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가 29일 오후 10시부터 30일 오전까지 밤샘 회의를 연 결과, 집단행동을 무기한 이어가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곧장 유감의 뜻을 밝히며 의료 현장 복귀를 다시 한번 촉구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오른쪽)과 관계자가 8월 28일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 IT조선 DB
최대집 의협 회장(오른쪽)과 관계자가 8월 28일 서울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히고 있다. / IT조선 DB
대전협은 30일 오전 의견문을 내고 모든 전공의는 비상대책위원회의 지침에 따라 단체행동을 지속한다고 밝혔다. 이후 7일 동안 모든 단체행동 관련 주요 의사결정을 대의원의 의견을 수렴한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위임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설립 등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은 무기한 이어질 전망이다.

앞서 대전협과 의학교육 및 수련병원 협의체 등은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보건복지부가 구성하는 협의체에서 정부 정책에 관해 다시 협의하는 데 합의했다. 하지만 이 같은 협의에도 불구하고 대전협의 파업 지속 결정에 보건복지부는 당혹스러워 하는 모습이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오후 의견문을 내고 깊은 유감을 표했다.

복지부는 "1차 투표에서 파업 지속 추진이 부결된 투표 결과를 뒤집기까지 해서 집단휴진을 강행하겠다는 전공의 결정을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정당하지 않은 결정이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와 의료계 갈등이 격화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전공의 휴진 참여율이 약 76%에 육박해 당분간 진료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김동진 기자 communicati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