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브릭 장난감과 보드게임 매출이 늘었다고 밝혔다. 이마트 2분기 브릭 장난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8%, 보드게임은 14.5% 증가했다. 이마트24는 주류특화매장 수가 1년 5개월만에 2000점을 넘어섰다고 전했다. 카카오IX는 8월 대만 타이베이, 9월 중국 상해에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한다.

◇ 유통 업계 동향

이마트, 코로나19로 레고-보드게임 매출 증가

이마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브릭 장난감과 보드게임 매출이 늘었다고 밝혔다. 이마트에 따르면 2분기 브릭 장난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했다. 같은 기간 보드게임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4.5% 늘었다. 이마트는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확산되고 개학이 연기되면서 부모와 아이가 집에서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 것이 브릭 장난감과 보드게임 수요를 늘린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2분기 이마트 전체 장난감 매출에서 브릭 장난감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9년 2분기 15.9%에서 올해 2분기 20.7%로 증가했다. 보드게임 매출 비중도 2019년 2분기 9.7%에서 2020년 2분기 11.2%로 증가했다. 반면 2019년 2분기 장난감 매출 중 58.2%를 차지했던 캐릭터 장난감 매출 비중은 올해 2분기 53.1%로 감소했다. 서민호 이마트 장난감바이어는 "하반기에도 집에서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브릭 장난감, 보드게임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마트24, 1년 5개월만에 주류특화매장 2000점 넘어서

이마트24는 주류특화매장이 론칭 1년 5개월만에 2000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2일 기준 주류특화매장은 총 2027곳이다. 이마트24는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와인, 위스키 등을 찾는 2030 홈술족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주류특화매장을 도입했다. 주류특화매장은 편의점 안에 전용 매대를 설치해 와인, 위스키 등을 진열하는 방식으로, 현재 와인 150여종, 위스키 70여종 등 총 230여종의 주류를 운영한다. 이마트24는 와인에 대한 고객의 접근성을 높인 ‘가성비 전략’이 주류특화매장의 확대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마트24는 2030 고객이 편의점 주고객층인 점을 감안해 1~2만원대의 와인 구성비를 전체 상품의 80% 이상으로 구성했다. 매월 24일부터 말일까지는 와인을 특가에 구매할 수 있도록 와인데이를 연다. 주류특화매장 확대에 따라 와인은 효자상품으로 등극하고 있다. 이마트24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와인 매출을 분석한 결과, 2019년은 2018년 대비 218%, 2020년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5% 각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빙그레, '끌레도르' 브랜드 모델로 배우 김태희 기용

김태희 / 빙그레
김태희 / 빙그레
빙그레는 자사 아이스크림 브랜드 '끌레도르' 모델로 배우 김태희를 발탁했다고 밝혔다. 빙그레는 배우 김태희의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끌레도르와 어울린다고 판단해 광고 모델로 기용했다. 광고 영상에서 김태희는 기존의 청순한 이미지를 벗어나 당당하고 시크한 걸크러쉬 컨셉으로 파격적인 변신을 시도했다. 광고 영상은 23일부터 유튜브 등 온라인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빙그레에 따르면 끌레도르 아이스크림은 2005년~2019년 2500억원의 누적 매출을 달성했다.

쿠팡 배송직원 1만명 시대

쿠팡 배송직원 수가 1만명을 넘었다. 2019년 말 5000명에서 7개월만에 두배 늘린 것. 쿠팡은 주5일 52시간제 준수, 연간 15일 연차와 4대보험, 건강검진과 스마트폰 등 비용을 지원한다. 쿠팡 배송직원의 효율을 높일 투자와 AI 기술도 개발했다. 쿠팡은 22일 1만번째 배송직원 김단아씨 환영 행사도 열었다. 앞으로 쿠팡 배송직원의 이름을 ‘쿠팡맨’에서 ‘쿠팡친구’로 바꿀 계획도 밝혔다.

카카오IX 중화권 시장 공략 본격화, 대만-상해에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카카오프렌즈 / 카카오IX
카카오프렌즈 / 카카오IX
카카오프렌즈를 운영하는 카카오IX는 중국 시장에 자사 캐릭터 알리기에 나선다. 8월 대만 타이베이, 9월 중국 상해에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할 예정이다. 대만 타이베이와 중국 상해는 카카오프렌즈가 중화권에서 처음으로 오프라인 정규 매장을 여는 지역이다. 대만 타이베이 매장은 ‘타이베이101’ 타워 부근 신의구 ‘웨이시우(Weixiu)’에, 중국 상해 매장은 난징동루 와이탄 방향 메인 거리에 위치한다. 모두 지역 내 손꼽히는 관광∙쇼핑 명소로 인기를 얻고 있는 곳이다.

카카오프렌즈는 중화권 내에서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강화를 통한 가시적인 성과도 얻고 있다. 현재 총 50여 개 현지 업체와 라이센스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 가전 기업 메이디(MIDEA)와 디저트 브랜드 고디바(GODIVA), 글로벌 뷰티 그룹 로레알(L’Oreal) 등과 협업한 제품이 올 하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9월에는 상해 교통국과 협업해 만든 카카오프렌즈 교통카드도 내놓을 계획이다. 카카오IX는 2020년 상반기, 중국에서 2019년 연간 매출을 뛰어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올해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가량 신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해태제과, ‘생생감자칩’ 2개월만에 150만 봉지

해태제과는 5월말 출시한 감자스낵 ‘생생감자칩’이 출시 2달만에 누적 판매량 150만 봉지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15억원(AC닐슨)을 기록했다. 국내 제과시장에서 2개월 150만봉지 판매는 히트제품의 척도인 월 매출 10억원에는 다소 못 미치지만 부침이 심한 제과업계의 사정에 비춰 상징적인 수치다라는 평가다. 실제 해태제과 내부 분석에 따르면 지난 3년간 나온 스낵 신제품 47개 중 2개월 누적 매출 10억원 이상은 17%에 해당하는 8개 제품만이 기록했을 정도다.

롯데마트, 보신용 신선식품 할인과 먹거리 상품권 행사

롯데마트는 23일~29일까지 보양 신선식품 할인 행사를 연다. 엘포인트 회원에게 1등급 한우 등심을 30%, 닭볶음탕과 백숙을 20% 할인 판매한다. 가정간편식 삼계탕도 특가에 판다. 23일~25일간은 일자별 상품권 행사가 열린다. 엘포인트 회원이 행사 카드로 특정 품목 상품을 사면 구매 금액별 상품권을 준다.

세븐일레븐 샤롯데봉사단, 남대문 쪽방촌 찾아 음료 전달

세븐일레븐 임직원 샤롯데봉사단이 22일 오후 남대문 쪽방촌을 방문, 쪽방촌 어르신들에게 세븐카페 아이스커피 등을 전달했다. 봉사는 8월까지 매주, 총5회 진행 예정이며 아이스 음료 총 1000잔을 지원한다. 세븐일레븐과 쪽방촌의 인연은 지난 2013년부터 올해까지 8년째 이어오고 있다.

위메프 배달 위메프오, 8월 16일까지 프랜차이즈와 삼복 이벤트

위메프 배달·픽업 서비스 위메프오는 중복(7월26일), 말복(8월15일)이 포함된 8월16일까지 한 달간 인기 프랜차이즈와 삼복 맞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KFC 결제 금액 50% 페이백 포인트 ▲교촌치킨 수삼계탕 세트 메뉴 주문 시 웨지감자 증정 ▲요일별로 호식이두마리치킨, 두찜, 피자헤븐, 7번가피자 최대 1만원 할인쿠폰 제공 등이다.

G마켓, 학대 피해 아동 보듬는 심리케어 프로그램 지원금 모금

G마켓은 8월 18일까지 학대 피해 아동의 심리케어 프로그램 지원 기금을 조성하는 캠페인을 연다. 연중 기부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터치’의 일환이다. 3월 소방관, 4월 코로나19 대응 의료진에 이어 학대피해 아동을 위해 모금한다. G마켓 회원 누구나 터치 캠페인 펀딩 버튼을 눌러 100원씩(G마켓이 적립)무료 기부할 수 있다. 기부금 전액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의 ‘학대피해아동 심리케어’ 지원 사업에 사용된다.

CJ푸드빌 더플레이스, 스테이크 2종 O2O 도입

CJ푸드빌 이탈리안 비스트로 더플레이스(The place)는 스테이크 메뉴 2종 ‘딸리아따 디 만조 스테이크’와 ‘리코타&만조 스테이크’를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푸드플라이, 네이버 N스마트주문 등 배달 앱·픽업 주문 O2O 메뉴로 확장 운영한다. 배달, 픽업 주문 가능 매장은 매장별로 다르며 각 채널에서 확인하면 된다.

CJ오쇼핑 "홈쇼핑·SNS 라이브 ‘요즘 뷰티’ 인기, 쇼핑 공간 넓힌다"

TV홈쇼핑·SNS 라이브 동시방송하는 CJ오쇼핑부문 뷰티 기획프로그램 ‘요즘 뷰티’가 인기다. 공구마켓으로 자란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가 SNS로 홈쇼핑 상품을 중계, 실시간 소통하는 방식이다. CJ오쇼핑은 인플루언서와 협업, 쇼핑 공간을 TV에서 소셜미디어로까지 확장할 예정이다.

손오공, 유튜버 한다맨과 ‘핫휠’ 챌린지 영상 시리즈 방영

손오공은 유튜버 한다맨과 손 잡고 ‘핫휠 트랙빌더 챌린지’를 진행한다. 핫휠 트랙빌더 챌린지는 한다맨과 함께 나만의 미니카 트랙을 만들어 엉뚱하고 기발한 미션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한다맨은 핫휠 플레이세트를 이용해 과학 실험 유튜버와 함께하는 핫휠 로켓 챌린지, 청소년 육상 선수단과의 핫휠 레이싱 대결, 물 위를 달리는 수상 드림팀 대결 등 도전을 이어갈 예정이다. 영상은 총 12편으로 기획됐다. 28일부터 한다맨&손오공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영된다.

오리온 제주용암수, 미국FDA 안전성 확인

오리온은 ‘제주용암수’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지정 검사기관으로부터 영양성분, 안전성 확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오리온 제주용암수는 미국 FDA 지정 검사기관에 제품 검사를 의뢰한 결과, 총 22개 항목에 대해 칼슘, 칼륨 등 영양성분 확인 및 병원성 미생물 불검출로 위생상 이상이 없음을 확인 받았다. 해외 검사기관으로부터 안전성을 확인한 만큼 중국, 베트남 등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힘을 실을 수 있게 됐다. 오리온은 국내외 품질 분석기관으로부터 검사를 받는 것 외에 자체적으로 90여 개 항목의 수질 검사를 실시하는 등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향후 국제적으로 공인된 기관에 연 1회 이상 수질 검사를 의뢰하여 오리온 제주용암수의 신뢰도와 글로벌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현대그린푸드, 24일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이탈리 나이트’ 식문화 체험행사

현대그린푸드는 24일 현대백화점 판교점 프리미엄 식문화공간 ‘이탈리(EATALY)’에서 ‘이탈리 나이트(EATALY NIGHT)’를 연다. 행사 당일까지 매장에서 ‘이탈리 나이트 티켓’을 사면 이탈리 매장 내 9개 코너의 요리·디저트를 즐길 교환권(이탈리아 요리 교환권 3장, 디저트 교환권 1장)을 준다. 생맥주와 이탈리아 음료 2종을 무제한 제공하며 이탈리 매장 와인·파스타면 등 100여 종의 상품을 20%~60% 할인 판매 행사도 연다.

KTH K쇼핑, 전라남도와 우수 농수특산물 판로 확대 나선다

KTH 디지털 홈쇼핑 K쇼핑이 전라남도와 우수 농수특산물 판로를 넓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우수 농특산물을 발굴하고 중소 농가 및 농식품 업체의 판로 확대를 모색한다. K쇼핑은 27일 지역 특산물 판매 코너 ‘하진’s 맛.Zip’으로 초당옥수수를 시작, 다양한 특산물을 판다. K쇼핑 온라인몰과 모바일 ‘남도장터’ 브랜드관도 운영하고 K쇼핑 신선식품 전문 브랜드 ‘K쇼핑 파머스’로 TV앱에도 입점한다.

현대백화점 목동점, 8월 12일까지 도심 속 리조트 ‘라 시에스타’ 운영

현대백화점 목동점은 8월 12일까지 7층 문화홀·하늘정원에서 도심 속 리조트를 재현한 행사 '라 시에스타'를 연다. 식물이 어우러진 쉼터, 포토존과 매일 선착순 300명 상품 이벤트를 마련한다. 케이브홈 엘사 모자이크 테이블, 벨리니 아웃도어 소파 등 진열 가구를 판매가보다 최대 30% 싸게 파는 진열 가구 특가전도 연다.

교촌치킨 강남역점-방이2호점, 제품 쿠폰 2000개 취약계층에 기부

교촌에프앤비는 교촌치킨 강남역점과 방이2호점이 해당 가맹점 구청 관할 지역 취약계층에 제품 쿠폰 총 2000개(1000만원 상당)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교촌은 점주 기부 의사에 따라 해당 가맹점에서만 사용 가능한 교촌리얼치킨버거 제품 쿠폰 제작을 진행했다. 전달된 제품 쿠폰은 기부 가맹점에서 1년간 상시 사용 가능하다.

롯데제과 ‘에어베이크드’ 해외수출 본격화, 메가 브랜드로 육성 계획

제니 / 롯데제과
제니 / 롯데제과
롯데제과는 스낵 상품 ‘에어 베이크드(Air Baked)’ 해외 수출을 본격화했다고 밝혔다. ‘에어 베이크드’는 6월 출시 직후부터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납품 요청을 받아왔다. 롯데제과는 한류스타 제니의 영향이 컸다고 분석했다. 제니의 ‘에어 베이크드’ 광고 영상은 현재까지 조회수 1400만뷰를 넘어섰다. 해당 영상에는 해외 팬들의 댓글이 달렸다. 일부 온라인 마켓에서는 해외 소비자들의 ‘직구’수요가 관측됐다.

롯데제과는 7월부터 ‘에어 베이크드’를 본격적으로 수출을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까지 홍콩, 괌 등지에 수출했으며 중국과 미국 등지로 물량을 확대하기 위해 각 국가에 맞는 포장 및 배합을 빠른 시일 내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제과는 ‘에어 베이크드’를 꼬깔콘 못지 않은 메가 브랜드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삼양사 ‘알룰로스’ 코셔·할랄 인증 모두 획득, 글로벌 코셔 식품 시장 진출 기반 마련

삼양그룹의 식품·화학 계열사인 삼양사는 ‘큐원 트루스위트 알룰로스’가 OU코셔(kosher)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코셔 인증은 식품 위생에 엄격한 유대인의 율법을 준수해 만든 식품에 부여하는 인증이다. 최종 제품뿐 아니라 원재료 및 제조 공정 모두가 코셔 기준에 부합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이슬람교의 식품 인증인 ‘할랄(HALAL)’ 식품을 대신할 수도 있다. 삼양사 알룰로스는 이번 인증을 세계 최대의 코셔 인증 기관인 OU(Orthodox Union)에서 받아 공신력을 높였다. 코카콜라, 네슬레 등 글로벌 식품 업체를 비롯 세계 80개 국가의 100만개 제품이 OU코셔 인증을 받았다. 알룰로스는 2월 ‘KMF(한국이슬람교중앙회) 할랄’ 인증도 획득했다.

글로벌 식품업계에서는 코셔 시장 규모를 2500억 달러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코셔 식품의 주요 소비층인 유대인 인구는 1300만 명에 불과하지만 기독교 문화권 국가 전반에서 코셔 식품의 수요는 높다. 실제로, 미국의 1200만 코셔 소비자 중 절반 이상이 비유대인이다. 또, 세계 인구의 24.9%를 차지하는 무슬림도 코셔 식품의 주요 고객 중 하나다.

형지I&C 남성셔츠 브랜드 ‘예작’ 일본 시장 상표권 출원, 해외사업 본격화

최혜원 형지I&C 대표 / 형지아이앤씨
최혜원 형지I&C 대표 / 형지아이앤씨
패션 전문 기업 형지아이앤씨는 자사 남성셔츠 브랜드인 ‘예작’의 일본 시장 상표권 출원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코로나19 영향과 패션업계의 정체기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모멘텀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해외 사업을 본격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아울러, 신규 시장 진입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초기 단계에서는 온라인 비즈니스에 집중하고, 이후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판로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9월부터는 일본을 시작으로 글로벌 판로 확대를 구체화 한다. 일본 시장의 경우 판매율이 높은 남성 셔츠 제품군의 단점이 보완된 예작의 프리미엄 셔츠 라인을 적극 내세울 예정이다. 최혜원 형지I&C 대표는 "이번 글로벌 진출을 시작으로 보다 많은 세계 소비자들이 형지I&C의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롯데칠성음료, 언택트 업사이클링 봉사활동 진행

롯데칠성음료는 폐현수막을 재활용해 에코백을 제작하는 업사이클링 봉사활동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친환경 봉사활동은 전국 각지에서 사용됐던 현수막을 재활용해 가볍고 튼튼한 에코백을 제작, 임직원이 각자의 개성을 담아 색칠하면 된다. 에코백은 희망을 상징하는 고래와 칠성을 의미하는 7개의 별로 디자인 됐다. 완성된 에코백 150개는 서울 종로구 숭의지역에 위치한 3개 도서관에 기부되며 도서 대여, 반납시 도서관 장바구니로 유용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안다르, 전국 미혼모에 비말 차단 마스크 15만장 기부

애슬레저 브랜드 안다르는 16일 전국에 있는 한가정 시설 및 미혼모 센터를 통해 비말 차단 마스크 15만장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안다르는 미혼모를 대상으로 지원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4일부터 3달 동안 매주 토요일마다 서울 복합문화공간인 ‘노들섬’에서 미혼모를 대상으로 심신을 달래주는 ‘힐링 요가 클래스’를 진행중이다. 7월에는 미혼모들이 온전히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심리 치유 요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오는 8월, 9월에는 엄마와 학령기 자녀가 함께 참여하는 요가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남양유업, 코로나19와 임산부 건강 주제 임신육아교실 진행

남양유업은 31일 오후 2시 인스타그램 IGTV 방송을 통해 ‘두근두근 랜선 임신육아교실’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회사는 라이브 방송의 단점인 ‘끊김’ 현상을 고려해 사전 녹화된 영상을 IGTV를 통해 방영한다. 방송 업로드 후 24시간 동안 해당 계정에서 지속 시청 가능하다. 이번 ‘두근두근 랜선 임신육아교실’에서는 SC제일산부인과 홍재식 대표원장이 임산부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토크쇼 형태로, 개그맨 한상규가 MC를 맡아 진행이 된다. 강의 주제는 ‘코로나19와 임산부 건강’이다.

아모레퍼시픽, 고미술 소장품 특별전 열어

아모레퍼시픽미술관은 첫 고미술 소장품 특별전 ‘APMA 챕터2 프롬 더 APMA 컬렉션'을 개최한다. 전시는 7월 28일부터 11월 8일까지 서울 용산 아모레퍼시픽미술관에서 진행된다. 1979년 태평양박물관 개관 이후 역사를 함께한 다양한 장르의 고미술품을 한 자리에 모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안전한 관람을 위하여 온라인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며 마스크 착용과 발열 체크 후 관람이 가능하다. 이번에 선보이는 고미술 소장품은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 폭이 넓게 구성돼 있고, 종류 또한 도자‧회화‧금속‧목공예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른다. 전시 공간은 총 6개의 전시실로 이뤄졌으며, 소장품 중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4점을 포함한 1500여점의 다채로운 고미술품을 선정해 선보인다.

◇ 유통가 신제품

롯데호텔 "드라이브스루 상품 매출 20% 상승"

롯데호텔 서울은 3월 선보인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에 신규 메뉴를 선보인다. 22일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드라이브 스루 프로모션은 파인 다이닝 코스 메뉴, 캠핑 패키지와 혼술 세트가 추가됐다. 판매 기간도 12월 31일까지로 늘었다. 휴가철을 맞아 야외 활동 시에도 호텔 메뉴를 간편히 즐길 수 있는 ‘캠핑 패키지’는 바비큐 세트 2종으로 구성했다. 랍스터와 양갈비가 포함된 ‘바비큐 세트A’는 12만원, 등심 스테이크와 베이컨이 포함된 ‘바비큐 세트 B’는 7만원이다. 롯데호텔 관계자는 "롯데호텔 서울의 시그니처 컬렉션 박스 등 상품 매출이 출시 초기 대비 20%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SPC 배스킨라빈스, ‘아콕’ 프로모션 진행

배스킨라빈스는 중복을 맞이해 ‘아콕(아이스크림 집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24~25일 4가지 아이스크림을 골라 담는 쿼터를 4000원 할인된 1만1500원에 판매한다.

롯데푸드, 유기농 야채농장 ABC주스 출시

야채농장 ABC주스 / 롯데푸드
야채농장 ABC주스 / 롯데푸드
롯데푸드는 파스퇴르 ‘100% 유기농 야채농장 ABC주스’를 출시했다. ABC주스는 사과(Apple), 비트(Beet), 당근(Carrot)을 1 대 0.3 대 1(농축액기준)의 비율로 담은 건강주스다. 파스퇴르 관계자는 "건강과 체중관리에 관심 많은 사람들을 위해 간편하면서도 믿고 마실 수 있는 ABC주스를 선보이게 됐다"라고 전했다.

이진 기자 jinlee@chosunbiz.com,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