송 입점

플룸테크 스타터 키트 / JTI 코리아
플룸테크 스타터 키트 / JTI 코리아
담배 전문 기업 JTI 코리아는 전자담배 플룸테크(Ploom Tech)가 쿠팡에 공식 입점했다고 밝혔다. 담배 업계 최초로 ‘로켓배송'으로 담배 제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플룸테크는 최근 수도권에 위치한 담배 소매점 및 편의점뿐만 아니라 이커머스(e-커머스) 채널인 네이버스마트스토어, 티몬, 인터파크와의 협업을 통해 판매를 시작하며 온라인상의 소비자 접점을 보다 강화했다. 플룸테크는 30도 저온가열기술이 적용된 하이브리드 전자담배 제품으로 담배 냄새를 99% 줄인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 앱 M쿠폰, 해먹과 제휴해 맞춤형 요리 방법 추천

롯데마트 앱 ‘M쿠폰’이 바이탈힌트와 제휴해 ‘해먹’의 레시피 콘텐츠를 운영한다. 약 46만건의 푸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개인의 음식 취향에 맞는 요리 방법을 맞춤형 제시한다. M쿠폰 앱에 접속, 클럽 섹션을 클릭하면 레시피와 재료 및 영양정보, 요리 순서까지 사진과 간략한 설명이 제시된다.

롯데백화점 ‘전국민 건강생활 백서’…가전과 건강식품 할인전

롯데백화점은 12일~25일까지 ‘전국민 건강생활 백서’마케팅을 펼친다. 건강·숙면을 책임지는 건강 가전, 가구 15% 할인과 6개월 무이자, 홑이불과 카페트 등 쿨링 베딩(침구) 기획전, 백화점 식당가 5000원 할인 쿠폰 증정, 인플루언서와 함께 식품, 스포츠, 아웃도어 등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이는 라이브 방송 기획전 ‘방구석 건강생활 꿀팁 LIVE’ 등을 준비한다

G9 신선지구 제철식품, 전국 제철 과일·채소·해산물 모은다

G9가 14일까지 ‘신선지구 제철식품’ 프로모션을 연다. 맛, 품질을 검증한 전국 각지 특산물과 해산물을 할인 판매한다. 복숭아·수박·참외 등 여름철 대표 과일, 옥수수와 감자를 포함한 채소류, 노르웨이 연어와 열빙어, 장어 등 해산물을 모았다. 전 상품 무료배송과 무료반품, 5%(스마일클럽 7%) 쿠폰 혜택이 주어진다.

11번가, 수입 명품 가구 ‘한샘도무스’ 주문제작 소파 3종 30% 할인판매

11번가는 수입 명품 가구 브랜드 ‘한샘도무스’ 프리미엄 주문제작 소파 3종을 14일까지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이탈리아 천연 소가죽으로 제작된 ▲달리스(기능형, 일반형) ▲살바토르(4인용, 카우치) ▲휴버트(4인용, 카우치) 등 6개 디자인, 바닐라·민트·스카이 등 9개 색상을 고를 수 있다. 제품 사이즈(2800~3200㎜)는 100㎜ 단위로 선택 가능하다. 가격은 166만8380원~232만760원이다. 선착순 SK페이포인트도 주어진다.

CJ오쇼핑, 상반기 결산 유아동 최고 인기상품 기획전

CJ오쇼핑 CJmall이 상반기 유아동 베스트 상품을 모아 ‘상반기 결산 특집’ 기획전을 30일까지 진행한다. 블루래빗을 비롯한 필독서, 아이들의 창의력을 기르는 맥포머스 교구, 베스트셀러 하기스 기저귀와 마이크로킥보드 등 인기 제품을 모아 할인 판매한다. 35~44세 밀레니얼맘을 위한 ‘슬기로운 육아생활’ 등 유아동 상품 쇼핑 콘텐츠도 강화한다.

서울장수, ‘장수 생막걸리' 친환경 무색 페트병으로 전면 교체

장수 생막걸리 / 서울장수주식회사
장수 생막걸리 / 서울장수주식회사
서울장수주식회사는 25년 역사 ‘장수 생막걸리’를 기존 녹색 페트병에서 재활용이 쉬운 친환경 무색 페트병으로 전면 교체한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충북 진천 제조장은 물론, 서울 내 제조장 7곳(영등포, 구로, 강동, 서부, 도봉, 성동, 태능) 등 ‘장수 생막걸리’를 생산하는 모든 제조장에서 기존 녹색병에서 무색 페트병으로 전면 교체한다. 1월 서울장수는 진천 제조장에서 생산하는 ‘장수 생막걸리’를 재활용이 쉬운 단일 재질의 무색 페트병으로 우선 교체한 바 있다.

김종승 서울장수 영업마케팅본부장 이사는 "‘장수 생막걸리’의 투명병 전면 리뉴얼은 수십 년 간 상징적이었던 녹색병에서 지속 순환이 용이한 무색 페트병으로 교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대대적인 마케팅 비용 투자를 통해 침체된 막걸리 시장에 더욱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서 리빙페어 ‘디어 마이 판교’ 연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10일~14일까지 10층 토파즈홀·하늘정원서 리빙페어 '디어 마이 판교'를 진행한다. 홈데코·가구·인테리어·식기 부문 아임디자인·자리스튜디오·룸코펜하겐·프리츠한센·까사알레시스·밀로티 등 42여개 리빙 브랜드가 참여한다. 에코백 체험 클래스, 단일 브랜드 상품 구매 시 상품권 환급 이벤트도 함께 마련된다.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공병 재활용한 ‘업사이클링 벤치’ 제작

업사이클링 벤치 / 아모레퍼시픽
업사이클링 벤치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글로벌 친환경 기업 테라사이클과 ‘업사이클링 벤치’를 제작해 6월중 공공장소에 설치할 예정이다. 업사이클링 벤치는 소비자가 아모레퍼시픽그룹 매장에 반납한 화장품 공병 분쇄품에 초고강도 콘크리트(UHPC)를 섞은 테라조 기법을 적용했으며 공병으로 등받이를 장식해 완성했다.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 1400여개를 재활용해 창의적 업사이클링과 환경보호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은 테라사이클과 2019년 6월 4일 ‘공병 재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매년 100톤씩 플라스틱 화장품 공병을 수거하여 100% 재활용하고, 2025년까지 제품과 집기 적용 비율은 5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0억원 매출 포카칩·스윙칩, 6월부터 햇감자로 생산

오리온은 감자 수확철을 맞아 햇감자로 만든 포카칩과 스윙칩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포카칩과 스윙칩은 매해 6월부터 11월경까지 감자 특산지로 유명한 전라남도 보성, 충청남도 당진, 강원도 양구 등에서 수확한 국내산 감자를 원료로 사용한다. 수확된 햇감자는 즉시 청주공장과 감자 저장소로 이동, 생산에 투입된다. 오리온은 계약 재배 방식을 통해 국내 감자농가에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며 상생을 도모하는 한편, 소비자들에게는 고품질의 감자 스낵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도 350여개 감자 재배 우수 농가와 계약을 맺고 1만5000여톤의 국내산 감자를 포카칩과 스윙칩에 사용할 계획이다. 포카칩과 스윙칩은 생감자를 그대로 썰어서 만든 스낵이다. 오리온에 따르면 2019년 한국과 중국, 베트남에서 합산 매출 2000억원을 기록했다.

롯데, 인도네시아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해 24만달러 상당 진단키트 3만개 기부

롯데는 9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공헌으로 인도네시아 국가재난방지청(BNPB)에 24만달러(2억8770만원) 상당 국산 진단 키트 3만개를 기부했다. 인도네시아 소재 롯데 계열사 롯데케미칼·롯데케미칼 타이탄·롯데쇼핑·롯데글로벌로지스가 참여했다.

롯데칠성음료, 뮤즈 박서준 기용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광고 선봬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광고 / 롯데칠성음료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 광고 /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는 뮤즈와 함께한 ‘처음처럼’과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의 신규 포스터를 공개하고 여름성수기에 맞춰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프로모션 강화에 나선다.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는 새롭게 발탁된 뮤즈 박서준과 함께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박서준의 시원하고 호쾌한 이미지가 ‘클라우드 생 드래프트’의 특징인 청량감, 신선함과 부합해 발탁했다고 밝혔다.

무신사, 4월 1일 만우절 기획전 수익금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

무신사는 4월 1일 연 ‘2020 무신사 만우절기획전’ 수익금 1000만원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전달했다. KFC와 유통골뱅이, 카피추와 로맨틱크라운 등 여러 입점 브랜드가 협업 삼품을 출시해 모은 수익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 내 저소득 가정에 3개월간 긴급 생계비로 지원된다.

CJ그룹, 대학생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 잡담’ 성료

CJ그룹은 4일~5일 서울 중구 CJ인재원서 대학생 온라인 직무 멘토링 프로그램 ‘랜선 잡담’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계열사 임직원 재능나눔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50여명이 참여, 화상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직무 소개와 Q&A를 나눴다. CJ제일제당 ‘Trend Strategy Lab.팀’, CJ올리브네트웍스 ‘AI파트’, CJ ENM의 ‘영화 해외기획제작팀’ 등이 참가했다.

하이트진로, 쪽방촌 거주민들에게 생수 지원

하이트진로는 여름철 무더위를 대비해 노숙인들과 쪽방촌 거주민들에게 생수를 지원한다. 하이트진로는 9일, 서울 영등포, 남대문, 동대문, 종로 쪽방촌 거주민과 노숙인 등 2000명에게 총 4만1000병을 전달한다. 하이트진로는 서울시와 주거취약계층 한파, 폭염 대응 보호활동에 대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해 2013년부터 올해까지 8년째 물품 및 구호서비스 지원을 진행해오고 있다.
크라운해태제과, 드라이브 스루 야외조각전시회 개최

드라이브 스루 견생작품전 / 크라운해태제과
드라이브 스루 견생작품전 / 크라운해태제과
크라운해태제과는 1일부터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장흥자연휴양림 일대에서 국내외 조각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드라이브 스루 견생작품전(見生作品展)’을 개최 중이다. 전시된 작품들은 국내 작가가 출품한 100여점과 해외 작가의 작품 30점 등 총 130여점이다. 지역민들의 예술적 체험과 조각가 후원을 목적으로 크라운해태가 3년전부터 각 지역 자치단체와 공동 주최하는 ‘견생조각전’ 참여 작가들의 작품과 서울국제조각페스타 아리랑어워드 수상작들이다. 총 2.1㎞의 길을 따라 이동하면서 도로변에 설치된 조각작품을 차에서 내리지 않고 감상할 수 있다. 관람시간은 30분 가량 소요된다. 이동 경로 중간중간 설치된 승차조망터에서 휴식을 취하며 자연과 조각 작품이 어우러지는 풍경도 즐길 수 있다.

오비맥주 카스, 벨기에 국제식음료품평회 ‘국제 우수 미각상’ 수상

오비맥주는 대표 브랜드 카스 후레쉬와 카스 라이트가 벨기에 국제식음료품평원(iTQi)이 주최한 ‘2020 iTQi 국제식음료품평회’에서 각각 ‘국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제식음료품평원은 2005년 벨기에 브뤼셀에 설립된 국제 식음료 품질 평가 기관이다. 올해는 전 세계 20여 개 국가의 저명한 소믈리에와 미슐랭 스타 셰프 등 200여명의 심사위원들이 평가를 진행했다. 카스 후레쉬는 별 1개, 카스 라이트는 별 2개를 획득해 국제 우수 미각상을 수상했다. 카스 후레쉬는 맛과 향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벨기에는 인구 1100만의 작은 국가지만 200개 이상의 양조장과 3000여종의 맥주제품을 생산하는 맥주 강국이다. 맥주 전통문화와 역사를 인정받아 ‘벨기에 맥주문화’는 2016년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 유통가 신제품

스타벅스, ‘애플망고 요거트 블렌디드’ 등 신상품 선봬

애플망고 요거트 블렌디드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애플망고 요거트 블렌디드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7월 13일까지 ‘애플망고 요거트 블렌디드’ 등 새 여름 음료 3종과 푸드 4종, 상품 27종을 선보인다. ‘애플망고 요거트 블렌디드’는 스타벅스가 2016년 여름에 처음 출시해 출시 당시 여름 시즌 동안 170만잔쯤의 판매고를 올린 인기 음료다. 리얼 요거트를 사용해 요거트 특유의 크리미한 질감을 높이고 망고 과육으로 상품성을 높였다. 여름과 어울리는 보태니컬과 라탄을 컨셉으로 디자인한 ‘실리콘 보태니컬 콜드컵 500’, ‘라탄 글라스 워터보틀 533’ 등 상품 27종과 필터 팩 하나로 집에서도 쉽게 콜드 브루를 즐길 수 있는 ‘콜드 브루 필터 팩’을 포함한 원두 3종도 출시했다.

세븐일레븐, 고급 재료 사용한 프리미엄 ‘황금어묵바’ 출시

세븐일레븐은 프리미엄 상품 ‘황금어묵바’를 출시한다. 명태, 도미 등 고급어육만 써서 육질이 부드럽다. 순수 생선살만 썼고 생선살 함유량도 70% 이상으로 일반 제품보다 40% 이상 높다. 즉석조리 시설을 갖춘 2000여개 세븐일레븐에서 1500원에 살 수 있다. 구매 시 6월 말까지 ‘스파클링복숭아 355㎖’를 함께 받는다.

에버랜드, ‘안상규벌꿀'과 손잡고 꿀잼 패키지 선봬

에버랜드 꿀잼 /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에버랜드 꿀잼 /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에버랜드는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을 극복하고, 다가올 회복기를 응원하는 이색적인 마케팅을 진행한다. 벌꿀 브랜드 '안상규벌꿀'과 손잡고 진짜 ‘꿀잼’을 선보였다. '에버랜드 꿀잼'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번 한정판 스페셜 패키지는 3인권, 4인권 등 에버랜드 이용권과 100% 벌꿀 상품이 묶여져 단 하루 선착순 판매된다. 벌꿀 먹고 에너지 보충과 면역력을 키우고 건강한 모습으로 에버랜드에서 만나자는 컨셉이다. 꿀잼 패키지는 14일 오후 6시 30분부터 CJ오쇼핑을 통해 판매된다. 에버랜드의 명물이 된 아마존익스프레스 캐스트 등이 등장해 재미와 의미를 전달할 예정이다.

풀무원식품, 베트남 분짜 쌀국수 출시

풀무원식품은 베트남 대표 음식 ‘분짜’를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기는 ‘베트남 분짜 쌀국수’를 출시했다. 분짜는 쌀국수에 구운 고기와 채소 등을 곁들여 새콤한 피쉬소스를 찍어 먹는 베트남 대표 전통 음식이다. 풀무원의 ‘베트남 분짜 쌀국수’는 베트남 현지 전문점 수준의 분짜를 집에서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했다.
쌀국수 면은 동남아 정통 제면 방식인 ‘미유시트 방식’을 적용해 부드러운 생면으로 구현했다. 미유시트 제면 방식은 밀가루는 일절 넣지 않고 쌀가루와 전분 등을 물에 섞어 얇게 편 뒤 건조해 잘라 만들어 내는 것으로, 부드럽고 쫄깃한 식감을 극대화했다.

블랙야크, 힐크릭 ‘쿨 터치 티셔츠 시리즈’ 출시

힐크릭 ‘쿨 터치 티셔츠 시리즈’ / 블랙야크
힐크릭 ‘쿨 터치 티셔츠 시리즈’ / 블랙야크
블랙야크는 골프웨어 ‘힐크릭(Heal Creek)’ 브랜드 여름 신상품으로 ‘쿨 터치 티셔츠 시리즈’를 출시했다. ‘쿨 터치 티셔츠 시리즈’는 힐크릭이 이번 시즌 선보이는 냉감 소재 중 자외선 차단과 흡습속건, 통기성이 우수한 기능성 원단인 저지 로멜리나 소재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부드러운 터치감으로 착용감도 좋으며, 뛰어난 신축성으로 스윙 동작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

한세드림, 나이키 & 조던 키즈 민소매 상하의세트 출시

한세드림은 나이키, 조던 키즈 브랜드 신상품으로 민소매와 반바지로 구성된 상하의세트를 출시했다. ‘나이키 멀티컬러 머슬세트’는 드라이핏 소재를 활용해 쾌적함을 유지하며, 컬러블록 로고를 포인트로 활용했다. 조던 키즈는 전년도 대비 스타일을 2배로 늘리고, 3가지 컬러를 추가했다. ‘조던23 민소매세트’는 점프맨 로고와 측면의 컬러블록 디자인을 활용했으며, 땀 흡수와 증발이 뛰어난 드라이핏 소재를 사용했다.

배상면주가, 강 탄산 막걸리 ‘아띠’ 출시

아띠 / 배상면주가
아띠 / 배상면주가
배상면주가는 로켓발사주 콘셉트로 만들어진 천연 강 탄산 막걸리 ‘아띠’를 출시했다. '아띠'는 포천에서 재배한 쌀로 빚은 생막걸리다. 누룩의 자연 발효로 생기는 천연 탄산 특유의 강한 청량감과 깔끔한 맛을 극대화했다. 알코올 도수 6%다. 가격은 3병에 1만6500원이다.

LG생건, ‘오휘 얼티밋 커버 스틱 파운데이션’ 출시

LG생활건강은 ‘오휘 얼티밋 커버 스틱 파운데이션’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고밀도 소프트 포뮬러가 피부에 빈틈 없이 촘촘하게 밀착되는 스틱 타입의 파운데이션이다. 크림처럼 부드러운 고밀도의 소프트 포뮬러가 실크처럼 미끄러지듯 부드럽게 발리면서 피부 잡티 및 결점을 빈틈 없이 커버해 화사한 피부를 연출하고, 가볍게 밀착돼 오랜 시간 들뜸 없는 베이스 메이크업을 완성한다. 오일 컨트롤 시스템을 적용한 오휘만의 스틱키프리 기술이 끈적임과 묻어남 없이 보송하고 깔끔한 마무리를 선사한다.

이진 기자 jinlee@chosunbiz.com,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