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함께 일하기 싫다’라는 항목으로 논란이 된 인사평가 제도를 개선키로 했다.

카카오는 2일 오전 10시30분부터 2시간여에 걸쳐 본사 전 직원을 대상으로 오픈톡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한 임직원들은 카카오의 평가제도와 보상, 조직문화, 직장 내 괴롭힘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카카오는 지난달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참여한 간담회에서 논의가 충분치 않아 별도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오픈톡은 선착순 100명이 화상회의 방식으로 참석하고 나머지 직원은 카카오TV로 생중계를 시청했다. 경영진에선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와 인사 조직 담당자 등이 참여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평가 제도, 보상, 조직문화, 직장 내 괴롭힘 등 여러 아젠다를 놓고 자유롭고 솔직하게 의견을 청취했다"며 "평가 방식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직장 내 괴롭힘에 단호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부정적인 의견이 나온 부분은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평가제도와 관련해 동료·상향 평가의 장점은 유지하되 논란이 된 표현 방식은 크루들에게 심리적 안정감과 긍정적 인식을 주는 쪽으로 변경한다. 또 충분한 정보를 바탕으로 피드백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개선 방향을 검토한다.

이를 위해 향후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한 논의 테이블을 운영하고 별도의 설문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장미 기자 mem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