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최근 비트코인 상승세를 두고 ‘이상 급등’이라고 표현하며 "왜 비싼지 이해가 어렵다"고 했다.

이 총재는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가상자산을 주제로 한 질문에 "가상자산은 내재 가치가 없다"며 이렇게 답변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
이주열 한은 총재/
이 총재는 "여러 기준이나 판단의 척도로 볼 때 지금의 비트코인 가격은 이상 급등에 가깝다"며 "비트코인 가격이 왜 높은지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가격 전망은 어렵지만, 앞으로 아주 높은 가격 변동성을 나타낼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비트코인은 이달 16일 사상 처음으로 개당 5만달러를 돌파했다. 시가총액도 1조달러(약 1100조원)를 넘어섰다. 이러한 급등세에 이 총재는 "인플레이션 헤지(회피) 투자나 테슬라 대표의 대량 구매, 기관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활용 계획 등이 복합 작용한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한은이 진행 중인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도 언급했다. 이 총재는 "CBDC 설계와 기술 면에서의 검토는 거의 마무리됐다"며 "이를 토대로 올해 안에 가상환경에서 CBDC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했다.

그는 CBDC가 가상자산 가격 조정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했다. 이 총재는 "CBDC 목적은 디지털 경제 상황에 맞춰 법정 화폐를 공급하는 것이다"라며 "가상자산 가치 등에 어느정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