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그룹 회장이 최고 경영진에게 평균적 고객 니즈(요구) 대응을 넘어 더 집요하게 파고드는 방식으로 변화를 주문했다.

구 회장은 22일 열린 LG 사장단 워크숍에서 "평균적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기존 접근법으로 더는 선택받기 어렵다"며 "최근 화두인 개인화 트렌드가 ‘니치(Niche, 틈새)’를 넘어 전체 시장에서도 빠르게 보편화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에 대한 집요함을 바탕으로 지금이 바로 우리가 바뀌어야 할 변곡점이다"라고 강조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 LG
구광모 LG그룹 회장/ LG
향후 경제 전망에 대해서는 "앞으로 경영환경은 더 심각해지고 어려움은 상당 기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며 "어려움 속에도 반드시 기회가 있는 만큼 발 빠르게 대응하자"고 말했다.

LG 최고경영진 40여명은 이날 ‘사장단 워크숍’을 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워크숍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비대면 화상회의로 오전 동안 압축 진행됐다.

LG경제연구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글로벌 경제의 어려움이 지속하고, 보호주의 확산과 탈세계화 가속화, 환율 등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심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동·교역의 제약은 ▲홈(Home) ▲건강·위생 ▲비대면·원격 ▲친환경 등 새로운 분야로 수요가 재편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LG 최고경영진은 사업별 특성에 맞는 기회를 찾아 비즈니스 모델 혁신 등을 통해 발 빠르게 대응해야 생존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주요 시장별 공급망 유연성도 높여 나가기로 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가속화와 관련해 사용 패턴과 고객 만족도 등 빅데이터를 상품 기획과 마케팅에 활용하는 사례도 살폈다. 경영활동에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하는 등 사내 디지털 전환 시도도 지원하기로 했다.

LG는 하반기부터 LG 계열사 20개 조직에서 선정한 40여개의 세부 디지털 전환 과제를 실행해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