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는 6월 1일부터 7월 25일까지 전년 대비 캠핑용품 매출이 크게 올랐다고 밝혔다. 캠핑 퍼니처가 103.7%, 캠핑 침구가 37.6%, 텐트가 55.4%, 캠핑취사가 75.5% 신장했다. 이마트는 기존 등심, 채끝만 운영하던 한우 웻에이징 상품을 치마살, 부채살 등 8종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 유통 업계 동향

롯데마트, 캠핑용품 매출 고공행진 ‘캠핑 퍼니처’ 103.7% ‘캠핑 취사’ 75.5% 신장

‘캠핑’과 ‘차박’이 언택트 시대 휴가철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캠핑과 차박은 개인적인 공간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타인과의 접촉을 꺼리는 언택트 시대의 휴가철에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차박은 이동이 자유롭고 휴대해야 하는 짐이 적어 새로운 캠핑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9년 전국 캠핑카 등록대수가 2만5000여대로 2011년에 비해 19배나 급증했으며, 같은 기간 캠핑 인구도 60만명에서 600만명으로 10배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6월 1일부터 7월 25일까지 전년 대비 캠핑용품 매출을 살펴보니, 의자와 테이블 등을 포함한 ‘캠핑 퍼니처’가 103.7%, 침낭, 매트리스 등을 포함한 ‘캠핑 침구’가 37.6%, ‘텐트’가 55.4%, ‘캠핑취사’가 75.5% 신장했다. 무더운 여름 캠핑 필수품인 ‘아이스박스·보냉백’도 6월 1일부터 7월 25일까지 전년대비 3.4% 신장했다.

이마트, 한우 상품성 높여 소비진작

한우 웻에이징 / 이마트
한우 웻에이징 / 이마트
이마트는 기존 등심, 채끝만 운영하던 한우 웻에이징 상품을 치마살, 부채살, 업진살, 앞치마살, 비선호부위인 보섭살과 앞다리살까지 8종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지방이 적어 주로 국거리·불고기 용으로 소비되던 보섭살과 앞다리살을 ‘웻에이징’과 ‘텐더라이징’을 통해 구이용으로 즐길 수 있게 재탄생 시켰다. 보섭살과 앞다리살은 등심 대비 가격이 60% 수준이다. 이마트는 매출 데이터를 통해 한우 활용도를 분석한 결과 등심, 안심, 채끝 등 구이용 비중이 2018년 43%에서 2019년 48%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 가격은 지난 몇 년간 고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등심 가격 상승폭은 더욱 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1등급 지육 평균 도매가격은 2015년 대비 17.9% 상승했으며 1등급 등심은 29.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한우 대신 수입육을 찾는 소비자는 점차 늘고 있다. 이마트 소고기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2015년 한우 51.8%, 수입육 48.2%로 한우가 수입육보다 매출이 높았다. 2016년 한우 45.2%, 수입육 54.8%로 수입육이 앞서기 시작하더니 올해 상반기에는 한우 34.5%, 수입육 65.5%까지 격차가 벌어졌다.

커피빈코리아, 요기요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 강화 나서

박해웅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영업총괄 부사장(왼쪽), 감종철 커피빈코리아 상무 / 커피빈
박해웅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 영업총괄 부사장(왼쪽), 감종철 커피빈코리아 상무 / 커피빈
커피빈코리아는 배달앱 ‘요기요’와 손잡고 커피빈 음료 및 디저트 배달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커피빈과 요기요는 최근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대비해 딜리버리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 전략적 협력을 약속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도 커피빈 커피와 디저트를 더욱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요기요 내 입점한 커피빈 매장의 주문 배달 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커피빈은 현재 요기요를 통해 전국 102개 커피빈 매장의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배달 가능한 매장 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빙그레,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금 3차 전달

빙그레공익재단은 29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생 대표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빙그레공익재단은 2018년 국가보훈처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해 독립유공자 후손 장학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차례 장학금을 전달한 바 있다. 국가보훈처에서 추천하고 빙그레 공익재단이 선발한 45명의 고등학생, 대학생에게 장학금 총 6000만원을 전달했다. 빙그레공익재단은 업무협약에 따라 올해까지 3년간 독립유공자 후손, 총 135명에게 장학금 1억8000만원을 전달했다.

롯데백화점, ‘남파고택’ 한식당 선봬

롯데백화점은 200년 역사를 간직한 전남 나주 고옥 ‘남파고택’과 협업, 31일 강남점에 남도 반가 음식을 정갈하고 세련되게 맛볼 수 있는 한식당 ’남파고택’을 선보인다. 남파고택은 한국의 문화와 역사에 큰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내림 음식’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이번 오픈으로 남파고택 홈스테이로만 만날 수 있었던 고택의 맛과 정취를 담은 특별한 상차림을 서울에서 직접 만나 볼 수 있게 됐다. 전국 12대 종가 중 하나인 남파고택은 1824년 남파 박재규가 건립한 후 나주 밀양 박씨 일가가 대를 이어 거주하고 있는 곳으로 전남지역 단일 건물로는 가장 크고 오래된 양반가옥이다. 1987년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153호로 지정되고, 2009년 국가 지정 중요문화재 제 263호로 승격되는 등 한옥의 변천사를 보여주며 문화적으로 의미를 지닌다.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안성 온라인 채용박람회 개최

9월 개점을 앞둔 스타필드 안성은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안성시와 함께 오는 30일부터 10월 30일까지 ‘스타필드 안성 상생 온라인 채용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에 위치한 스타필드 안성은 하남, 코엑스몰, 고양에 이어 3년 만에 선보이는 스타필드로 연면적 24만㎡, 주차대수 5000대 규모이다. 이번 온라인 채용에는 신세계프라퍼티, 이마트, 스타벅스 등 신세계 그룹사를 비롯해 메가박스, 한샘, 나이키 등 입점사까지 총 102개 업체가 참여한다.

롯데마트, 4일 동안 ‘사이다’ 행사 진행

롯데마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소비 침체 및 휴가철을 맞은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4일동안만 만날 수 있는 ‘사이다(사일간, 이가격에 다 드려요)’ 행사를 선보인다. 행사명에 걸맞게 ‘칠성사이다’ 행사를 진행해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엘포인트 회원이 신한카드로 3만원 이상 구입하면 ‘칠성사이다(1.25ℓ)’를 제공한다. 롯데마트는 일자별 행사를 준비했다. 8월 2일까지 ‘랍스터’를 엘포인트 회원이 행사 카드(롯데·KB국민·신한·NH농협·우리)로 결제하면 각 9990원과 1만6830원에 구입할 수 있다. 7월 30일에는 ‘터키체리(500g)’를 엘포인트 회원 대상 기존 판매가에서 5000원 할인된 4980원에, 7월 31일에는 ‘머스크메론(1통)’을 엘포인트 회원 대상 기존 판매가에서 3000원 할인된 4980원에 판매한다.

이마트24, ‘포트 와인' 8월부터 판매

이마트24는 8월 포트 와인을 신규 도입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쉐필드 토니 포트(750㎖)는 포트투갈, 스페인의 포트와인만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미국 갤로사의 가성비 와인으로, 판매가격은 1만5000원이다. 포트 와인은 발효 중인 와인에 브랜디를 첨가해 만들어 알콜 도수가 18~20%로 일반 와인 대비 높은 편이다. 진하고 부드러운 달콤함이 특징인 이 와인은 치즈, 초콜릿 등 디저튜와 궁합이 좋다. 와인을 끓여 스테이크 소스로 활용이 가능하며, 알콜 도수가 높아 냉장고에 최대 한 달까지 보관할 수 있다. 이마트24는 편의점에서 와인을 즐기는 다양하고 세분화된 고객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포트 와인을 선보이게 됐다. 최근 힙지로(새롭고 개성 있다는 뜻의 '힙'과 을지로의 '지로'의 합성어)에 포트 와인바들이 생겨남에 따라 포트 와인에 관심있는 20~30대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편, 이마트24 주류특화매장은 론칭 1년 5개월만인 올해 7월 2000점을 돌파했다. 현재 와인 150여종, 위스키 70여종 등 총 230여종의 주류를 운영한다. 주류특화매장의 확대에 힘입어 2020년 상반기 와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5% 신장했다.

맥도날드, 2020빅맥송 캠페인 진행

한국맥도날드는 7월 30일부터 8월 26일까지 ‘#2020빅맥송’ 캠페인을 진행한다. 빅맥송 캠페인은 소비자 참여형 이벤트로 2011년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로 5번째다. 캠페인 시즌 4까지 총 2만1000명이 응모했다. 나만의 빅맥송을 부르는 영상을 자신의 SNS에 업로드하고 해당 인터넷 주소를 #2020빅맥송 사이트에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응모 기간 동안 매주 최고의 영상을 제출한 주인공 한 명에게 1000만원의 상금과 TV 광고 출연 기회, 빅맥송 트로피를 제공한다.

하이트진로, 망고링고 디지털 광고 선봬

망고링고 광고 일부 / 하이트진로
망고링고 광고 일부 /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신개념 과일믹스주 선두주자 '망고링고'의 디지털 광고를 선보이고 여름 성수기 가정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디지털광고는 총 2편으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29일부터 동시에 공개된다. 이번 광고는 '우리 집에 망고가 자란다'는 슬로건 아래 망고링고를 즐기는 순간들을 담았다. 냉장고나 옷장에서 망고나무가 등장하는 독특함과 망고캐릭터를 통해 제품 콘셉트를 강조했다. 또 알코올이 아닌 ‘달코올 2.5%’로 망고링고의 맛을 표현했다.

CJ프레시웨이, 유치원 대상 안전성 담보한 식자재 공급량 늘어

최근 경기도 유치원에서 발생한 급식 식중독 사태가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아이들의 밥상에 빨간불이 켜졌다. 식중독 사태 이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는 가격차이가 있어도 이왕이면 안전한 식자재를 더 선호하는 분위기다. CJ프레시웨이 한 관계자는 "대형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위주로 브랜드 식자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식자재나 유기농 식자재는 물론 안전성을 확보한 식자재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다"라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1월 대비 브랜드 식자재 공급량은 30% 증가했다.새롭게 식자재 공급계약을 맺은 유치원도 20여곳 이상 늘어났다.

롯데지주, 엘캠프 1~5기 스타트업 기업가치 4배 성장

롯데액셀러레이터는 스타트업 후속 투자 유치, 비즈니스 연계를 돕기 위한 ‘엘캠프 온라인 데모데이’를 28일 개최했다. 데모데이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끝나고 스타트업들이 한자리에 모여 벤처 캐피탈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에게 사업을 소개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다. 6회째를 맞이한 이번 데모데이는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했다. 장병돈 KDB산업은행 부행장, 김홍일 디캠프 센터장 등 국내외 유수의 투자기관 관계자들과 롯데그룹 신사업 관련 임직원 등 60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엘캠프 출신 스타트업들의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롯데액셀러레이터가 엘캠프 1~5기 스타트업 72개사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기업가치는 1748억원에서 7010원으로 4배 가량 성장했다. 직접 고용의 경우 426명에서 948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엘캠프 6기 중 큐엠아이티는 롯데액셀러레이터와 네이버로부터 총 10억원 규모의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 겸 롯데액셀러레이터 이사회 의장은 "롯데그룹은 시장 변화에 발맞춰 스타트업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상생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 녹차유산균 엑소솜 피부 항염효과 발표

아모레퍼시픽은 자사 기술연구원 녹차유산균 연구센터가 녹차유산균 엑소솜(Exosome)의 피부 항염증 효과를 밝혀냈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은 관련 분야 국제저널 ‘Journal of Extracellular Vesicles’ 7월 17일 자 온라인판에 게제됐다. 녹차유산균 연구센터는 2월 개소 이래 제주 유기농 차밭에서 독자적으로 발견한 새로운 식물성 녹차 유산균주(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AP설록 331261 소재 효능을 지속해서 밝혀내고 있다. 또한, 이를 인체에 서식하는 미생물 및 그 유전정보를 일컫는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연구로도 확장하고 있다. 엑소솜(세포외 소포체)은 생명체가 세포 간 정보 전달을 위해 분비하는 진화적으로 보존된 100 나노미터 내외 크기의 천연 나노물질이다. 엑소솜은 생체 친화적으로 효능 물질을 다른 생명체나 세포에 빠르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 최근 전 세계 생명과학 및 의학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다. 박영호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원장은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마이크로바이옴 조절의 핵심인 유산균, 유산균 유래의 핵심인 엑소솜 연구를 강화해 전 세계 소비자에게 혁신적인 피부 솔루션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현대백화점 어린이책미술관, 언택트 사회공헌 진행

현대백화점 판교점 5층에 위치한 현대어린이책미술관이 VR을 활용한 언택트 전시를 연데 이어, 사회공헌 활동도 언택트로 진행한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은 연말까지 비대면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인 '모카 에듀 On-Air'를 진행한다. 현대어린이책미술관은 소외계층 아동 등 900명에게 미술 교육프로그램 동영상과 함께 ‘활동지 키트'를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수혜 아동은 지역아동센터 12곳, 문화예술 경험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지역의 초등학교 등과 협업해 선정할 예정이다. 새롭게 제작된 교육 동영상은 'MOKA와의 세계여행 폴란드'로 10분 내외의 영상 3종이다. 영상은 ‘현대어린이책미술관 MOKA’ 유튜브 계정을 통해 제공된다.

◇ 유통가 신제품

SPC 배스킨라빈스, 8월 신제품 ‘보라보라' 출시

보라보라, 방탄소년단 / SPC
보라보라, 방탄소년단 / SPC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8월 이달의 맛으로 ‘보라보라’를 출시했다. 1일 출시되는 ‘보라보라’는 총 네 가지 아이스크림에 달콤한 토핑과 리본이 어우러진 제품이다. 배스킨라빈스가 최초로 선보이는 제품이고, 역대 배스킨라빈스 제품 중 가장 많은 플레이버를 조합한 이달의 맛이다. 배스킨라빈스는 신제품 출시에 맞춰 보라보라 싱글레귤러 구매 시 500원을 추가하면 더블주니어로 업그레이드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CJ푸드빌 뚜레쥬르, 카카오톡 한정판 케이크 출시

카카오 골드 레이어 케이크 / CJ푸드빌
카카오 골드 레이어 케이크 / CJ푸드빌
CJ푸드빌은 베이커리 뚜레쥬르를 통해 ‘카카오 골드 레이어’ 케이크를 한정 출시한다. 뚜레쥬르는 최근 몇 년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선물, 비대면 서비스 선호 증가 트렌드에 발맞춰 온라인 선물하기의 대표 플랫폼인 ‘카카오톡 선물하기’ 전용 판매 제품을 내놨다. ‘카카오 골드 레이어’는 촉촉한 초코·화이트·커피 세 가지 시트 사이사이에 풍부한 마스카포네 생크림과 달콤한 캐러멜 시럽을 겹겹이 바르고 겉면을 초콜릿 글라사주로 감싸 금박으로 장식한 프리미엄 케이크다.

일동후디스, 트루맘 뉴클래스 액상분유 ‘보스 베이비’ 패키지 출시

일동후디스는 드림웍스 유아 캐릭터 ‘보스 베이비’를 활용해 트루맘 뉴클래스 액상분유 패키지를 리뉴얼했다. 트루맘 뉴클래스 액상분유는 사계절 자연방목 우유 성분에 엄마로부터 꼭 받아야 하는 방어인자 면역글로불린 IgG와 slgA를 보강했다. 또한 장 건강과 황금 변에 필수적인 장내 유익균 증식을 도와주는 갈락토올리고당 및 프락토올리고당의 함량을 높이고 인체 방어력을 위해 초유단백을 보강한 분말분유 트루맘 뉴클래스의 영양설계를 적용했다.

오비맥주, 발포주 신제품 ‘필굿 세븐’ 출시

필굿 세븐 / 오비맥주
필굿 세븐 / 오비맥주
오비맥주는 발포주 ‘필굿’ 신제품인 ‘필굿 세븐(FiLGOOD Seven)’을 출시했다. 필굿 세븐은 고발효 공법을 사용해 도수를 7도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제품보다 높아진 도수에 필굿 특유의 청량한 맛과 깔끔한 끝 맛을 살렸다. 제품은 355㎖와 500㎖ 캔 두 종류로 출시되며 가격은 각각 716.9원, 977.2원이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