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 28일 서울시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한국 로봇 산업 진흥원과 ‘로봇산업 글로벌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왼쪽)과 문전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은행
지성규 하나은행장(왼쪽)과 문전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은행
한국 로봇 산업 진흥원은 지능형 로봇 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추진하고자 설립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기관으로,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로봇 산업 관련 중소·중견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번 협약으로 진흥원은 ▲로봇 관련 우수기술을 보유하거나 ▲로봇을 도입·활용하고자 하는 중소·중견기업을 적극 발굴·추천하기로 했다.

이에 하나은행은 진흥원이 추천하는 로봇 산업 영위 기업 등에 대해 ▲무역 보험공사와 신용보증기금 보증서 발급 시 보증료 지원 ▲대출 금리 감면 및 외국환 수수료 우대 ▲IP(특허권)보유 중소기업에 대한 IP 담보 대출 등의 금융 지원을 제공한다.

아울러 양 기관은 국내 로봇 기업들의 세계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중견기업들을 선정해 수출에 필요한 무역금융 등 금융 지원은 물론 해외 직접 투자 및 글로벌 자본유치 지원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윤미혜 기자 mh.yo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