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쌀가공 간편식(HMR) 제품 매출이 매해 평균 20%이상 증가 추세라고 밝혔다. 올해 쌀가공 간편식에서만 8000억원 이상 매출이 예상된다. 롯데칠성음료는 코로나 여파로 어린이 간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올해 ‘오가닉' 주스 판매가 전년 대비 2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 유통 업계 동향

CJ제일제당, 쌀가공 간편식 매해 평균 20% 성장

CJ제일제당은 ‘쌀가공 간편식(HMR)’ 기술을 앞세워 시장 성장과 쌀 소비진작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CJ제일제당 대표 쌀가공 간편식은 ‘햇반’, ‘햇반컵반’, ‘비비고 죽’, ‘비비고 냉동밥’이다. 이 제품들의 합산 매출(소비자가 환산 기준)은 2017년 4680억원, 2018년 5810억원, 지난해 7000억원으로 매해 평균 20% 이상 증가했다. 올해도 1∼7월 누계 매출 4430억원으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어, 올해 쌀가공 간편식에서만 8000억원 이상 매출이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이런 성과가 햇반 등 쌀가공 R&D 기술력을 토대로 각 제품별 특성에 맞는 독보적 맛과 품질을 확보하고 소비자 취향과 입맛을 사로잡았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국내 유일 ‘맞춤형 자가도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노력은 쌀가공 간편식 시장 전체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상품밥, 컵밥류, 상품죽, 냉동밥을 합산한 시장 규모(닐슨 코리아)는 2017년 5577억원, 2018년 6488억원, 지난해 7274억원으로 해마다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올 상반기는 3910억원을 기록했다. 시장점유율은 올 상반기 누계 기준으로 햇반 67.3%(1위), 햇반컵반 64.9%(1위), 비비고 냉동밥 30.7%(1위), 비비고 죽 37.9%(2위)이다.

롯데칠성음료 어린이 주스 판매량 급증, 코로나 여파 어린이 간식 수요 증가

롯데칠성음료는 어린이 유기농 주스 브랜드 ‘오가닉(O’rganic)’이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량 2600만 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현재 롯데칠성음료 주스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1~7월 판매량이 지난해 전체 판매량의 107%인 1200만개를 기록했다. 올해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2배 증가한 2100만개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회사는 상품 인기 요인이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어린이를 위한 간식 수요 증가로 분석했다.

이마트, 건강기능식품 추석선물세트 확대

이마트는 올해 추석 사전에약에서 건강기능식품 선물세트를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사전예약 기간 중 건강 기능 식품 세트만 130종을 선보인다. 지난 추석 대비 85% 가량 늘어난 수준이다. 이마트는 이번 사전예약 기간 건강기능식품 1+1 상품을 16종으로 대폭 늘리고, 50% 할인 품목도 5종으로 늘렸다. 이마트가 건강 기능 식품 선물세트 비중을 높인 까닭은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건강기능 식품 판매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마트는 올해 처음으로 ‘위생’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이마트는 손소독제·손세정제·핸드워시·마스크 등이 포함된 ‘애경 랩신 위생 세트 고급형 2호’를 4만9900원에 판매한다.

G마켓∙옥션, 온라인 ‘베이비페어’ 개최…최대 70% 할인

이베이코리아는 23일까지 국내외 80개 유아동 브랜드를 한 데 모은 온라인 박람회 ‘베이비페어’를 진행한다. G마켓과 옥션에서 동시에 진행하며, 육아 관련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판매한다. 이번 행사는 하기스, 팸퍼스, 다이치, 레고, 헤즈브로, 닥스키즈를 포함한 80개 브랜드와 백화점, 홈쇼핑 등 대규모 유통 채널이 참여한다. 참여사가 많은 만큼 쇼핑 편의를 돕기 위해 ‘육아용품’, ‘기저귀·분유·물티슈’, ‘유아의류·잡화’, ‘장난감·악기’ 등 4개 테마관을 구성했다. 5000원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으로 일반 소비자는 15%, 스마일클럽은 20% 할인쿠폰이 제공된다. 해당 쿠폰 사용 시 최대 5000원까지 할인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2만원 이상 구입 시 적용되는 할인쿠폰으로 일반 고객은 10%, 스마일클럽은 15% 할인쿠폰이 주어진다. 이 쿠폰은 최대 20만원까지 할인된다.

프레시스토어, 9월 예약 구매 서비스 도입

무인 신선식품 전문 매장 프레시스토어는 대구 산격점 오픈을 기점으로 수도권 외 지역으로의 영업 확대에 나섰다. 9월부터는 매장방문 없이 앱으로 사전에 신선식품을 구매하고 원하는 시간에 무인 매장에서 픽업할 수 있는 예약 구매 서비스도 도입한다. 프레시스토어는 스마트 키오스크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무인 신선식품 전문 매장으로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점주는 주변 상권 분석을 통해 최적의 상품을 구비하여 휴일 없이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인건비 절감과 수익성 모두 기대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점원 대면 없이 편하게 원하는 육류와 쌈야채, 밀키트 등을 신선한 상태로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다. 프레시스토어는 대구・경북 지역을 시작으로 전국적인 영업망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이케아코리아 "한국인 지속가능성 중요함 알지만 실천은 어려워"

이케아 코리아는 지속가능성이 집에서의 생활과 환경,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실천 현황을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13개 지속가능성 주제를 선정해 서울·경기·부산·경남 지역에 거주하는 20~55세의 한국인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 결과, 응답자 중 75.7%가 지속가능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한 반면 이를 실제 실천하고 있다고 답한 이들은 33.4%에 불과했다. 지속가능한 활동을 실천하는 데 방해가 되는 요소로는 ‘실천하고 싶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른다(31.5%)’고 응답한 이들이 가장 많았으며, ‘실천하고 싶지만 행동으로 옮기기 귀찮기 때문(31.4%)’, ‘실천하고 싶지만 비용이 많이 들 수 있기 때문(25.9%)’이 뒤를 이었다. 지속가능한 행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응답자 중 절반 가량이 ‘행동에 대한 직간접적 보상(49.3%)’과 ‘실천 방법에 대한 구체적 정보(47.7%)’를 선택했다. 한국인은 지속가능성에 대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천하는 주제에 있어 환경적, 사회적 변화보다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속가능성 주제와 평소 실천하고 있는 주제로 모두 ‘개인의 웰빙과 건강 증진’이 1순위로 꼽혔으며,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건강과 안전을 중요시하는 추세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남양유업 나주 공장, 지역사회 상생 위한 구호물품 전달

남양유업 나주 공장은 생수 500㎖와 2ℓ 제품 등 1000만원 상당 구호물품을 12일 전라남도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해당 구호물품들은 공장이 위치한 나주시와 인근 지역 중 피해가 심한 담양군 수재민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남양유업 나주 공장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해서 과거부터 꾸준한 노력을 해왔다. 전남장애인종합복지관과 이화영아원, 계산원 등 관내 사회복지단체에 유제품, 생활용품 등을 정기적으로 후원하는 ‘사랑의 우유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버거킹, 와퍼·불고기와퍼 단품 40% 할인

버거킹은 23일까지 매장 방문 소비자를 대상으로 와퍼, 불고기와퍼 단품을 40% 할인된 3500원에 판매한다. 프로모션을 통해 두 메뉴 모두 정가 5900원에서 40% 할인된 3500원에 판매한다.

카카오커머스, ‘톡딜베페 언택트페어’ 개최

카카오커머스는 베페와 손잡고 23~28일 카카오톡 쇼핑하기 톡딜에서 ‘톡딜베페 언택트페어’를 개최한다. 베페는 20~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제38회 베이비페어’를 진행한다. 카카오커머스는 22~23일 매일 오후 12시부터 코엑스 베이비페어 현장에서 카카오쇼핑라이브을 진행하고, 베이비페어 종료 후에는 카카오톡 쇼핑하기에서 톡딜베페를 열어 참여 기업의 상품을 톡딜로 선보인다. 카카오커머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앞서 쇼핑하기, 톡딜, 카카오쇼핑라이브 등 자사 서비스를 활용한 ‘언택트페어’를 통해 ‘오프라인 대면형 비즈니스’를 ‘e-커머스 기반 비대면 비즈니스’로 전환 및 확장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박람회 및 전시회 산업 비즈니스 모델이 확대되고, 관계 기업과 참관객의 안전 및 접근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CJ나눔재단·CJ제일제당, ‘안전한 공부방 만들기’ 기부 캠페인 진행

CJ나눔재단은 8월 8일까지 CJ원 포인트 활용한 ‘안전한 공부방 만들기’기부 캠페인을 진행한다. 전국 각지 공부방에 생활방역 필수품인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았다. CJ도너스캠프 홈페이지, CJ원 웹사이트·앱에 접속해 포인트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다. CJ나눔재단과 CJ제일제당은 기부금과 같은 규모의 금액·현물(마스크 및 손소독제)을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전달해 기부 규모를 3배로 키운다.

롯데제과, ‘캠핑카' 제공 자일리톨껌 프로모션 진행

롯데제과는 자일리톨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1등(1명) 경품은 2500만원 상당의 캠핑카 ‘레이 로디 프리미엄’이다. 경차 캠핑카 레이 로디는 차안에 TV, 싱크대, 테이블 및 무시동 히터 등이 구비돼 있다. 2등(10명) 경품은 인제 자작나무숲 글램핑 숙박권이다. 3등(100명)은 원터치 텐트 등 캠핑 용품 3종이 들어있는 자일리톨 캠핑키트다. 자일리톨껌을 구입하고 제품 패키지 안쪽에 있는 8자리의 행운 번호를 확인한 다음 제품에 기입된 QR코드를 통해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하여 행운 번호와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기간은 10월 31일까지다.

롯데중앙연구소, 친환경 소재 분야 과제 제안 공모전 통해 스타트업 발굴에 나서

롯데중앙연구소는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친환경 소재 분야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분업적 협업을 통한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됐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연결의 힘, 디지털드림9’ 공모전은 총 9가지 과제 분야가 제시됐다. 롯데중앙연구소는 친환경 소재 분야에서 과제를 제안했다. 롯데중앙연구소는 갈색 맥주 페트(PET)병은 ‘페트-나일론-페트’의 3중 구조로 재활용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생수나 음료 페트병의 소비는 급증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증가하는 온라인 시장에서 제품 포장을 위한 플라스틱 소비도 늘어나고 있어 환경오염의 심각한 원인이 되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 맥주 페트 소재 및 가식성 음료 캡슐 개발’ 이라는 과제를 제시했다. 최종 선정된 스타트업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는 사업화지원금 1억원, 기술개발지원금 최대 4억원, 기술특례보증금을 최대 2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굽네치킨, 4000원 할인 프로모션 진행

굽네치킨은 21일까지 인기 세트 메뉴 4종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구매하면 4000원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굽네치킨은 카카오톡 할인 프로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큰 호응에 힘입어 이번 달에도 동일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게 됐다.

◇ 유통가 신제품

삼양사, 한정판 ‘상쾌환 음악다방’ 출시

상쾌환 음악다방 / 삼양사
상쾌환 음악다방 / 삼양사
삼양그룹의 식품·화학 계열사인 삼양사는 큐원 브랜드 한정판 상품 ‘상쾌환 음악다방’을 20일 출시한다. 상쾌환 음악다방은 LP 턴테이블 모양의 박스 포장과 캐릭터 ‘DJ 환’을 활용하는 등 레트로 감성으로 옛 다방의 느낌을 재현했다. 상쾌환 6포, 상쾌환 레트로 50㎖ 잔 2개, LP 모양 게임판, 혜리 스티커 등 즐거운 술자리를 위한 아이템들로 구성됐다. 박스 겉면의 LP 모양 게임판을 활용하면 게임을 진행할 수 있어 색다른 술자리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한정판은 티몬에서 1만8900원에 한정 수량만 판매 된다.

아모레퍼시픽, ‘자음생앰플’ 출시

아모레퍼시픽은 설화수 브랜드 신제품으로 ‘자음생앰플'을 출시한다. 자음생앰플은 인삼에 들어있는 활성뷰티사포닌 성분 ‘진세노믹스’와 고농축 진생베리를 함유해 한 번 사용만으로도 자극으로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자음생앰플 핵심 성분인 진세노믹스는 인삼에 들어있는 30가지 사포닌 중 피부에 특히 효과적인 진귀한 인삼 성분을 6000배 이상 농축한 활성뷰티사포닌이다. 진세노믹스는 외부 환경으로 인해 자극받은 피부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부 장벽 강화에 탁월한 성분이다. 1000일간의 재배 기간 중 단 일주일만 수확할 수 있는 귀한 원료인 고농축 진생베리를 담아 빠르고 강력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선사한다. 신제품 자음생앰플은 피부 컨디션이 급격히 저하되거나 피부가 예민할 때 응급 케어용으로 사용하면 피부 진정 및 개선의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코카콜라 조지아, 카카오프렌즈 협업 상품 출시

조지아 크래프트 X 카카오프렌즈 콜라보 에디션 / 코카콜라
조지아 크래프트 X 카카오프렌즈 콜라보 에디션 / 코카콜라
코카콜라는 커피 브랜드 ‘조지아'와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협업한 ‘조지아 크래프트 X 카카오프렌즈 콜라보 에디션’을 출시했다. ‘조지아 크래프트’는 뜨겁게 내린 커피인 핫브루에 콜드브루를 결합한 듀얼브루 커피다. 핫브루의 풍부한 첫 맛과 콜드브루의 깔끔한 끝 맛을 모두 즐길 수 있다. 조지아는 카카오프렌즈와의 콜라보를 통해, 언어유희를 즐기고 멀티 페르소나에 열광하는 MZ세대∙직장인을 겨냥한 패키지를 블랙과 라떼 제품으로 각각 선보인다.

한국야쿠르트, 진세노사이드 함량 강화한 ‘발효홍삼 진녹원‘ 출시

한국야쿠르트는 발휘 발효홍삼 ‘진녹綠원(이하 발효홍삼 진녹원)’을 새롭게 선보이며 발효홍삼 브랜드 라인업을 강화한다. 해당 제품은 50년 프로바이오틱스 연구 기술력을 바탕으로 100% 유산균 발효한 ‘HY발효홍삼 농축액’을 넣어 만들었다. 한 병당 진세노사이드 12㎎을 담아 기존 자사 제품 대비 홍삼 유효성분을 3배가량 높인 것이 특징이다. 피로개선과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정상적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 8.5㎎을 함유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충족한다. 녹용을 비롯해 대보농축액 등 엄선한 20가지 부원료도 함께 담았다. 변경구 한국야쿠르트 마케팅 부문장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홍삼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라고 말했다. 한국야쿠르트는 발효홍삼 브랜드에서만 연간 300억원 매출을 기록 중이다.

남양유업, 밀레니얼 겨냥 ‘두유GT 17차 깔끔한 말차맛’ 출시

맛있는 두유GT 17차 깔끔한 말차맛 / 남양유업
맛있는 두유GT 17차 깔끔한 말차맛 / 남양유업
남양유업은 20~30대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신제품 ‘맛있는 두유GT 17차 깔끔한 말차맛’을 출시했다. ‘맛있는 두유GT 17차 깔끔한 말차맛’은 제주에서 재배된 가루녹차와 약콩, 보리, 율무 등 17가지 차를 첨가했다. 면역력 증대, 다이어트 소재로 주목 받고 있는 ‘녹차 유래 카테킨’을 함유했다. 저당 설계를 통한 콩 본연의 고소한 맛을 살리고, 뼈 건강을 위한 비타민D 등이 포함됐다.

롯데칠성음료, ‘팔리니 리몬첼로’ 젤라또로 즐긴다

롯데칠성음료는 젤라또 전문카페 ‘젤라떼리아 도도’와 ‘녹기전에’ 협업을 통해 ‘팔리니 리몬첼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주조 명가인 팔리니 가문의 전통적인 레시피로 제조되는 레몬맛 리큐르다. ‘팔리니 리몬첼로’는 ‘스푸사토’라는 품종의 레몬만을 사용한다. ‘젤라떼리아 도도’에서는 14~27일 기간 한정으로 ‘팔리니 리몬첼로 샹그리아’와 ‘팔리니 리몬첼로 크림’ 두 종의 젤라또를 선보인다. 두 종 모두 팔리니 리몬첼로를 베이스로해 상큼한 맛을 특징으로 한다. ‘녹기전에’에선 8월 29일부터 9월 11일까지 ‘플라이 미 투더 문 마가리타’라는 이름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세 가지 젤라또는 알코올이 함유 되어 19세 이상에게만 판매 가능하다.

안다르, ‘에어리핏 에센셜 오버핏 숏슬리브’ 출시

에어리핏 에센셜 오버핏 숏슬리브 / 안다르
에어리핏 에센셜 오버핏 숏슬리브 / 안다르
안다르는 썸머 티셔츠 시리즈를 출시한다. ‘에어리핏 에센셜 오버핏 숏슬리브’는 2019년 출시돼 완판을 기록한 ‘에어핏 티셔츠’의 리뉴얼 제품이다. ‘에어핏 티셔츠’는 가볍고 편안한 착용감으로 2019년 누적판매량 14만3000장, 2020년 누적판매량 22만장을 기록한 인기 상품이다. 에어핏의 DNA를 이어받은 ‘에어리핏 에센셜 오버핏 숏슬리브’는 엉덩이를 덮는 기장감의 오버사이즈로 출시돼 편안한 착용감을 자랑한다. 가볍고 보송한 코튼 텍스처의 티셔츠로, 땀에 젖어도 옷이 몸에 달라붙지 않아 언제나 보송보송한 상태를 유지해준다. 화이트, 블랙, 오로라핑크, 크리스탈핑크, 실버베이지, 네이비 등 총 6가지 컬러로 출시돼 개인의 취향에 맞게 구입할 수 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