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데이터 기술 전문 기업 다비오가 GIS(지리정보시스템) 전문 기업 망고시스템과 함께 다비오가 보유한 딥러닝 기반의 공간정보 데이터 구축 기술과 연계한 ‘다비오 GIS 에디터(Dabeeo GIS Editor)’를 개발했다고 24일 밝혔다.

다비오 GIS 에디터는 인공위성, 항공 및 드론 사진으로 확인 가능한 지리공간정보에서 건물이나 도로 등의 지리 정보를 추출, 구축 및 변화를 쉽게 검출해 데이터화 하는 서비스다.

다비오의 인공지능(AI) 기반 변화 탐지 플랫폼인 ‘어스아이(EARTHEYE)’와 연계된 서비스로, 넓은 범위의 변화 및 아주 작은 변화도 인공지능(AI) 기술로 추출해 적합한 지도 데이터로 만들 수 있다. 해당 에디터는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국내 최초의 딥러닝 데이터 연동형 지리 정보 에디터로 다비오의 이미지 분석 인공지능(AI) 기술과 지리 정보시스템 전문 기업인 망고시스템과의 기술 협업으로 탄생했다.

기존에는 건물, 도로의 경우 사람이 수집한 후에 개인 PC에 설치된 GIS 툴을 통해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관리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에디터를 활용하면 기존의 여러 단계의 과정을 한번에 진행 가능하기 때문에 지도 데이터를 제작 혹은 업데이트 시 소요되는 시간과 예산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반기부터 베타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고도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다비오 사업전략부 김형수 부장은 "이번 에디터의 개발로 기존의 많은 리소스가 투입되는 지도 데이터 운영 환경을 효율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며, "향후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로 공간 데이터 사업을 확장해 국내 기술의 우위성을 널리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