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플러스가 소비자 맞춤식 중고차 판매 시스템 기술로 기술 특허를 받았다. 좋은 상태의 중고차를 선별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조건을 선택해 상품화에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오토플러스가 맞춤형 중고차 판매 시스템 ‘선택형 리본카’ 관련 기술특허를 취득했다. / 오토플러스
오토플러스가 맞춤형 중고차 판매 시스템 ‘선택형 리본카’ 관련 기술특허를 취득했다. / 오토플러스
오토플러스는 중고차 브랜드 ‘리본카(Re:BORN Car)’를 통해 선보인 맞춤형 중고차 판매 시스템 ‘선택형 리본카’ 관련 기술특허를 취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맞춤형 중고차 판매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국내 최초 커스터마이징 방식의 중고차 구매 시스템 ‘선택형 리본카’의 근간이 되는 기술특허다. 중고차의 투명성∙안전성∙주행성능 등 검사항목별 데이터를 성능 평가 점수로 산출하고, 이후 소비자가 추가로 수리를 원하는 상품화 항목에 따라 최종 산출된 점수와 가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선택형 리본카’는 ‘출시 5년 이하, 주행거리 12만㎞ 이하, 무사고 등 3대 전제 조건을 만족하는 중고차만 선별한다. 이후 중고차 품질관리 프로세스 ‘AQI’를 통해 133가지 항목을 점검한다. 이를 바탕으로 스크래치 제거, 광택, 엔진오일 세트, 타이어 등 소비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이에 맞춰 중고차를 상품화해 소비자에게 인도한다.

양경덕 오토플러스 플랫폼사업실 상무는 "이번 특허는 소비자에게 투명한 차 정보와 가격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과 기술력이 반영된 결과물이다"라며 "최근 중고차 업계의 신뢰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소비자의 믿음을 얻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