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이 연내 우리나라 국민의 60%가 접종받을 수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해외 제약사들이 최근 자체 백신 임상과 관련한 긍정적인 중간결과를 내놓는 가운데 관련 백신의 국내 도입에 힘을 쏟겠다는 설명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은 12일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설령 선입금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충분하고 되도록 많은 양을 확보하고 구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질병관리청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질병관리청
권 부본부장은 "최근 특정 기업 백신의 효과에 대한 소식이 전해지면서 백신 개발과 확보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라면서도 "아직 최종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연내 전체 인구의 60%에 해당하는 물량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 원활하게 진행 중이다"라며 "전체 선입금을 포기하는 한이 있더라도 충분한 양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될 경우 이를 신속하게 확보하기 위해 국제협력을 다지는 동시 글로벌 제약사와 개별적으로도 계약하는 투트랙 전략을 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백신 공동 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백신 1000만명분을, 글로벌 기업과는 개별 협상을 통해 2000만명분을 각각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권 부본부장은 "코백스 기구와 관련해 우리나라는 ‘선택 구매모델’을 선택했다"며 "코백스 기구에서 심사하고 안전성·유효성이 통과된 백신을 제시하면 그중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된다"고 설명했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함께 내놨다. 권 부본부장은 "백신 사용은 국민 안전을 위한 국가적인 프로젝트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기술적인 면에서 보자면 최우선으로 백신 안전성, 효과성에 대한 면밀한 평가는 기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백신 도입과 접종은 시행의 편리성, 생산·유통·운송체계 등 종합적인 면이 사전 검토되고 준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