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추가 도입 계약에 상당한 진전이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 내용은 계약이 확정되면 국민께 밝히겠다는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 /조선DB
정세균 국무총리 /조선DB
정 총리는 "정부는 집단면역 형성에 충분한 5600만명분의 백신을 계약했다"며 "다음 달 접종을 시작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준비중이지만, 불확실성이 여전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백신을 맞더라도 면역이 얼마나 지속될지 아직 알 수 없고, 안전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며 "접종에 속도를 내지 못하면 짧은 유효기간 때문에 백신을 그대로 폐기해야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최근 주춤하지만, 섣부르게 방역완화 조치를 취하는 것에 대해서는 경계심을 드러냈다. 정 총리는 "지난 주말부터 확산세가 주춤한 모습이고, 객관적 지표로도 확인할 수 있다"면서도 "방심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확실한 안정세로 갈 것인가, 아니면 경각심이 흐트러져 재확산의 늪에 빠질 것인가가 바로 이번 주에 결정될 것이다"라며 "사회적 경각심이 해이해질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뼈저리게 경험했고, 세계 사례에서도 섣부른 방역 완화 조치가 어떤 결과를 불러오는지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 여러 나라는 다시 사회적 봉쇄조치에 들어갔고 일본은 한 달 새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서 긴급사태까지 선포한 상황이다"라며 "K방역이 똑같은 우를 범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