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중국 통신업체 화웨이 제품을 사용하는 한국 기업에 ‘법적 위험’을 거론하며 압박에 나섰다.

21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화웨이 장비를 사용하는 LG유플러스를 특정해 한국 측에 우려를 전달했느냐’는 VOA의 질문에 "민간기업은 스스로 결정을 내릴 것이다"라면서도 "모든 5G 네트워크 구축에 신뢰할 수 없는 공급업체를 포함할 가능성에 대해 심사숙고하라는 점을 지속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웨이 로고/ 화웨이
화웨이 로고/ 화웨이
미국은 14일 화상으로 열린 제5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SED)에서도 화웨이 배제를 재차 요청했다. 한국은 이에 "민간 기업이 결정할 사항이다"라는 기존 입장을 거듭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한국 정부의 이같은 입장에 대해 "화웨이와 거래할 때 신인도나 잠재적 법적 위험을 따져보는 것이 모든 회사의 이익에 부합한다"고 답했다.

이어 "화웨이는 공산당 감시국가의 도구로서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 미 재무부에 의해 기소되고, 세계에 걸친 부패 행위로 비난받으면서 인권 침해를 지지하는 자료를 공급해왔다"고 강조했다.

미 국무부는 ‘클린 네트워크’ 정책의 중요성을 내세우며 한국의 협력을 당부했다. 클린 네트워크는 통신장비부터 휴대폰 앱, 클라우드 서비스, 해저 케이블에 이르기까지 모든 IT 서비스 분야에서 중국 공산당과 기업의 개입을 끊어내는 계획을 뜻한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40개 이상 국가와 50개 이상 통신회사가 클린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다"며 "한국도 그중 하나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