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 바라 GM 회장 겸 CEO는 CES 2021에서 전동화 차량을 기반으로 한 대규모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발표했다. 바라 회장이 감춰뒀던 마지막 한 수는 전동식 운반대와 전기 상용밴을 연계한 전기차 기반 물류 사업 ‘브라이트드롭(BrightDrop)’이었다.

메리 바라 GM 회장 / CES 2021 GM 기조연설 영상 갈무리
메리 바라 GM 회장 / CES 2021 GM 기조연설 영상 갈무리
12일(미 현지시각) 온라인으로 진행된 CES 2021 GM 키노트에서 메리 바라 회장은 신 사업부 ‘브라이트드롭'의 설립을 공식 선언했다.

메리 바라 회장은 "신 사업부 이름에는 보다 현명하게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GM의 전동화 제품군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이 상품 등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GM은 글로벌 물류 기업 페덱스(FedEx)와 손을 잡았다. 양사는 전동식 운반대 EP1과 전기 상용밴 EV600을 개발해 실증사업에 투입했다.

EP1은 최고 4㎞/h의 속도로 이동 가능한 개인형 물류 배송 보조 장치다. 최대 200파운드(90㎏)의 짐을 운반할 수 있다. 페덱스에 따르면 실증실험 결과 배송 노동자들이 EP1을 사용하면 하루에 25% 더 많은 화물을 처리할 수 있었다.

EV600 / GM
EV600 / GM
EV600은 페덱스의 요청사항을 반영해 개발된 전기 상용밴이다. GM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엄’을 기반으로 제작, 1회 충전으로 최장 250마일(400㎞)까지 주행할 수 있다. 최대적재무게는 4500㎏(1만파운드)에 달한다.

페덱스는 ‘브라이트드롭'과 EV600 500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브라이트드롭'은 2021년부터 EP1과 EV600 등 전동화 제품 판매에 나선다. EV600의 경우 초기 물량을 페덱스가 선점했기 때문에 다른 물류기업들은 2022년부터 받아볼 수 있을 예정이다.

메리 바라 회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상품 배송 수요가 급증, 이 분야에 위기와 기회가 동시에 있다고 지적했다. GM은 2025년까지 식료품 및 상품 배달 등 물류 시장이 8500억달러(934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본다. 동시에 이 분야에서 탄소배출량이 적어도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물류 분야에서 GM이 전동화 전략으로 승부수를 띄운 배경이다.

마이클 심코 GM 글로벌 디자인부문 부사장이 개인형 항공 이동수단 ‘브이톨’을 소개하는 모습 / CES 2021 GM 기조연설 영상 갈무리
마이클 심코 GM 글로벌 디자인부문 부사장이 개인형 항공 이동수단 ‘브이톨’을 소개하는 모습 / CES 2021 GM 기조연설 영상 갈무리
이날 GM은 플라잉카 ‘브이톨(VTOL)’과 미래 모빌리티 ‘캐딜락 헤일로 포트폴리오’ 등도 공개했다. 브이톨은 도심 항공 이동에 적합한 개인형 항공 이동수단이다. 최고출력 90㎾의 전기모터가 4개의 로터를 돌려 비행하는 유인 드론의 형태로, 헬리콥터 이착륙장이나 빌딩 옥상 등을 거점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캐딜락 헤일로 포트폴리오는 고급화된 자율주행 셔틀형 이동수단이다. 실내는 회의나 모임이 가능토록 둥글게 서로 마주보고 앉을 수 있도록 좌석을 배치했다. 탑승자의 손짓과 목소리를 차가 인식해 실내 조명이나 습도, 온도 등을 자동으로 조정하고, 차 문 등 외관에 투명 디스플레이를 배치했다.

마이클 심코 GM 글로벌 디자인부문 부사장은 "브이톨과 헤일로 포트폴리오 등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는 GM의 향후 5년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이동수단들이다"라며 "실제 양산형 제품들을 머지 않아 직접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얼티엄 플랫폼 기반 전기차 4종 공개

올해 GM이 소개할 ‘얼티엄 플랫폼' 기반 전기차는 쉐보레 볼트 EUV, 허머 EV, 캐딜락 리릭과 셀레스틱 등 4종이다. 하나의 플랫폼으로 중소형 크로스오버(볼트 EUV)부터 고급 대형 SUV(캐딜락 리릭) 및 대형 픽업 트럭(허머 EV)까지 다양한 차급에 대응하는 전략이다.

GMC 허머 EV / GM
GMC 허머 EV / GM
허머 EV는 GMC가 허머 인수 후 선보이는 브랜드 최초 순수 전기차다. 신차는 최고 1000마력, 최대 약 1580㎏·m의 괴물 같은 성능을 자랑한다. 여기에 최대 350㎾ 고속 충전시스템이 적용된 800V급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 1회 충전으로 최장 563㎞의 주행거리를 확보했다

이날 GM은 허머 EV에 적용된 신 기술로 보스와 협업해 개발한 음향 보강 기술을 소개했다. 차의 성능 및 주행상황에 맞춰 주행 사운드를 만들어 운전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이다. 마치 게임이나 모터스포츠를 즐기는 기분을 운전자에게 전달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캐딜락 리릭 / GM
캐딜락 리릭 / GM
캐딜락 리릭은 전기차의 고급화를 겨냥한 차다. 편의품목 중 33인치 대형 LED 디스플레이가 눈에 띈다. 하나의 큰 곡선형 디스플레이에 다양한 기능을 통합했다. 10억개의 색상이 구현 가능한 첨단 디스플레이로, 기존 자동차 업계에서 사용하던 것보다 64배에 달하는 구현 능력을 보유했다. 길안내 기능은 단순한 지도정보 표시에 그치지 않고 속도나 방향표시 등을 별도로 보여주는 듀얼 플레인 AR 헤드업 디스플레이로 개발했다. 최신 운전자 보조기능 ‘슈퍼 크루즈’, 원격 자율주차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셀레스틱은 천체를 의미하는 차명에 걸맞게 독특한 ‘스마트 글래스 루프'를 적용했다. 차 지붕을 투명한 유리로 만들고, 전기신호에 따라 투명도를 10단계로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차 안에서 밤하늘 별빛을 감상할 수 있다. 차 필러(기둥) 등 각 부분에 디스플레이를 설치, 차 안팎으로 영상정보를 제공하는 점도 눈에 띈다.

쉐보레 볼트 EUV는 브랜드 대표 전기차 볼트 EV의 부분변경에 맞춰 등장하는 크로스오버(CUV)다. 기존 볼트 EV보다 공간활용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안효문 기자 yomun@chosunbiz.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