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산업의 선도 기업들은 이미 클라우드를 통해 디지털 전환을 구현하고,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사례를 통해 디지털 전환 여정에 필요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함기호 AWS(아마존웹서비스) 코리아 대표는 ‘AWS 클라우드 위크 인더스트리 에디션’ 개최를 예고하며 이렇게 말했다. AWS 클라우드 위크 인더스트리 에디션은 오는 11월 10일부터 13일까지 열리는 아마존웹서비스의 클라우드 전문 콘퍼런스다. ▲디지털 비즈니스·게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스마트 제조 ▲금융·핀테크 ▲전자·통신 ▲유통·이커머스 등 6개 핵심 산업에서 클라우드를 도입해 디지털 전환을 구현한 사례와 도입 방안을 공유한다.

 / AWS
/ AWS
클라우드 전문 콘퍼런스 ‘AWS 클라우드 위크' 11월 10일~13일
제조, 통신, 금융 등 6개 핵심 산업 20여개 기업 성공 사례 공유

AWS는 24개의 리전(Region)과 77개의 가용 영역(Availability Zone)을 운영하고 있으며 컴퓨트, 스토리지, 머신러닝,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보안, 애플리케이션 개발, 구축 및 관리와 관련 175여종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처음 진행되는 ‘AWS 클라우드 위크 인더스트리 에디션’은 AWS 클라우드 전문가들과 각 산업군의 20여개 고객사들이 참여해 30개 이상 세션이 열린다.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보안 등 최신 클라우드 기술의 구현 방안과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각 산업별 고객 사례를 공유해 클라우드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 첫날인 10일에는 ‘디지털 비즈니스 및 게임’을 주제로 세션이 열린다.

이창명 선데이토즈 CTO는 ‘사례들로 알아보는 컨테이너, 언제 어떻게 쓰면 좋을까?’를 주제로 유명 게임, 웹 서비스에서 컨테이너를 사용하게 된 계기를 설명한다. 컨테이너에 올리는 작업의 특성을 파악하면 활용할 수 있는 팁과 실제 사례도 소개한다.

이아영 네오위즈 팀장과 박주희 우아한형제들 매니저는 ‘변화와 혁신을 위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주제로 AWS 마이그레이션 사례를 소개한다.

‘고객의 플랫폼·서비스를 개선한 국내 사례 살펴보기’ 세션에서는 강산아 엔드림 팀장과 야놀자 송영호 매니저가 연사로 나선다.

둘째 날인 11일에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스마트 제조’를 주제로 세션이 구성된다.

선영진 KBS 부장과 강진우 비엔엑스(beNX) 팀장, 강호성 비엔엑스 엔지니어는 AWS 활용법을 주제로 강연한다. 최근 KBS는 미디어 분야 디지털 프로세스인 ‘미디어 팩토리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비엔엑스는 위버스(Weverse) 플랫폼을 AWS에서 운영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해 팬들과 소통 채널을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왜 클라우드와 AWS를 선택했는지, 어떤 문제점을 극복했는지 강연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제조사를 위한 IoT 연결성 극대화 비즈니스 모델 및 사례 소개’에는 장재영 경동나비엔 팀장과 손병국 만도 팀장이 연사로 나선다. ‘제조사를 위한 품질 예측 시뮬레이션 및 인공지능 모델 적용 사례 소개’는 김형규 한국타이어 수석과 천준홍 두산중공업 책임 연구원이 맡는다.

셋째 날인 12일에는 ‘금융 및 핀테크’를 주제로 세션이 열린다.

양찬욱 KB국민카드 팀장이 연사로 나서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My Data) 산업 도입 방안 및 AWS 활용법’에 관해 강연한다. 서지혜 AWS 스페셜리스트는 ‘AWS 기계 학습 솔루션을 활용한 온라인 사기·부정거래 감지’를 주제로 관련 솔루션을 소개한다.

‘클라우드 핀테크 규제 준수를 위한 AWS 서비스’ 세션에서는 계정관리, 암호화 및 키 관리, 로깅 및 모니터링 등 클라우드 사용을 위해 필요한 안전성 확보 조치 방안에 관해 김지민 AWS 아키텍트, 박범준 AWS 매니저가 소개한다.

마지막 날인 13일에는 ‘전자·통신 및 유통·이커머스를 주제로 세션을 구성했다.

박승환 삼성전자 엔지니어가 ‘기계 학습 접목을 통한 전자 제조사의 플랫폼 사업자로의 진화’를 주제로 AWS 활용 과정을 설명한다. 하나야 삼성전자 반도체 파운드리 수석 엔지니어는 ‘삼성 파운드리의 반도체 칩 설계 및 검증, 협업을 위한 클라우드 사례’를 소개한다.

정기연 LG전자 책임연구원은 ‘AWS IoT·Edge 서비스 접목을 통한 전자·통신 산업 내 가치 창출 기회’를 주제로 클라우드에서 엣지로, 엣지에서 다시 클라우드로 연결되는 일련의 과정이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어떻게 충족하는지 설명한다.

이환기 신세계아이앤씨 AI팀장은 ‘시계열 분석을 활용한 수요예측과 재고관리 최적화 사례’를, 강상원 마이셀럽스 대표는 ‘취향기반의 개인화 서비스를 통한 이커머스 혁신 사례'를 제시한다.

아모레퍼시픽은 ‘고객 중심 서비스 출시를 위한 준비, 온오프라인 고객 데이터 통합’ 세션을 통해 온·오프라인 고객 정보를 AWS 기반 데이터 레이크(Data Lake)로 통합, 데이터 서비스 출시 속도를 높이는 과정을 소개한다.

한편, AWS 클라우드 위크 인더스트리 에디션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온라인 사전 신청을 받고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AWS 클라우드 위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동진 기자 communicati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