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은 코로나19로 실내 생활이 늘어나면서 헬스케어 가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롯데쇼핑은 라이브 커머스 ‘온 라이브(ON LIVE)’를 22일 론칭한다. SPC 파리바게뜨는 커피 또는 커피·샌드위치 세트를 한 달 동안 매일 제공하는 ‘월간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 유통 업계 동향

SPC 파리바게뜨, 커피·샌드위치 월간 구독 서비스 선봬

파리바게뜨 월간 구독 서비스 / SPC
파리바게뜨 월간 구독 서비스 / SPC
파리바게뜨는 커피 또는 커피·샌드위치 세트를 한 달 동안 매일 제공하는 ‘월간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반복 구매율이 높은 커피와 샌드위치 세트에 한해 시범적으로 운영되며, 30일간 이용할 경우 개별 구매가격에 비해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구독권은 2가지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카페 아다지오 시그니처 아메리카노를 즐길 수 있는 ‘커피 구독권(1만9800원)’, 식사용으로 좋은 12종의 포카챠∙샌드위치와 아메리카노 세트를 즐길 수 있는 ‘파리의아침 구독권(4만8900원)’으로 구성했다. 서비스 이용도 간편하다. SPC그룹 통합 어플리케이션인 해피앱을 통해 원하는 구독권을 선결제하면, 별도의 절차 없이 매장에서 모바일 바코드 확인 후 이용할 수 있다.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는 전국 30여 개의 직영점 어디에서나 교차 사용이 가능하다.

신세계백화점, 코로나19로 헬스케어 가전 매출 2배 성장

신세계백화점은 코로나19로 실내 생활이 늘어나면서 헬스케어 가전 판매가 늘어났다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전체 가전제품 판매 신장률은 14.3%로 전년 동기 대비 9.2% 성장했다. 헬스케어 가전은 전년 대비 2배 넘는 매출을 기록해 가전 장르 호조세를 이끌었다. 헬스케어 가전 매장의 경우 2~3년 전까지만해도 안마의자 브랜드 1~2곳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안마의자를 비롯해 척추의료기기, 두피마사지기, 프리미엄 운동기기 등 10여개 브랜드, 총 30여개 매장이 운영 중이다.

롯데쇼핑, 라이브 커머스 론칭

온 라이브 / 롯데쇼핑
온 라이브 / 롯데쇼핑
롯데쇼핑은 22일 라이브 커머스 ‘온 라이브(ON LIVE)’를 론칭한다. ‘온 라이브’는 롯데온 앱과 인스타그램 롯데온 공식 계정에서 시청할 수 있다. 입점한 셀러 상품 및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롭스 등의 다양한 상품을 소개한다. 소비자는 시청 중에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다. ‘온 라이브’ 첫 방송은 22일 오후 12시에 시작한다. 젊은층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조셉앤스테이시’ 니트백 시리즈 10종을 선보인다. 방송에는 23만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 ‘보라끌레르’가 출연한다. 최희관 롯데e커머스 O4O부문장은 "온 라이브는 자사 상품 판매는 물론 입점한 셀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 UN 여성역량강화원칙 공식 지지 선언

아모레퍼시픽은 유엔의 ‘여성역량강화원칙(Women’s Empowerment Principles, WEPs)’ 지지를 공식 선언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성평등을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이어가고 있다. WEPs는 유엔의 2030 지속가능목표 성평등 달성 일환으로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와 유엔여성기구(UN Women)가 2010년 공동 발족한 이니셔티브다. 성평등 촉진을 위한 리더십, 동등한 기회, 포용 및 차별 철폐, 보건, 안전 및 폭력으로부터의 자유, 교육과 훈련, 사업 개발, 공급망 및 마케팅 활동, 지역사회 리더십 및 참여, 투명성, 측정 및 공시 등을 기본으로 7개 원칙을 세우고 성평등과 여성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는 기업과 기관들에게 지침과 이행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2020년 세계 2750여명의 CEO가 이 원칙을 지지하고 있다.

롯데월드, 예매·주차비정산 비대면 서비스 확대

롯데월드가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한다. / 롯데월드
롯데월드가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한다. / 롯데월드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매표부터 주차비 정산까지 모바일과 무인 키오스크를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한다. 21일부터 스마트폰 앱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통한 주차비 사전정산 서비스와 주차 키오스크를 활용한 무인정산 서비스를 도입한다. 모바일 티켓 소지자는 ‘롯데월드 어드벤처’ 앱의 마이페이지에 차량번호를 입력해 주차요금을 정산할 수 있다.

롯데월드는 온라인 예매 절차를 간소화하고 매표소에 태블릿 무인발권기를 확대 설치했다. 홈페이지나 키오스크로 매표하면 카카오 알림톡, 문자메시지(LMS)로 모바일 웹티켓이 전송돼 별도의 어플 설치 없이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이용할 수 있다. 앱으로 티켓을 구입하면 우선탑승 서비스 ‘매직패스’를 최대 3회 이용할 수 있다.

한편, 롯데월드는 코로나19 방역, 소독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열화상 감지 카메라를 통한 체온 측정과 마스크 착용, 전자출입명부로 체크인해야만 입장이 가능하다. 어트랙션을 탑승할 때도 마스크 착용이 필수다. 어트랙션의 경우 1회 운영마다 안전바와 손잡이 등을 소독한다.

키자니아, 유튜브 채널 개편 어린이 맞춤형 콘텐츠 선봬

어린이 직업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개편해 온라인 소통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키자니아는 2020년부터 사내 유튜브 콘테스트를 거쳐 선발된 사원, 대리급 임직원들로 유튜브 TF를 꾸려 디지털 맞춤형 콘텐츠 기획을 추진해왔다. 주요 콘텐츠로는 놀면서 일하는 키자니아 직원들의 웹예능 프로젝트 ‘민성재 TV’, 엉뚱한 실험과 도전으로 궁금증을 해결하는 ‘외동쌤의 희한한 실험실’ 등이다.

현대백화점, 이케아 도심형 매장 신도림 디큐브시티에 선봬

현대백화점은 4월 천호점에 이케아 도심형 매장을 선보인데 이어 27일 디큐브시티점에 2호점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 신도림'을 연다.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는 홈퍼니싱 전문지식과 서비스 역량을 갖춘 전문가에게 침실·거실·주방 등 공간에 대한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케아 플래닝 스튜디오 신도림에서는 1인 가구, 신혼 부부, 아이들이 있는 가족 등 다양한 고객의 취향에 맞춘 침대·수납장 등 가구와 조명·러그·주방·욕실용품 등 홈퍼니싱 상품들을 선보인다.

빙그레, 건강 브랜드 ‘tft’ 온라인몰 오픈

비바시티 / 빙그레
비바시티 / 빙그레
빙그레는 건강 브랜드 ‘tft’ 공식 온라인몰을 오픈했다. 건강브랜드 ‘tft’는 taste(맛), function(기능), trust(신뢰)의 세가지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한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통합브랜드다. ‘tft’ 온라인몰은 브랜드를 상징하는 오렌지색을 바탕으로 디자인됐다. 정기배송 서비스, 선물하기 기능 등 소비자들의 편의성에 중점을 맞춰 제작됐다. 빙그레는 온라인몰 이용자를 대상으로 제품 구입 후 리뷰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150명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하이트진로, 진로·테라 에피 어워드 수상

진로·테라 / 하이트진로
진로·테라 /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진로와 테라가 ‘2020 에피 어워드 코리아’ 음료 및 주류 부문에서 각각 금상과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2020년 진로와 테라가 더욱 독보적인 브랜드로 시장에 자리잡기 위해 차별화되는 마케팅 활동을 펼쳐나가겠다"라고 말했다.

CJ푸드빌, 목동 41타워에 빕스 레스토랑 오픈

빕스 프리미어 목동 41타워점 / CJ푸드빌
빕스 프리미어 목동 41타워점 / CJ푸드빌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는 ‘목동 41타워점’을 열었다고 20일 밝혔다. ‘빕스 프리미어 목동 41타워점’은 목동의 랜드마크 41타워의 가장 상징적인 공간인 41층에 총 340평 규모로 위치했다. 4면 전체 창문으로 멀리 한강까지 내려다보이는 서울의 탁 트인 전망이 한눈에 들어오는 파노라마 뷰가 특징이다. 윈도 뷰 프라이빗 단체룸, 2인 특화 좌석도 마련했다.

오비맥주, ‘스텔라 리유니언’ 캠페인 영상 공개

스텔라 리유니언 영상 일부 / 오비맥주
스텔라 리유니언 영상 일부 / 오비맥주
오비맥주는 벨기에 맥주 ‘스텔라 아르투아’의 리유니언(The Stella Reunion) 캠페인 사연에 선정된 두 친구에게 뜻 깊은 만남의 장을 마련했다. ‘스텔라 리유니언’은 스텔라와 배우 김서형이 바쁜 일상 등의 이유로 한동안 서로 만나지 못한 사람들을 이어주는 캠페인이다. 재회의 순간을 담아낸 영상은 24일부터 감상할 수 있다. 영상은 공식 홈페이지와 SNS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한국야쿠르트, 1만800명 소비자 이름으로 코로나19 극복 기부

한국야쿠르트는 소비자 기부 캠페인을 통해 모은 적립금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기부한다. 한국야쿠르트는 4월부터 코로나19로 가장 피해가 컸던 대구·경북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고·마·움(고객의 마음과 함께하는 움직임) 캠페인’을 진행했다. 한국야쿠르트 제품을 정기 주문할 경우, 회사가 소비자 1인당 3000원씩 소비자 명의로 기부금을 적립해 주는 방식이다. 해당 캠페인에는 3개월 동안 1만8785명이 참여해, 총 5635만원의 기부금이 조성됐다. 마련된 기부금 전액은 대구·경북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코로나19 피해 복구에 사용된다. 매출 감소, 휴업 등의 어려움을 겪는 지역 내 영세 소상공인과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전달된다.

대상,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국내 저소득가정 아동 지원 협약 체결

대상에프앤비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기지역본부와 국내 저소득가정 아동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 협약을 체결했다. 2015년부터 6회째 이어져온 협약으로, 대상에프앤비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수익금의 일부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경기지역본부를 통해 국내 저소득가정 아동에게 지원하게 된다.

G마켓, 반려견 쇼핑금지 캠페인 ‘2020 에피 어워드 코리아’ 선정

G마켓은 2019년 ‘반려견 쇼핑금지’ 브랜드 캠페인이 ‘2020 에피 어워드 코리아’의 동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G마켓 ‘반려견 쇼핑 금지’는 쉽게 소비되고 버림받는 반려견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자는 메시지를 담아 지난 2019년 5월부터 진행한 브랜드캠페인이다. 당시 반려견이 쇼핑의 대상이 아닌, 가족임을 환기시킬 수 있는 감성적인 캠페인송과 영상을 함께 선보였다. 해당 캠페인 영상은 감성적인 연출과 다양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공개 한 달여 만에 유튜브 조회수 1008만건을 넘어섰다. 유두호 이베이코리아 스마일마케팅실 실장은 "G마켓은 ‘쇼핑’이 가진 단순한 개념을 넘어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전달하고자 노력한다"며 "이를 통해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단순한 쇼핑 플랫폼을 넘어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캠페인을 지속 진행할 계획이다"이라고 말했다.

CJ제일제당, 비비고 김치 여름철 소비자 입맛 잡기 나선다

CJ제일제당은 포장김치 성수기를 맞아 소비 트렌드에 맞춘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제철한정 별미 김치 신제품 출시, 패키지 리뉴얼, 온라인몰 기획전 등을 진행한다. 2700억원 규모의 포장김치 시장은 2020년 5월 누계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성장했다. 7월과 8월은 휴가철 수요가 집중돼 평월 대비 매출이 30% 높은 시기다. 온라인 구매 증가 추세에 따라 소비자 맞춤형 온라인몰 기획전도 진행한다. 이마트몰에서 오는 31일까지 진행하는 ‘비비고 김치로 바캉스 싹쓰리’ 기획전에서 비비고 단지김치 등을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다.

에버랜드, 한여름 밤의 반딧불이 특별 체험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에버랜드는 한낮 무더위를 피해 야간에 즐기기 좋은 '한여름 밤의 반딧불이 체험'을 7월 17일부터 8월 30일까지 매일 밤 진행한다. 이번 체험에서는 도시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청정환경지표 곤충인 반딧불이가 매일 1만마리씩 눈 앞에서 반짝반짝 빛을 내는 아름다운 광경을 관찰할 수 있다. 단순 전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반딧불이의 빛으로 글자를 읽어보는 형설지공(螢雪之功) 체험은 물론, 반딧불이가 불빛을 내는 원리를 알아보고 수조에 담긴 애벌레를 관찰하며 반딧불이 한살이 과정도 배워 볼 수 있다. '한여름 밤의 반딧불이 체험'은 포시즌스가든 옆에 위치한 차이나문 레스토랑 1층에서 매일 오후 6시부터 8시 30분까지 진행되며, 누구나 선착순으로 무료 체험할 수 있다.

◇ 유통가 신제품

동원F&B, 맵달맵달 리챔 출시

맵달맵달 리챔 / 동원F&B
맵달맵달 리챔 / 동원F&B
동원F&B는 캔햄 ‘리챔’이 토스트 프랜차이즈 ‘이삭토스트’와 협업을 통해 토스트 신메뉴 ‘맵달맵달 리챔’을 출시했다. 맵달맵달 리챔은 두툼하게 썬 리챔과 계란부침, 모짜렐라 치즈를 빵에 끼워 넣고, 핫스모크 소스를 뿌려 구워낸 프리미엄 토스트다. 짜지 않아 맛있는 리챔과 담백한 모짜렐라 치즈가 조화를 이루고, 부드러운 계란부침과 매콤하고 달달한 핫스모크 소스가 식감과 맛을 더해준다. 리챔은 2018년 1년에 걸친 연구개발을 통해 리챔 고유의 깊은 맛과 부드러운 식감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나트륨 함량을 20% 이상 대폭 낮췄다. 또한 짜지 않으면서도 돼지고기 함량이 90% 이상으로 높아 햄 본연의 맛이 살아있으며 식감이 부드럽다.

롯데호텔 제주, 스페셜 썸머 액티비티 선봬

롯데시티호텔 제주는 투숙객들을 대상으로 제주도의 맑은 자연 속에서 가족과 함께 휴식을 누릴 수 있는 ‘스페셜 썸머 액티비티’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9월 30일까지 매주 토, 일요일마다 선보이는 프로그램은 야외 요가와 천체 관측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프로그램별 최대 20인 한정되며 참가비는 1팀당 2만원이다. 호텔 투숙 시 무료다.

KT&G, 입냄새 줄여주는 담배 ‘디스 아프리카 아이스 쿨라’ 출시

디스 아프리카 아이스 쿨라 / KT&G
디스 아프리카 아이스 쿨라 / KT&G
KT&G는 시원함을 늘리고 입냄새는 줄인 ‘디스 아프리카 아이스 쿨라’를 22일 출시한다. 신제품은 흡연 후 입에서 나는 담배 냄새를 줄여주는 ‘스멜 케어’ 기술을 적용했다. 앞서 출시된 ‘디스 아프리카’ 브랜드 제품들보다 더 강력한 시원함을 구현했다. 제품 패키지는 ‘디스 아프리카’ 제품 특유의 재치있는 디자인을 유지해 브랜드 통일감을 강조했다. 여기에 화이트 앤 블루 톤과 빙하 이미지를 적용해 시원하고 깔끔한 제품 특성을 나타냈다.

롯데칠성음료, ‘미남은 복분자를 좋아해’ 출시

미남은 복분자를 좋아해 / 롯데칠성음료
미남은 복분자를 좋아해 /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는 전북 고창, 순창에서 수확한 복분자로 만든 과일주스 ‘미남은 복분자를 좋아해’를 선보였다. 미남은 복분자를 좋아해는 여성을 타깃으로 한 웰빙주스 콘셉트로 2006년 출시된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이후 14년 만에 선보이는 확장 제품이다. 30~40대 남성 소비자를 주 타깃으로 제품을 기획했다.

LG생건, 근육 뭉침 해소하는 'EMS 바디 마사저' 출시

EMS 바디 마사저 / LG생활건강
EMS 바디 마사저 /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CNP Rx 튠에이지’ 브랜드 신제품으로 손가락으로 마사지하는 듯한 물리적 자극과 전기적 자극인 저주파를 동시에 구현해 근육 뭉침을 해소하고 바디 탄력을 케어해주는 'EMS 바디 마사저'를 출시했다. 신제품은 4개의 마사지 핑거가 꼬집으며 주무르는 듯한 스웨디쉬 페트리사쥐 기법을 모사해 물리적 마사지 효과를 선사하는 ‘릴렉싱 모드’, 릴렉싱 모드의 물리적 자극에 피부 속 근육까지 자극하는 저주파로 마치 운동한 것 같은 효과를 줘 바디 탄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EMS 모드’ 등 두 가지 모드로 구성됐다.

골든블루, 싱글몰트 위스키 ‘카발란 디스틸러리 셀렉트’ 200㎖ 소용량 제품 출시

카발란 디스틸러리 셀렉트 200㎖ / 골든블루
카발란 디스틸러리 셀렉트 200㎖ / 골든블루
골든블루는 타이완 싱글몰트 위스키 ‘카발란 디스틸러리 셀렉트’의 200㎖ 소용량 제품을 출시해 이마트에서 판매 중이라고 밝혔다. 골든블루에 따르면 적은 용량의 주류는 홈술족, 혼술족, 캠핑족들 사이에서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카발란 디스틸러리 셀렉트 200㎖는 도수 40%이며, 카발란 특유의 열대 과일에서 나오는 달콤한 향과 위스키의 깊은 풍미 특징이다. 가격은 3만원이다.

버거킹, 와퍼 2개 7000원

버거킹은 26일까지 와퍼 메뉴 3종 중 어떤 버거를 선택해도 2개 7000원에 제공하는 킹스초이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3종 와퍼 메뉴는 통새우와퍼, 치즈와퍼, 와퍼로 선택하는 메뉴에 따라 최대 49% 할인된다.

사조대림, 사조대림, 더 바삭한 치킨 & 치즈볼 출시

사조대림은 에어프라이어 전용 제품 ‘프라이데이 더 바삭한 치킨&치즈볼’을 새롭게 선보인다. 프라이데이는 사조대림이 2019년말 새롭게 론칭한 에어프라이어 전용 브랜드다. 사조대림은 브랜드 론칭과 함께 순살치킨과 양념감자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더 바삭한 치킨&양념감자’를 출시했는데, 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이 이어지면서 새로운 구성의 제품을 출시해 라인업 확장에 나선 것이다. 허강혁 사조대림 마케팅팀 담당은 "에어프라이어 전용 제품 비율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큐로홀딩스, 일리 마이크로그라운드 스틱 원두커피 신제품 선봬

큐로홀딩스는 일리(illycaffé S.p.A.) 본사와의 합작을 통해 자사가 생산·판매하는 ‘일리 마이크로그라운드 스틱 원두커피’의 신제품인 ‘인텐소’와 ‘디카페인’을 출시했다. ‘인텐소’는 코코아와 말린 과일의 풍부하면서도 묵직한 끝 맛을 느낄 수 있도록 볼드 로스트 방식을 채택해 생산됐다. 일리커피 특유의 달콤한 뒷맛과 캐러멜, 구운 빵, 초콜릿 향의 섬세한 끝 맛을 느낄 수 있도록 생산된 것이 특징이다.

롯데푸드, 식물성 대체육류 사용 함박스테이크 2종 출시

제로미트 / 롯데푸드
제로미트 / 롯데푸드
롯데푸드는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고기 특유의 식감과 풍미를 즐길 수 있는 식물성 대체육류 브랜드 ‘제로미트’의 신제품 ‘제로미트 베지 함박스테이크’ 2종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신제품은 롯데푸드 청주공장에서 생산된다. 밀 단백질을 사용했던 너겟 및 까스 제품과는 달리 이번에는 대두 추출 단백질을 사용해 함박스테이크 특유의 식감과 풍미를 살렸다. 기존 제로미트 너겟·까스와 다른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식감을 구현하기 위해 1년의 연구 개발을 거쳐 완성했다.

챕스틱, 챕스틱 클래식 리뉴얼 출시

립케어 전문 브랜드 챕스틱은 챕스틱 클래식을 리뉴얼 출시한다. 챕스틱 클래식은 1880년대 미국에서 출시된 세계 최초의 립밤이다. 이번 리뉴얼은 최근 떠오르는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챕스틱 고유의 클래식한 감성을 재현했다. 입구는 본체 상단부만 덮는 캡 방식을 적용하고, 스틱의 굵기는 더 얇아져 휴대가 용이해졌다.

이진 기자 jinlee@chosunbiz.com,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