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i를 탑재한 음성 인식 컨트롤러 미니링크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미니링크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미니링크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미니링크는 인공지능 스피커 카카오미니를 휴대용으로 만든 제품이다.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 제품으로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과 보내기가 가능하다. 또 원하는 음악을 감상하거나 추천 받을 수 있다. 뉴스, 환율, 주가, 운세 등 지식·생활정보뿐 아니라 알람·메모 등록, 배달음식 주문, 교통·길 찾기, 어학 사전 등도 가능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미니링크의 특성을 감안해 음성명령 없이 버튼만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했다. ‘헤이카카오’라고 부를 필요 없이 제품 전면부에 위치한 웨이크업 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정보나 기능을 말하면 된다. 미니링크는 마이크 2개를 사용하며 노이즈 캔슬링, 에코캔슬링을 기본 탑재했다.

카카오톡 메시지 확인과 전송도 간편하다. 미니링크 오른쪽의 카카오톡 버튼을 짧게 한번 누르면 나에게 온 새로운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어주고, 짧게 두 번 누르면 읽고 있던 채팅방에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미니링크는 헤이카카오 안드로이드앱의 ‘기기 관리’ 설정에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iOS는 4분기 중 지원할 예정이다. 미니링크 가격은 본체가 3만2300원, 캐릭터 케이스 패키지가 4만1300원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관계자는 "미니링크는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카카오i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며 "카카오미니, 카카오미니 C에 이어 미니링크까지 이용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감안해 지속적으로 디바이스를 진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장미 기자 mem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