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구글 크롬북에 특화된 전용 라이젠(Ryzen) 및 애슬론(Athlon) 모바일 프로세서 제품군을 발표했다.

구글과 협업을 통해 선보이는 크롬북용 AMD 라이젠 및 애슬론 3000 C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최대 4코어 8스레드 구성을 제공하고, 열 소비전력은 15W에 불과하다. AMD의 최신 젠(Zen) 아키텍처와 내장 라데온 그래픽을 바탕으로 높은 반응성과 빠른 웹브라우징, 멀티태스킹, 동영상 스트리밍 성능을 제공한다.

AMD 라이젠 3000 C 시리즈 프로세서 / AMD
AMD 라이젠 3000 C 시리즈 프로세서 / AMD
특히 최상급 ‘라이젠 7 3700 C’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한 크롬북은 이전 세대 AMD 기반 크롬북보다, 최대 178% 빠른 웹브라우징 속도, 최대 251% 빠른 그래픽 성능, 최대 104% 향상된 업무 생산성, 최대 152% 빠른 이미지 편집 성능 등의 장점을 제공한다.

또한, 라이젠·애슬론 3000 C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크롬북의 디자인을 더욱 얇고 가볍게 만들 수 있도록 돕는다. 더욱 늘어난 배터리 사용 시간을 지원하고, 와이파이 6(Wi-Fi 6) 및 블루투스 5 지원으로 향상된 연결성을 제공한다.

AMD 라이젠 및 애슬론 3000 C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는 오는 4분기 에이서, 에이수스, HP, 레노버 등 AMD의 주요 OEM 파트너사가 출시 예정인 신형 크롬북에 탑재될 예정이다.

AMD 라이젠·애슬론 3000 C 시리즈 제품 목록 / AMD
AMD 라이젠·애슬론 3000 C 시리즈 제품 목록 / AMD
사에이드 모쉬케라니(Saeid Moshkelani) AMD 클라이언트 컴퓨팅 부문 총괄 매니저 부사장은 "AMD 라이젠 및 애슬론 프로세서를 탑재한 크롬북은 탁월한 CPU 및 그래픽 성능을 통합적으로 제공, 사용자가 온·오프라인, 이동 중, 혹은 가정에서 원격으로 수업을 듣거나 업무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조건을 충족하고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라며 "에이서, 에이수스, 구글, HP, 레노버와의 협력을 통해 AMD 프로세서 기반 크롬북 시스템 수를 확대하고, 여러 라이젠 프로세서 기반 크롬북 시스템에 더욱 강력한 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