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이 세계에서 전력 손실이 가장 적은 고효율 페라이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소재는 TV용 파워 모듈을 세계에서 가장 얇은 수준인 9.9㎜까지 줄여 TV 두께를 약 60% 줄일 수 있다.

산화철이 주원료인 자성(자석의 성질)소재 페라이트는 주로 TV용 파워모듈이나 차량용 파워, 충전기 등에 장착된다. 전압을 바꾸거나 전류 파동으로 발생하는 불필요한 신호를 제거하는 데 쓰인다.

TV용 디스플레이 패널, 차량용 에어컨·오디오에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데도 사용된다. 전자제품의 소형화·고기능화 추세로 고효율 페라이트가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는다.

LG이노텍 직원이 ‘고효율 페라이트’를 선보이고 있다./ LG이노텍
LG이노텍 직원이 ‘고효율 페라이트’를 선보이고 있다./ LG이노텍
LG이노텍은 고효율 페라이트가 TV 초슬림화와 전기·수소차 연비 향상을 위한 차량 경량화에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고효율 페라이트는 열로 인한 전력 손실량이 일반 페라이트 대비 최대 40%까지 적다. 영하 40도에서 영상 140도까지 저손실 특성을 유지한다. 고온의 TV 내부와 다양한 차량 주행환경에서도 품질을 완벽하게 구현할 수 있다.

LG이노텍에 따르면 고효율 페라이트를 사용할 경우 TV용 파워 모듈을 세계에서 가장 얇은 수준인 9.9㎜까지 줄여 TV 두께를 약 60% 줄일 수 있다. 전력 손실이 적어 전력 확보를 위한 부품 수가 3분의 1로 줄고, 부품 두께도 기존 대비 40% 수준으로 얇아서다.

차량용 DC-DC 컨버터에 적용할 경우 컨버터 무게를 기존 대비 10%가량 줄일 수 있다. 에너지 효율은 최대 1.2% 포인트까지 높일 수 있다.

차량 파워 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고효율 페라이트는 발열이 적어 부품 온도를 기존 대비 최대 20도까지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페라이트 분야는 일본 기업들이 세계 1위 기술력을 앞세워 시장을 주도해왔다. 하지만 일본 제품은 가격이 높고 외교분쟁에 따른 수출입 규제 등 위험요인이 많았다.

LG이노텍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18년부터 고효율 페라이트 개발에 돌입했다. 이후 인공지능 방식의 시뮬레이션 기법 등을 적용해 최소 4년 이상 예상된 개발 기간을 1년 4개월로 단축했다.

LG이노텍은 2021년 상반기 양산을 목표로 글로벌 전자기업·완성차 업체 대상 프로모션을 추진한다. 자사 제품을 대상으로 고효율 페라이트 적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배석 CTO부문 자성부품 태스크 연구위원은 "LG이노텍만의 방식으로 핵심소재를 단기간 내재화해 최고의 성능과 품질을 갖춘 제품을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며 "자성 소재를 활용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지속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