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의료챗봇 전문 스타트업 웨저의 인공지능(AI) 기반 음성 서비스 메디에어에 클로바 고객센터 솔루션을 공급했다고 10일 밝혔다.


네이버 사옥/ 네이버
네이버 사옥/ 네이버
웨저가 9월 출시할 메디에어는 병원으로 걸려오는 고객 전화를 음성 AI가 응대하는 서비스다. 병원 위치, 영업시간, 주차 문의, 진료 시간 등 응대와 예약 등록·변경, 취소 요청 등 고객센터 업무를 수행한다. 접수된 문의 내역을 통계로 제공해 병원 운영 및 마케팅에 활용할 수도 있다.

웨저는 또 클로바를 적용해 의료용 챗봇 서비스에서 음성 기반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네이버 클로바 음성인식 및 합성, 자연어처리 기술을 사용했다.

고객 음성이 인식되면 클로바 스피치 기술이 이를 텍스트로 변환해 챗봇에 전달한다. 챗봇은 자연어 분석으로 최적의 답변을 찾고 클로바 보이스 기술이 음성으로 제공한다. 응대하기 어려운 질문은 전문 상담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클로바 AI 기술이 다양한 파트너와 만나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올해 하반기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클로바 고객센터 솔루션을 공식 출시할 예정이다. 더욱 많은 파트너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장미 기자 mem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