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질된 식재료로 구성된 ‘밀키트(Meal Kit)’ 매출 성장세가 가파르다. SSG닷컴은 1~7월 밀키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했다고 밝혔다. 롯데쇼핑은 롯데온(ON) 통합 등급제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우수 고객 일 평균 매출이 40.3% 높아졌다. 아모레퍼시픽이 미국 아마존에 공식 입점했다.

◇ 유통 업계 동향

SSG닷컴, ‘밀키트’ 눈부신 성장…전년비 매출 450% 올라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조리법으로 구성된 ‘밀키트(Meal Kit)’ 성장세가 무섭다. SSG닷컴은 1~7월 밀키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하는 등 가정간편식(HMR) 상품군 중 가장 높은 신장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밀키트는 2019년에도 직전 연도에 비해 440% 매출이 늘었다. 이는 다른 HMR 상품 대비 4배 이상 빠른 성장세라는 설명이다. 인기 상품은 ‘마이셰프’의 ‘소고기 밀푀유나베’다. 1~7월 5만개를 판매해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1~2인 가구 구매 비중이 높다는 것을 고려해 적정 한 끼 분량으로 구성한 점, 집에서 고급스러운 전골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한 점이 주효했다. 같은 기간 ‘프레시지’의 ‘블랙라벨 스테이크’ 역시 4만5000개 판매고를 올렸다. SSG닷컴은 현재 240여개 밀키트 상품을 판매 중이다. 쓱배송 및 새벽배송으로 구매 가능한 밀키트 상품은 100개에 달한다.

밀키트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한 것은 온라인 판매가 본격적으로 이뤄진 지난해부터다. 올 상반기에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으로, 최근에는 휴가철을 맞아 캠핑, 낚시 등 야외 활동이 늘면서 더 각광받고 있다. SSG닷컴은 ‘이마트몰’과 ‘새벽배송’ 메뉴 카테고리에 밀키트 항목을 신설, 소비자 접근성 확대에 나섰다. 뿐만 아니라 상품 가짓수도 대폭 확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SSG닷컴은 연말까지 밀키트 매출 구성비를 현재 수준에서 2배 이상 늘리는 한편 프레시지 등 협력사와 함께 맞춤형 신규 상품을 개발하는 작업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밀키트를 비롯한 HMR 수요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늘고 있는 만큼 하반기에는 상품력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며 "신세계 그룹 계열사와 협력해 단독 상품을 선보이는 등 차별화를 꾀하겠다"라고 말했다.

롯데마트, 글로벌 와인앱 ‘VIVINO’와 브랜드 사용 계약 체결

롯데마트는 7월 29일, 와인앱인 비비노(VIVINO)와 브랜드 사용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비비노는 세계 4200만명이 사용중인 와인 앱이다. 소비자가 직접 평가한 1억5000만개 리뷰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40만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마트는 전단을 포함한 와인 매장에서 비비노의 콘텐츠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롯데마트는 비비노 부스를 별도 마련해 소비자가 직접 고른 와인을 비비노앱과 연결해 와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 ‘마몽드' 등 2개 브랜드 제품 미국 아마존에 공식 입점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은 마몽드 등 자사 2개 브랜드 제품이 미국 아마존에 공식 입점됐다고 밝혔다. 아마존 본사가 직접 큐레이션해 아마존 안에서도 보다 공신력이 있는 프리미엄 뷰티 스토어 입점이다. 이창규 아모레퍼시픽그룹 그룹전략실 상무는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이 급증하는 만큼 아모레퍼시픽과 마몽드를 통해 디지털 부문에서 견고한 성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미국 온라인 채널 사업 확대는 현지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아모레퍼시픽 전략의 일환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여년동안 글로벌 공급망과 빅데이터를 활용해 미국 고객들과의 접점 확대에 공을 들여왔다. 혁신적인 브랜드를 선보이며 신뢰받는 K뷰티 포트폴리오도 구축했다. 2003년 미국 뉴욕에 첫발을 내딛은 AMOREPACIFIC은 녹차와 대나무 등 아시아 보태니컬 원료를 사용한 ‘빈티지 싱글 익스트랙트 에센스’ 제품을 주력으로, 밀레니얼 세대가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한 미국 럭셔리 스킨케어 시장을 공략 중이다.

롯데온 통합 등급제 도입 후, 우수고객 매출-구매자 수 각 40%, 20% 증가

롯데쇼핑은 롯데온(ON)의 통합 등급제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온은 7월 1일 통합 회원 등급제를 새롭게 선보였다. 회사는 롯데온 상위 0.5%의 소비자가 전체 매출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매출 기여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롯데온 상반기 우수 소비자 월 평균 매출은 일반 소비자 대비 4배 정도 높다. 롯데쇼핑은 통합 등급제 시행 후 롯데온 우수 고객(MVG, VIP 등급) 활동이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시행 전과 비교해 58% 증가했으며, 우수 고객 일 평균 매출 역시 40.3% 신장했다. 하루에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숫자도 19.9% 증가했다. 쿠폰 사용률은 18.2%로 등급제 시행 전과 비교해 4.7% 증가했다. 앱 알림과 이메일을 통해 롯데온으로 유입되는 소비자 비율 역시 각각 3.3%, 5.0% 신장했다.

이마트, 장마에도 당도 걱정없는 '옥천 타이벡 복숭아' 판매

이마트는 장마 기간에도 높은 당도를 유지하는 ‘옥천 타이벡 복숭아’를 5~7입 1박스당 1만4900원에 판매한다. 판매는 3주간 진행될 예정이며 4000박스, 총 70톤 가량의 물량을 공급받아 판매에 나선다. 이번에 출시한 타이벡 복숭아는 장마철에도 높은 당도를 유지한다. 과일 당도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수확 1주일 전 타이벡을 과수 아래에 설치해 수분 흡수를 억제하는 방식으로 재배하기 때문이다. 타이벡 복숭아는 수분 흡수량을 줄여 과실의 당도가 일반 복숭아보다 1~1.5브릭스 가량 높다.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복숭아의 평균 당도가 11브릭스 내외인데 타이벡 복숭아의 당도는 평균 12브릭스 이상이다. 타이벡은 반사판과 유사한 원리로 빛이 잘 닿지 않는 과실의 아래쪽에도 햇빛을 고루 전달해 일조량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이로 인해 복숭아의 당도를 높이고 복숭아의 색과 광택도 우수하게 만들어준다. 고당도 과일 인기에 타이벡 농법 과일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이마트가 7월에 판매했던 ‘타이벡 자두’는 한달간 6만팩이 판매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30% 증가했다. 타이벡 자두 매출은 7월 자두 전체 매출 중 15%를 차지하기도 했다.

현대백화점, 가정식 반찬 정기 구독 서비스 선봬

현대백화점은 가정식 반찬을 정기적으로 배송하는 구독 서비스를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 등 경인 지역 10개 점포에서 '현대식품관 반찬 정기배송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반찬 정기배송'은 현대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반찬을 한 달 동안 매주 1회씩 정기적으로 배송해 주는 구독 서비스다. 당일 오전에 조리한 신선한 반찬을 집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매주 반찬을 달리 먹을 수 있다. 매장에서 판매되는 반찬보다 10~30% 할인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각 점포별 반찬 매장에 방문해 반찬·국·요리 등으로 구성된 세트를 선택 후 결제하면 된다. 서비스 대상 지역은 현대백화점 경인 10개점에서 근거리 배송이 가능한 서울 지역 전체와 성남·일산·부천 등 수도권 일부지역이다. 현대백화점 측은 향후 반찬 정기배송 운영 점포를 늘리고, 배송 지역도 대구, 울산 등 지방 대도시로 넓혀 나갈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반찬 매출은 증가세다. 2018년 반찬 매출은 2017년 대비 5.3% 늘었고, 지난해와 올해(1~7월)의 매출 신장률도 각각 8.1%, 16.3%를 기록했다.

스타벅스, 자발적 상생 위한 중장년층 리스타트 지원 프로그램 운영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한국 중장년층의 카페 창업과 스타벅스 취업을 지원하는 ‘스타벅스 리스타트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5월 스타벅스가 중소벤처기업부와 맺은 자상한 기업 업무 협약 관련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당시 스타벅스와 중소벤처기업부는 40대 이상 폐업한 소상공인 등의 재취업이나 창업지원을 위한 바리스타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지원하기로 협약한 바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벅스는 전국의 40대 이상 중장년층 중에서 카페 창업 준비자 및 스타벅스 입사 희망자 등 총 100명 규모의 교육생을 모집하고, 창업과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커피 관련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스타벅스에 취업을 희망하는 교육 이수자에게는 내부 채용 절차를 거쳐 실제 스타벅스 바리스타로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송호섭 스타벅스 대표는 "이번 프로그램이 우리 중장년층들에게 또다른 출발이 될 수 있는 실질적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에 참여를 위한 접수기간은 8월 10~19일까지다.

이마트24, 칵테일 라인업 강화…스파클링 와인 13종 50% 할인

이마트24는 8월 칵테일 라인업을 강화한다. 8월은 청량감 있고 시원한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지난해 탄산음료와 맥주의 월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8월 매출 구성비는 10.4%(12개월을 100%로 봤을 때 차지하는 비중)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마트24는 색다른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칵테일 상품군을 강화함으로써 홈술족 잡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6일 글렌피딕 하이볼 패키지를 선보인다. 글렌피딕 12년산 위스키와 하이볼 전용 잔, 스티어러(막대) 등으로 구성돼 있다. 판매가격은 2만9900원이다. 이마트24는 여름에 어울리는 스파클링 와인 13종을 대상으로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프로모션을 8월말까지 진행한다. 이마트24 베스트 셀러 칸티 모스카토와 페데리코 까바로 구성한 썸머 패키지를 50% 할인된 1만7800원에, 운두라가 드미섹, 운두라가 브륏, 뀌베 비쥬 등을 2병 구매 시 20% 이상 할인된 2만원에 각각 구매할 수 있다.

롯데호텔, ‘샤롯데 봉사단’ 6기 출범

롯데호텔은 7월 29일 사내 봉사단인 ‘샤롯데 봉사단’ 6기 발대식을 진행하고 본격적인 봉사단 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샤롯데 봉사단은 롯데호텔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는 봉사동호회이다. 2015년 창조적 노사문화를 선포한 롯데호텔이 공동체 사회의 일원으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실천하고자 발족한 이래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롯데호텔은 토종 브랜드로는 최다인 총 17개의 호텔을 국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특성을 살려 각 호텔이 위치한 지역 단위로 샤롯데 봉사단 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복지시설, 지역단체 등과 결연한 사회 공헌 프로젝트인 ‘희망드림터’를 수도권을 비롯한 부산, 울산, 제주 등 전국 각지에 10호점까지 두고 지원 중이다. 롯데호텔 샤롯데 봉사단은 코로나19사태로 인해 봉사 현장에서의 접촉이 어려워짐에 따라 비대면 기부활동을 중점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김현식 롯데호텔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해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한방과학 연구센터, 국제 학술 심포지엄 개최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설화수 한방과학 연구센터는 4일, 인삼 국제 학술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연구센터에서 첫 번째로 개최한 심포지엄은 '아시아 전통 의학에서의 인삼의 가치와 피부 항노화를 위한 진세노믹스의 진화'를 주제로 했다. 온라인 학술대회 방식으로 진행한 이번 행사에는 국내외 인삼 연구 전문가들이 참가해 인삼의 가치와 역사, 효능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최신 인삼 연구 성과와 앞으로의 가능성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박원석 설화수 한방과학 연구센터장 박사는 ‘아모레퍼시픽이 1960년대부터 이어온 인삼 연구를 통해 피부 항노화 효과를 지닌 활성 성분을 찾아내고, 이를 더욱 개선해 화장품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학술적인 차원에서 접근했다. 이를 통해 개발해낸 활성 뷰티 사포닌과 그 솔루션, 진세노믹스의 가치와 가능성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박영호 원장은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전 세계 소비자에게 아름다움과 건강을 전하기 위해 시간의 지혜를 담아낸 진세노믹스를 비롯해 혁신적인 연구를 지속해서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하이트진로, 독립유공자 지원 등 광복절 기념사업 진행

하이트진로는 광복절 75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지원 등 기념사업을 진행한다. 하이트진로는 사내 기부이벤트를 통해 모인 기부금을 한국독립유공자협회에 지원하고 독립선언문 영인본과 한글번역본을 제작해 교육자료로 기부한다. 하이트진로는 사내 기부이벤트를 통해 모인 기부금을 회사가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적립해 생존 독립유공자 가정 및 유족 돌봄 사업에 지원하기로 했다. 사내 기부 이벤트는 임직원 및 임직원 가족1인당 815원을 기부할 수 있으며 5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다. 815원은 8.15광복절을 기념하기 위한 상징적인 금액이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한국독립유공자협회와 지역아동센터에 독립선언문 영인본과 한글번역본을 교육용 자료로 제작해 기부한다. 광복절 기념사업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하이트진로는 기부에 동참한 임직원 가족과 한국독립유공자협회에 광복절 기념 티셔츠를 선물할 예정이다.

CJ푸드빌, 빕스 디저트 무제한 3900展 선봬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빕스(VIPS)는 디저트 무제한 3900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빕스는 8월 5~11일 11번가에서 빕스 평일 디저트 4회 이용권을 1만5600원에 판매한다. 1회 3900원으로 빕스의 디저트 섹션 메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 티라미수, 치즈케이크, 와플은 물론이고 커피, 아이스크림까지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입장 시 구매한 이용권을 제시하면 디저트 이용 고객 전용 팔찌를 제공하며, ‘디저트 무제한 3900展’이 표시된 메뉴를 90분간 이용할 수 있다. 이용권 발행일로부터 30일 동안 빕스 전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명우 동원산업 대표, ‘덕분에 챌린지' 동참

이명우 동원산업 대표와 임직원들이 부산 감천항에 위치한 오리엔트 조선소에서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덕분에 챌린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시작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민 응원 캠페인이다. 이 대표는 인도양에서 조업을 하다 수리와 보급을 위해 부산에 입항한 동원산업 선망어선 ‘아드리아’호의 해상직원 및 임직원들과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에 참여했다. 인도양에서 조업하는 원양어선은 통상적으로 모리셔스 등과 같은 가까운 나라에서 수리를 진행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인도양 연안국들의 조선소가 정상 운영되지 않고 있어 먼 길을 돌아 국내로 오게 됐다. 이 대표는 지난달 20일 서종석 MSC Korea 대표의 지목으로 ‘덕분에 챌린지’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다음 참여자로 홍진근 수협 대표, 홍윤희 WWF Korea 사무총장, 김영목 지엔엠 글로벌 문화재단 대표를 지명했다.

◇ 유통가 신제품

오비맥주, ‘스텔라 아르투아’ 한정판 패키지 2종 출시

스텔라 아르투아 한정판 패키지 / 오비맥주
스텔라 아르투아 한정판 패키지 / 오비맥주
오비맥주는 벨기에 맥주 ‘스텔라 아르투아’ 한정판 패키지 2종을 출시한다. 한정판에는 브랜드 로고가 새겨진 ‘챌리스(Chalice)’가 포함된다. 챌리스는 두 잔을 마주하면 연인이 입을 맞추는 듯한 그림이 완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 2종은 각각 스텔라 아르투아 500㎖ 캔 6개와 악기가 새겨진 챌리스 1잔과 500㎖ 캔 8개와 연인이 새겨진 챌리스 2잔으로 구성됐다.

G마켓, 메이블린 뉴욕 ’핏미프라이머’ 신제품 2종 단독 선판매

G마켓은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메이블린 뉴욕’ 신제품 ‘핏미 프라이머 2종’을 9일까지 단독 선판매한다. 신제품은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된 올여름 완벽한 베이스 메이크업을 밀착, 유지할 수 있는 제품이다. 9일까지 메이블린 뉴욕 ‘핏미 프라이머’를 ‘하트퍼프’와 함께 구성해 정상가 1만6000원보다 25% 저렴한 1만1900원에 판매한다. G마켓은 ‘폴시래시 리프트 마스카라’도 25% 할인된 1만1900원에 선보인다.

네슬레, 반려묘 습식 파우치 5종 출시

식품 전문기업 네슬레는 ‘퓨리나 원 캣’ 브랜드 반려묘 습식 파우치 5종을 출시했다. 퓨리나 원 캣 습식 파우치 5종은 순 살코기를 제1원료로 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인공 착향료나 보존제, 충전용 원료 등을 첨가하지 않은 신선한 재료만을 사용해 소화 흡수력을 높였다. 또한, 균형 잡힌 영양 공급으로 반려묘의 심장 건강과 근육 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설명이다.

LG생건, ‘후 공진향 미 럭셔리 골든 쿠션 로얄 트리플 골드 에디션’ 선봬

후 공진향 미 럭셔리 골든 쿠션 로얄 트리플 골드 에디션 / LG생활건강
후 공진향 미 럭셔리 골든 쿠션 로얄 트리플 골드 에디션 /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은 ‘후 공진향 미 럭셔리 골든 쿠션 로얄 트리플 골드 에디션’을 선보였다. 신제품은 두드릴수록 촉촉하게 살아나는 윤광 커버로 결점 없이 화사한 피부를 완성해주는 제품이다. 멀티 글로우 콤플렉스로 다크닝 현상 없이 오랜 시간 매끈하고 깨끗한 베이스 메이크업을 유지해준다. 한층 강화된 커버력으로 한번의 터치로도 주름과 모공, 잡티까지 완벽하게 감춰준다.

커피빈, 여름 시즌 겨냥 새 상품 선봬

커피빈코리아는 여름 시즌을 겨냥해 새로운 상품을 선보인다. 신제품은 홈카페 제품과 길어지는 장마철을 대비할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더블월 아이스 텀블러, 장우산, 글라스 머그 총 6종으로 만나볼 수 있다. 더블월 아이스 텀블러는 서핑 콘셉트의 제품으로 빨대에 ‘서핑보이’와 ‘서핑걸’ 장식이 끼워졌다. 빨대는 세척해 재사용 가능하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