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해 단체행동으로 의사 국가고시 응시를 거부하던 전국 의과대학 본과 4학년 학생들이 시험에 응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은 24일 "국시에 대한 응시 의사를 표명한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이들은 성명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국민 건강권이 위협받고 의료 인력 수급 문제가 대두되는 현 시점에서 우리는 학생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옳은 가치와 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국시응시와 관련해 밝힌 ‘대국민사과’는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이들은 "앞으로 대한민국의 건강한 의료환경 정립에 있어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우리나라의 올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는 정부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의대생들이 9월 8일 시작된 의사 국가고시를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부가 앞서 시험 일정을 연기하는 등 편의를 제공한 가운데 추가 기회를 부여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기 때문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앞서 "당사자들의 의지로 시험을 거부하는 상황에서 추가시험을 검토할 필요성은 떨어진다고 본다"며 "국가시험은 수많은 직종과 자격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치르고 있기 때문에 의사국가시험의 추가 기회 부여는 다른 이들에 대한 형평성과 공정성에 위배되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국민 반대 여론도 높다. ‘국시 접수 취소한 의대생들에 대한 재접수 등 추후 구제를 반대한다’는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현재까지 57만명 이상이 동의한 상태다.

한편 대한의사협회(의협)은 이날 성명을 통해 "학생들의 투쟁은 오로지 불통과 오만, 독선으로 일관했던 정부의 태도 때문이다"라며 "학생들이 본연의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전향적인 조치로 화답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