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가 ‘인공지능(AI)’과 ‘양자기술’을 챙긴다. 해외 인재 비율이 높은 미국 AI산업에서 자국 ‘AI인재’ 확보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28일 업계 및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AI와 양자기술을 위한 신규 연구기관 12곳을 선정했다. 미국 국립과학재단(NSF), 국토안보부, 에너지부 등 유관기관도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지원 규모는 많게는 수억달러에 이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AI와 양자기술에 투자한다. 자국 인재 육성을 위한 행보다. /백악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AI와 양자기술에 투자한다. 자국 인재 육성을 위한 행보다. /백악관
신규 AI연구기관은 총 7곳이다. NSF가 미국 농무부(USDA), 국토안보부, 교통부 등과 함께 5년간 약 1억달러를 AI연구기관 5곳에 지원한다. 나머지 2곳은 USDA가 4000만달러 규모의 보조금을 제공할 예정이다.

각 기관은 캘리포니아 대학, 콜로라도 대학,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등 우수한 AI 연구 성과를 보여준 대학에서 팀을 꾸려 운영한다. 또한 이번에 신설된 연구기관은 컴퓨터 비전, 날씨, 농업, 제조업 등에 특화된 AI기술을 중점으로 연구한다.

차세대 기술로 꼽히는 양자기술에 대한 지원 규모는 한층 더 크다.

미국 에너지부는 5개 양자정보과학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6억2500만달러를 지원한다. 연구센터에는 하버드 대학, 코넬 대학, 인텔, 록히드 마틴, 마이크로소프트 등 국립 연구소, 대학, 기업이 참여한다.

특히 양자기술은 상용화 단계에 들어선 AI와 달리 기술적으로 발전할 여지가 많다. 이에 각 센터는 양자 컴퓨팅 알고리즘, 네트워크, 초전도체 결잃음 현상 등 원천 기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이번 트럼프 행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은 AI기술 자립을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지난 6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코로나19로 미국 실업률이 심각한 점을 이유로 올해 말까지 취업비자 발급을 더 강하게 제한했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영주권자, 시민권자 취업 시장 보호를 위한 조치"라고 발표했다.

취업비자 발급 제한으로 큰 피해를 받은 곳 중 하나가 바로 AI산업이다. 미국 스타트업 전문지 벤처비트는 "H-1B비자(전문직을 위한 취업비자)의 35%가 AI인재"며 "많은 미국기업이 AI인재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다"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에 대한 견제도 지적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번 개발 지원은) 중국과 같은 나라와의 기술 투자 경쟁"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미국 정부 최고기술책임자인 마이클 크라치오스도 최근 중국 견제 발언을 남겨 단순 개발 지원은 아니라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크라치오스 책임자는 최근 브리핑에서 "적(adversary)들이 AI와 양자 기술을 미국 가치와 다르게 활용하려고 한다"며 "새로운 기술에서 미국과 동맹국을 이끌 미국 리더십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적을 구체적으로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답을 피했다.

송주상 기자 sjs@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