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는 CA(Controlled Atmosphere)저장기술을 적용한 과일 매출이 13%쯤 신장세를 보인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는 ‘진로(JINRO)’ 광고를 미국에 공개한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증류주(The World’s Best Selling Spirit)’란 컨셉으로 미국 스포츠 채널 등을 통해 현지 TV 광고를 내보낸다. 하이트진로가 해외서 TV광고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PC 배스킨라빈스는 방탄소년단과 함께하는 ‘방탄은 배라다’ 캠페인의 일환 신제품을 선보였다.

◇ 유통 업계 동향

롯데마트 "CA저장 과일 소비자 호응 높아"

롯데마트는 CA(Controlled Atmosphere)저장 과일들을 선보인다. CA저장은 품종에 알맞게 온도와 습도, 산소 농도 등을 조절해 저장 기간과 신선도를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롯데마트는 8월 첫째주부터 전 점에서 CA저장 기술을 활용한 ‘갓 수확한 그대로 씨적은 수박’ 200톤을 준비해 판매하고 있다. 8월말에는 ‘CA추희자두’, 9월에는 ‘CA거봉포도’ 각 100톤씩을 판매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2018년부터 신선품질혁신센터의 CA저장 기술을 활용해, 사과와 포도를 시작으로 2019년에는 사과, 포도, 수박을 선보였다. 2019년에는 CA과일들의 매출이 전년 대비 13.9% 신장했다. 2020년 7월에는 사과와 수입포도만을 판매하며 2019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소주업계 최초 美 TV 광고 선봬

진로 미국 TV광고 일부 / 하이트진로
진로 미국 TV광고 일부 /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해외 소주 브랜드 ‘진로(JINRO)’의 광고를 미국에 공개한다.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증류주(The World’s Best Selling Spirit)’란 컨셉으로 미국 스포츠 채널 등을 통해 현지 TV 광고를 내보낸다. 하이트진로가 해외서 TV광고를 진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는 이번 TV 광고를 통해 현지인과 교민들에게 진로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증류주라는 사실을 알리고, 현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실제 음용 및 판매로 이어지게 한다는 전략이다. 황정호 하이트진로 해외사업본부 총괄상무는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스포츠 채널을 통해 현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팔린 증류주가 진로라는 것을 알리는데 의미가 있다. 특히, 제품을 맛보기 위해 한식당 등을 찾게 되면서 코로나19로 침체된 교민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SPC 배스킨라빈스, 방탄소년단 사진 담긴 블록팩 아이스크림 선봬

BTS 블록팩&포토카드 세트 / SPC
BTS 블록팩&포토카드 세트 / SPC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방탄소년단과 함께하는 ‘방탄은 배라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BTS 블록팩&포토카드 세트’를 판매한다. 배스킨라빈스의 블록팩(8개)과 방탄소년단 멤버별 포토카드(7장)를 담은 세트 상품을 2만7900원에 판매하는 행사다. ‘BTS 블록팩’은 방탄소년단 일곱 명의 멤버들이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배스킨라빈스 플레이버로 구성됐다. 제품 패키지에는 방탄소년단 멤버 개인별 사진을 활용한 리미티드 디자인을 적용했다. 함께 제공하는 ‘포토카드’는 방탄소년단 멤버별 사진 총 7장으로 구성돼 소장 가치를 높였다.

동원홈푸드, 온라인 장보기 마켓 ‘더반찬&’ 리뉴얼 오픈

더반찬& / 동원홈푸드
더반찬& / 동원홈푸드
동원홈푸드는 온라인 반찬몰 ‘더반찬’을 개편해 온라인 장보기 마켓 ‘더반찬&’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더반찬&’은 기존 더반찬 560개 수제 반찬 이외에도 밀키트, 샐러드, 정육, 수산, 베이커리 등 각종 신선 식재료를 구비한 온라인 장보기 마켓이다. 동원홈푸드는 국, 반찬을 비롯해 다양한 식품을 한 곳에서 한 번에 구매하길 원하는 기존 소비자들의 요청에 따라 식품 카테고리를 다양하게 구성했다. ‘더반찬&’은 유명 레스토랑의 미식 요리, 프리미엄 식재료 등을 함께 선보인다. 유명 베이커리 ‘메종오띠에리’의 빵과 케이크부터 무농약 수경재배 채소 ‘청미채’를 활용한 샐러드, 유통시간을 최소화한 ‘금천미트’의 신선육, 동원산업의 참치와 연어를 비롯한 ‘프리미엄 수산물’ 등 식품 및 식자재 카테고리를 강화했다. 레스토랑 간편식(RMR) 제품 등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선보일 예정이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19년 음·식료품과 농·축·수산물을 포함한 온라인 식품 거래액은 16조9629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성장했다.

리씽크몰, 미국 메이시 백화점 재고 상품 최대 78% 할인판매

재고전문쇼핑몰 리씽크몰은 미국의 메이시 백화점 재고 상품을 판매하는 특별 기획전을 30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 백화점에서 판매되지 못한 재고품을 한국 소비자에게 높은 할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유명 패션 브랜드 버버리, 페라가모 등 27개 브랜드 260개 제품을 판매한다. 정상가 대비 최대 78%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메이시 백화점은 1858년에 뉴욕에 설립된 미국 최대의 백화점 브랜드다. 기획전의 대표 상품으로는 마이클 코어스 제품으로 ‘로셸 미디엄 사피아노 레더 사첼 크로스백’의 경우 정상가 대비 67% 할인된 17만원대다. 한정 수량으로 선보이는 ‘코치 레인 사첼 블루 토트백’은 51% 할인된 20만원에 판매한다.

롯데백화점, 차박&캠핑 페어 개최

롯데백화점 노원점은 7~9일부터 현대자동차와 함께 프리미엄 차박텐트로 유명한 ‘웨스턴소울’, 국내 캠핑용품 온라인 전용몰로 유명한 ‘미니멀웍스’ 등과 함께하는 차박&캠핑 페어를 개최한다. 이번 차박&캠핑 페어에서는 ‘웨스턴소울’에서 국내 유명 SUV별로 전용 차박제품을 판매한다. 차박텐트는 30만6000원, 그늘막 타프는 17만원대에 판매한다. ‘미니멀웍스’에서는 다용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한 우드상판이 있는 폴딩박스를 6만9000원에, 차박 필수품인 인디언 행어는 3만5000원, 불칸화롯대는 15만원에 판매할 예정이다.

G마켓, 영화관람객 위해 비말차단 마스크 60만장 푼다

G마켓은 메가박스와 함께 비말차단 마스크를 무료 배포한다. 8월 5일부터 전국 104개 메가박스 영화관을 찾는 영화 관람객에 전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G마켓은 식약처 인증을 받은 비말차단(KF-AD) 마스크 60만개를 준비했다. 각 지점 첫 회 차 상영 시부터 수량 소진 시까지 선착순 1인 1매씩 제공한다. 당일 메가박스 지정배부처에서 영화 관람 내역을 인증하면 마스크를 받을 수 있다. G마켓은 매주 수요일 마다 영화 할인 이벤트를 통해 메가박스 일반관 영화예매권을 최저가로 판매 중이다. 강도경 G마켓 마케팅팀 매니저는 "앞으로도 G마켓을 통해 물건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문화 혜택 등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오리온, 사회공헌활동 비대면으로 진행

오리온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사회공헌활동인 ‘정(情)나눔’을 비대면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오리온은 2015년 윤리경영을 선포한 이래 사회공헌활동을 기반으로 한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기 위하여 그룹 공통 테마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공헌 활동들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코로나19로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오리온 임직원들이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직접 제작한 면 마스크, 우산, 에코백, 목도리 등 후원 물품과 자사 제품, 방역 물품을 손편지와 함께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7월부터 12월까지 매주 지역 아동센터 공부방 방역 및 청소 봉사활동도 진행해 감염 관리에 취약한 지역의 위생과 건강 관리를 도울 예정이다.

이베이코리아, 취약계층 여성에 생리대 22만개 지원

왼쪽부터 홍윤희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 부문 이사, 오인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팀장, 한은경 중곡종합사회복지관 관장 / 이베이코리아
왼쪽부터 홍윤희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 부문 이사, 오인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팀장, 한은경 중곡종합사회복지관 관장 / 이베이코리아
이베이코리아는 G마켓과 옥션이 유한킴벌리가 기부한 ‘좋은느낌’ 생리대 22만패드를 8월 3일 취약계층 소녀와 여성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G마켓과 옥션은 5월 19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 쇼핑축제 ‘빅스마일데이’에 참여한 유한킴벌리와 함께 기부 캠페인을 진행했다. 고객들이 유한킴벌리 행사상품 1개를 구매할 때마다 ‘좋은느낌 매직쿠션 울트라 슬림 생리대’ 1개를 적립하는 방식으로, 최종 목표치인 22만개를 순조롭게 달성했다. 생리대 22만개는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서 주선하여 서울, 경기지역 복지관 7곳을 통해 지역 취약계층 소녀, 여성들에게 전달했다. 유한킴벌리는 ‘힘내라 딸들아’ 캠페인을 통해 2016년 이후 매년 100만 패드 이상의 생리대를 기부해 왔다.

남양유업, 아기음료 이온케어 프로모션 진행

남양유업은 베이비음료 ‘이온케어’로 ‘우리 아기의 여름을 부탁해!’ SNS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온케어’는 물보다 빠르게 아기의 수분을 충전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2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프로모션은 남양유업 아이꼬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하고 댓글에 이온케어를 받고 싶은 이유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베이비음료 이온케어 1박스를 선물로 제공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농심, 수해지역 긴급구호 나서

농심
농심
농심은 집중 호우로 피해를 입은 충청북도와 경기 일부 지역에 대한 긴급구호 활동에 나선다. 농심은 최근 수해를 입은 지역에 신라면컵 등 컵라면 2 만개와 백산수 2만병을 지원한다. 구호물품은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전국푸드뱅크를 통해 피해 주민과 복구 인력 등에 제공될 예정이다. 농심은 매년 수해와 산불 등 재해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라면과 생수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마트24 "더운 여름 생수 반값에 즐기세요"

이마트24는 연중 생수 매출이 가장 높은 8월, 역대 최대 규모의 생수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삼다수, 아이시스, 평창수, 아쿠아포레, 몽베스트 등 소용량 생수(500㎖ 이하) 5종에 대해 1+1 행사를 진행하며, 아이시스(2ℓ), 백산수(2ℓ)등 대용량 생수를 포함해 에비앙500㎖, 백산수 500㎖는 2+1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24 PL생수 ‘하루이리터(500㎖)’는 신세계포인트로 2개를 구매 시 50% 할인 해 준다. 하루이리터 생수 2개를 1개(600원)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회사에 따르면 2019년 전체 생수 매출 중 31%가 여름(6월~8월)에 집중됐다. 8월은 전체매출의 11.5%를 기록했다.

크린랲, 국산 건전지 브랜드 ‘하이퍼맥스' 론칭

하이퍼맥스 건전지 / 크린랲
하이퍼맥스 건전지 / 크린랲
생활용품 전문 기업 크린랲은 국내 생산 건전지 브랜드 ‘하이퍼맥스’를 론칭한다. 회사는 제품 영역을 확대해 국내 우수한 생산기술을 기반으로 건전지 시장에서도 국민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이퍼맥스 건전지는 어린이 소비자를 겨냥해 엉이(부엉이), 구리(개구리), 판다(팬더) 등 캐릭터를 입혔다. 캐릭터마다 AA 사이즈와 AAA 사이즈로 구매할 수 있다. 제품은 광주에 위치한 알이배터리 생산 공장에서 100% 자체 개발, 생산된다. 크린랲은 하이퍼맥스를 생산하는 알이배터리 지분을 6월 100% 인수해 운영하고 있다. 알이배터리는 국민 배터리로 잘 알려진 로케트 건전지 제조기업 ‘로케트전기‘의 임원, 핵심 제조인력이 모여 2015년 설립된 기업이다.

현대홈쇼핑, 의류 배송에 ‘친환경 폴리백’ 도입

현대홈쇼핑은 8월부터 배송 박스 내에 의류 상품을 감싸는 폴리백을 친환경 재생 원료 활용한 ‘친환경 폴리백’으로 교체한다고 밝혔다. 폴리백은 플라스틱의 일종인 폴리에틸렌 소재를 100% 사용해 제작되지만, 현대홈쇼핑이 이번에 도입한 친환경 폴리백은 재생 원료를 활용해 상품 제작시 탄소 발생량이 70% 가량 감소한다. 현대홈쇼핑은 지난해 테이프를 없앤 친환경 배송 박스를 홈쇼핑 업계 최초로 도입했으며, 올 초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도 포장이 가능한 100% 종이 소재의 배송 박스를 선보이는 등 친환경 배송에 앞장서 왔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쉽게 자원 절감에 동참할 수 있는 친환경 관련 제도, 캠페인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유통가 신제품

SPC삼립, 육가공 간편식 ‘미트로드’ 출시

미트로드 / SPC
미트로드 / SPC
SPC삼립은 간편미식 브랜드 ‘삼립잇츠’ 신제품으로 육가공 간편식 ‘미트로드(Meat road)’를 출시한다. 미트로드는 세계 각국의 대표적인 육류 요리를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전자레인지, 팬, 에어프라이어 등으로 손쉽게 조리할 수 있다. 신제품은 삼겹살을 저온숙성하여 식감이 부드럽고, 참나무 향이 베어 있어 풍미가 깊은 ‘참나무향 반달삼겹’, 중국식 정통 돼지고기 요리인 ‘동파육’에 착안해 달콤하고 짭쪼름한 동파육 소스를 삼겹살에 곁들인 ‘동파육 슬라이스’다. SPC삼립은 육가공 활용 간편식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명인명촌 장인이 만든 건강 초&청 판매

명인명촌 건강 초&청 / 현대백화점
명인명촌 건강 초&청 /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은 전국 15개 점포에서 전통 식품 브랜드 '명인명촌'의 장인이 만든 다양한 ‘건강 초’와 ‘건강 청’을 판매한다. 대표상품으로는 제주 감귤 과육을 착즙한 뒤 자연발효 과정을 거쳐 땅속 항아리에 숙성시킨 자연초 ‘제주감귤초’와 전남 장흥에서 재배한 유기농 남고 매실을 이용한 ‘김영습 매실바다’등 10여개다. 매실청은 배탈이나 식중독, 소화불량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모레퍼시픽, 아이오페 ‘립 뉴트리-볼륨 세럼 퓨어’ 출시

립 뉴트리-볼륨 세럼 퓨어 / 아모레퍼시픽
립 뉴트리-볼륨 세럼 퓨어 /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연구소 기반 고기능성 브랜드 아이오페 신제품으로 립 전용 안티에이징 세럼 ‘립 뉴트리-볼륨 세럼 퓨어’를 출시했다. 입술은 피지샘이 없고 각질층이 얇아 다른 피부에 비해 각질과 주름이 생기기 쉽다. 아이오페는 자연스럽고 촉촉한 입술 연출을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기획됐다. 아이오페 ‘립 뉴트리-볼륨 세럼 퓨어’는 차별화된 주름 개선 효능이 있는 ‘R.2500‘을 함유해 입술에 건강하고 탄력 있는 볼륨 수분감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R.2500‘은 아모레퍼시픽만의 독자적인 주름 개선 기능성 성분으로 노화와 탄력 저하로 예민해진 입술을 집중 관리할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아이오페 ‘립 뉴트리-볼륨 세럼 퓨어’는 사용 후 2주 만에 입술 주름이 3.78% 감소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단 1회 사용만으로도 입술의 볼륨 수분감은 10.26% 높아지고 입술 투명도는 7.62%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각질은 70.14%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제과, 입맛 따라 바꿔 먹는 ‘치토스 후라이드&양념치킨맛’ 출시

치토스 후라이드&양념치킨맛 / 롯데제과
치토스 후라이드&양념치킨맛 / 롯데제과
롯데제과는 입맛에 따라 맛을 바꿀 수 있는 이색 스낵, ‘치토스 후라이드&양념치킨맛’을 선보였다. 제품은 그냥 먹으면 후라이드치킨 맛이지만 별첨된 ‘체인징 스프(양념 시즈닝)’를 뿌려 먹으면 양념치킨 맛으로 변하는 제품이다. 소비자의 입맛, 기호에 따라 다양하게 바꿔 먹을 수 있도록 하여 맛과 재미를 더한 제품으로 권장소비자가격은 1500원이다. 처음에는 후라이드 맛으로 먹다가 도중에 양념치킨 맛으로 바꿔 먹는 등의 방식으로 즐길 수 있으며 시즈닝을 뿌리는 정도에 따라 순한 맛과 진한 맛으로도 먹을 수 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