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방탄소년단(BTS)을 앞세워 색다른 ‘갤럭시S20 팬에디션(FE)’ 공개(언팩) 행사를 펼쳤다. 25분가량 이어진 언팩 행사에서 BTS 신곡 ‘다이너마이트’를 배경음으로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이어갔다. 영상 곳곳에 화려한 색감을 배치해 갤럭시S20 FE가 강조하는 컬러풀한 이미지를 살렸다.

삼성전자 언팩 행사에서 삼성전자 글로벌전략실 클레어 헌터가 갤럭시S20 FE를 소개하고 있다. / 삼성전자
삼성전자 언팩 행사에서 삼성전자 글로벌전략실 클레어 헌터가 갤럭시S20 FE를 소개하고 있다. / 삼성전자
BTS 따라 갤럭시 언팩도 ‘밝고 경쾌하게’

삼성전자는 23일 오후 11시 ‘모든 팬들을 위한 삼성 갤럭시 언팩(Samsung Galaxy Unpacked for Every Fan)’ 행사를 열어 갤럭시S20 FE를 공개했다. 이번 언팩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인 만큼 온라인으로 25분간 생중계됐다.

삼성전자는 이번 언팩 행사에서 BTS와 함께 했다. 빠른 댄스 음악인 BTS 신곡 ‘다이너마이트'를 배경음으로 BTS만의 밝은 분위기를 언팩 행사에 투영했다. 삼성전자의 과거 언팩 행사 분위기와 달리 경쾌함이 두드러진 배경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FE 기능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다이너마이트 뮤직비디오를 선보이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언팩 행사 시작 후 자사 공식 유튜브 계정에 ‘갤럭시S20 FE: BTS 첫인상’이라는 제목의 30초 영상도 공개했다. BTS가 갤럭시S20 FE를 만져보며 느낀 소감을 밝히는 내용이다. BTS는 해당 영상에서 "무광으로 나온 점이 마음에 든다(지민)", "컬러가 이쁘다(정국)" 등의 반응을 보였다.

’갤럭시S20 FE: BTS 첫인상’ 영상에서 BTS가 갤럭시S20 FE를 들고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
’갤럭시S20 FE: BTS 첫인상’ 영상에서 BTS가 갤럭시S20 FE를 들고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
갤럭시S20 FE 만큼 언팩 행사도 다양한 색상으로 단장

언팩 행사를 선보이는 과정에서 화려한 색감을 영상에 담은 점 역시 이번 언팩 행사의 차별점이다. 과거 언팩 행사는 어두운 배경에 제품을 강조하는 구도를 택했다. 이번엔 밝은 배경에 화이트와 네이비, 핑크, 골드, 민트 등 다양한 색상을 배치했다. 갤럭시S20 FE가 여러 기기 색상을 선보이며 컬러에 강조점을 둔 것과 연장선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FE에서 ▲클라우드 레드 ▲클라우드 오렌지 ▲클라우드 라벤더 ▲클라우드 민트 ▲클라우드 네이비 ▲클라우드 화이트 등 6가지 색상을 선보인다. 최근 인기를 끄는 파스텔톤 색상을 선보이며 트렌디함을 강조했다. 갤럭시 팬의 색상 선호도를 조사해 이를 그대로 제품에 반영한 덕분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FE를 선보이며 ‘팬을 위한 제품’임을 강조했다. 갤럭시 팬 선호도를 조사해 인기도가 높은 기능만을 골라 갤럭시S20 FE에 담았다는 설명이다. 실제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에 고사양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탑재하는 등의 노력을 더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장(사장)은 "갤럭시S20 출시 후 팬이 가장 선호하거나 자주 사용하는 기능, 새 스마트폰에 기대하는 점 등에 귀기울였다"며 "갤럭시S20 FE는 (팬의 선호를 반영한) 갤럭시S20 시리즈의 확장 모델이다"고 강조했다.

갤럭시S20FE 미국 출고가는 약 81만원…국내가는 ‘미정’

갤럭시S20 FE는 6.5인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FHD+ 슈퍼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에 주사율은 120헤르츠(㎐)다. 전면 카메라는 3200만화소에 후면엔 1200만화소 광각·초광각 및 800만화소 망원 등 3개(트리플) 카메라를 지원한다. 6GB 램(RAM)과 128GB 저장 공간도 함께다.

배터리 용량은 4500밀리암페어(mAh)다. 25와트(W) 초고속 충전에 무선 충전도 지원한다. 갤럭시S20 FE에 다른 갤럭시 기기를 올려놓으면 충전을 돕는 기능도 새롭게 선보인다. IP68 등급의 방수·방진 기능도 함께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FE를 10월 2일부터 세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미국에선 사전 예약을 바로 시작하며 현지 출고가는 699달러(81만원)다. 국내에서는 10월 6일부터 사전 예약을 실시해 정식 출시는 10월 중순으로 예정돼 있다. 국내 출고가는 미국보다 다소 비싼 90만원 전후일 것으로 예상된다.

김평화 기자 pecaei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