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6월 29일부터 7월 3일까지 한 주간 IT조선에서 가장 화제가 됐던 뉴스 10꼭지를 전합니다.

1. ‘매출 제로’ 니콜라 열풍에 수소경제 리더십 맞불 놓은 정의선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일 출범한 범정부 차원의 수소경제 컨트롤타워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해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신규 투자 의지를 드러냈다.

2. 삼성 통신장비 빅3 보인다… 노키아 바짝 추격
시장조사기관 델오로가 발표한 1분기 5세대(5G) 통신장비 시장점유율 집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 10.4% 대비 2.8%P 상승한 13.2%를 기록했다. 노키아와의 점유율 격차는 2.6%P로 좁혀졌다.

3. "쿠폰 손님 안 받아요" 한국타이어의 황당한 이벤트
한국타이어가 가맹점과 충분한 논의 없이 쿠폰 이벤트를 진행, 소비자 질타를 받고 있다. 28일 업계와 소비자 커뮤니티에 따르면 한국타이어 서비스 전문점 티스테이션에서 이벤트 당첨자의 주문을 거절하는 사태가 속출하고 있다.

4. 경기상고 국내 첫 ‘야구산업과’ 신설
청소년기를 운동에 열정을 쏟은 학생 선수들, 혹은 스포츠를 좋아하는 학생들이 고교 졸업 후 스포츠 산업계에서 전문인으로 나설 수 있도록 또 다른 성공의 길을 제시한 학교가 있다. 지난해 26년 만에 야구부를 재창단한 경기상업고등학교 얘기다.

5. "가상자산 산업 육성 바라면서 준비는 왜 안 해요?"
권석빈 시그나 대표는 최근 IT조선과 만나 "트래블 룰을 준수하는 것은 자금세탁방지와 테러자금조달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필수 요소다"라며 "규제가 들어서기 전 시장이 알아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시장 육성 차원에서 이상적이다"라고 말했다.

6. 자율주행차가 세상을 보는 '창(窓)', 고정밀지도
국내 전자지도 개발사 맵퍼스는 고정밀지도를 ‘자율주행용 지도’로 설명한다. 이 지도를 통해 자율주행차가 주행제어와 측위를 위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다.

7. 아이폰12, 충전기 안 준다… 20W 어댑터 별도 판매
애플이 아이폰12 시리즈에 유선 이어폰과 충전기를 제공하지 않을 전망이다. 20W 충전기를 별도 판매한다.

8. 이르면 내주 한국형 디지털 뉴딜 핵심 ‘데이터 라벨링' 사업 뜬다
3차 추가경정 예산으로 2925억 원이 반영될 ‘데이터 라벨링’ 사업이 이르면 내주 나온다. 150개 과제가 동시에 발주되는 것으로 인공지능 기업은 과제당 20억 원 예산 지원을 바탕으로 AI사업을 위한 데이터 구축을 펼친다.

9. "축산물도 인형 뽑기 하듯" 육류자판기 시장 개척 스마트키오스크
스마트키오스크는 24시간 무인신선식품 키오스크 ‘프레시스토어’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국내 대표 온라인 육류 유통플랫폼 ‘미트박스’를 운영하는 글로벌네트웍스에서 지난해 분사했다.

10. '테슬라는 無料인데'… 정부의 뜬금없는 전기차 충전료 인상
정부가 7월부터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에 충전기 기본요금까지 부과하면서 국내 전기차 대중화에 역행한다는 원성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