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통해 학습한다는 것이 어색할 수 있지만, 게임 안에는 문학·과학·사회·상식 등 다양한 분야 숨은 지식이 있다. 게임을 잘 뜯어보면 공부할 만한 것이 많다는 이야기다. 오시영의 겜쓸신잡(게임에서 알게된 데없지만 알아두면 기한 느낌이 드는 동사니 지식)은 게임 속 알아두면 쓸데없지만 한편으로는 신기한 잡지식을 소개하고, 게임에 대한 이용자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코너다. [편집자 주]

중국 게임사 미호요는 19일 신작 오픈월드게임 원신 온라인 쇼케이스를 열고 게임 내용을 소개했다. 넓은 세계를 여행하는 내용을 담은 오픈월드 장르 답게 맵 넓이가 상당하다.

원신 적화주 지역 이미지, 제작진은 적화주 지역을 구성할 때, 중국 양숴 지역(분홍색)을 참조했다. / 오시영 기자
원신 적화주 지역 이미지, 제작진은 적화주 지역을 구성할 때, 중국 양숴 지역(분홍색)을 참조했다. / 오시영 기자
제작진에 따르면 원신은 출시 시점에 세계관 내 7개 도시 중 2개만 공개하는데, 그 넓이가 20㎢~30㎢에 달한다고 한다. 서울시 종로구 넓이가 23.91㎢, 은평구 넓이가 29.7㎢쯤 된다. 단순히 넓이만 넓은 것이 아니라, 도시 ‘몬드’에서는 중세 서양 문화를, ‘리월항’에서는 동양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를테면 리월항 지역에서는 중국 쑤저우의 송죽 공원, 강남 지역의 수향마을, 쓰촨성 황룡 지역의 절경을 담으려고 노력하기도 했다. 다른 게임은 어떨까. 굉장히 넓은 맵을 다루는 게임들을 한 자리에 모아 소개한다.

바르셀로나보다 넓은 모바일게임 맵…엔씨소프트 ‘리니지2M’

리니지2M 세계관 지도를 소개한 이미지 / 엔씨소프트
리니지2M 세계관 지도를 소개한 이미지 / 엔씨소프트
2019년 11월 27일에 출시한 엔씨소프트의 모바일게임 리니지2M의 출시 시점 맵 크기는 102㎢다. 이는 스페인의 도시 바로셀로나 면적(100.4㎢)보다 넓은 수치다. 엔씨는 이 게임의 맵 전체를 구역 구분 없는(Seamless) 오픈필드로 구성했다. 넓은 맵 내에 경계가 없기 때문에 이용자는 로딩, 끊김 없이 게임 세계를 마음껏 돌아다닐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넓은 게임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베데스다 ‘엘더스크롤2 대거폴’

엘더스크롤2 대거폴 맵 / 엘더스크롤 위키
엘더스크롤2 대거폴 맵 / 엘더스크롤 위키
베데스다가 1996년 출시한 역할수행게임(RPG) 엘더스크롤2 대거폴은 엘더스크롤 세계관 속 넌(Nirn) 행성 속 탐리엘 대륙의 하이 락, 해머폴 지역을 담은 게임이다. 이 게임의 맵 크기는 16만1600㎢로, 남한 면적 9만9720㎢를 훌쩍 뛰어넘는다. 게이머가 탈것 없이 그냥 달려서 대륙을 횡단하는데 실제 시간으로 2주일쯤이 걸린다.

이 덕에 엘더스크롤2 대거폴은 기네스북 가장 방대한 게임 맵 항목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다만 이 게임은 던전을 제외한 필드, 마을 등 대부분 지역을 세심하게 구성하지 않았다.이미 사용했던 지형지물을 계속 쓰거나 맵 제작기를 활용해 대강 만들었다는 느낌을 받기 쉽다.

지구 전체를 배경으로 한 AR 게임…나이언틱 ‘포켓몬고’

포켓몬고 이미지 / 나이언틱
포켓몬고 이미지 / 나이언틱
나이언틱이 2016년 출시한 포켓몬고는 이용자 위치 기반 증강현실(AR)게임이다. 실제 지구 지도를 활용해 이용자가 직접 이동하며 포켓몬을 수집하고, 다른 이용자 등과 서로 겨루는 콘텐츠를 담았다. 지구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게임을 즐길 수 있으므로, 이 게임의 맵 크기는 지구 면적과 같은 5억1000만㎢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게임 출시 당시에는 전설의 포켓몬 ‘프리저’를 잡겠다며 에베레스트를 방문했으나 허탕쳤다고 주장하는 한국인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코로나19가 세계로 확산하자 나이언틱은 돌아다니지 않고 온라인 비대면 환경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게임 콘텐츠를 수정했다. 이 덕에 포켓몬고는 2020년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하기도 했다.

우주급 스케일, 5000개 이상 항성계 담았다…CCP게임즈 ‘이브 온라인’

약 2000명쯤이 참여한 이브 온라인 우주전쟁 이미지 / 펄어비스
약 2000명쯤이 참여한 이브 온라인 우주전쟁 이미지 / 펄어비스
아이슬란드 게임사 CCP게임즈가 2003년 출시한 이브 온라인은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이다. 21000년이 넘은 시점에 지구 자원을 전부 소비한 인류가 다른 은하를 식민지화한다는 이야기를 다뤘다. 이 게임의 맵은 기본적으로 항성계(Star System) 5000개쯤을 다룬다. 웜홀로만 갈 수 있는 항성계도 2500개쯤에 달한다.

항성계의 크기는 다양하다. 이브온라인 위키에 따르면 작은 성계는 3AU(Astronomical Unit, 지구에서 태양까지의 거리), 큰 항성계는 그 크기가 400AU에 이르는 경우까지 있다. 지구에서 태양까지 거리는 약 1억5000만㎞다.

펄어비스는 2018년 CCP게임즈를 인수했다. 2019년 11월부터는 이 게임을 한국에서도 서비스한다.

한계까지 점점 맵을 넓힐 수 있는 게임, ‘마인크래프트’와 ‘노 맨즈 스카이’

노 맨즈 스카이(왼쪽), 마인크래프트 이미지 / SIE ,MS
노 맨즈 스카이(왼쪽), 마인크래프트 이미지 / SIE ,MS
마이크로소프트의 샌드박스게임 ‘마인크래프트’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대 블록 수는 약 921조6000억개쯤 된다. 이를 바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총 면적은 블록 1개를 1m로 계산하면 지구 표면의 8배, 해왕성의 표면적과 비슷하다. 다만 표준 블록 1개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4비트의 용량이 필요하므로 해왕성 크기 블록 세계를 구현하려면 단순 블록 데이터 구현에만 용량이 409PB(페타바이트, 1PB=1024TB)나 필요하다.

2016년 출시한 노 맨즈 스카이는 게이머가 우주 탐사선으로 행성을 발견하고, 행성에 착륙해 생물을 수집하는 콘텐츠를 담았다. 기본적으로 맵의 크기는 은하 1개 분량이지만 은하 중심에서 이용자가 탐험할수록 항성계가 계속 확장돼 이론상으로는 은하가 64비트의 한계점인 약 154경개까지 확장할 수 있다. 이는 우리 은하의 수백만배에 이르는 크기다.

하지만 노 맨즈 스카이는 맵만 넓고 정작 주요 콘텐츠인 행성이 개성없게 그려진 탓에 탐험의 재미를 주지 못하는 ‘속 빈 강정’이라는 혹평을 다수 들어야만 했다.

오시영 기자 highssam@chosunbiz.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