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 유튜브 채널 ‘테크카페’와 ‘클래스101’은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 도울 동영상 기획을 마련합니다. 클래스101의 인기 강사 혹은 예비 스타 강사를 초빙, 강연 내용과 노하우, N잡 실전 정보와 조언을 전달합니다. [편집자주]

애플 아이패드로 캐릭터, 그림, 만화 등을 그리는 ‘아이패드 드로잉’. 아이패드 드로잉은 취미 영역을 넘어, 새로운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캐릭터는 지식재산권을 토대로 이모티콘, 아이콘 등으로 변신합니다. 그림은 일러스트로, 만화는 웹툰으로 각각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드로잉 작가 겸 N잡러 한승현 작가 / 심혜빈 PD
아이패드 드로잉 작가 겸 N잡러 한승현 작가 / 심혜빈 PD
클래스101에서 ‘몽글몽글 아이패드 드로잉 클래스’를 운영하는 한승현 작가가 산 증인입니다. 그녀는 아이패드 드로잉 전도사이자, IT 스타트업 UI 디자이너이기도 합니다. 한승현 작가는 나아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N잡러(직업 여러 개를 동시에 갖는 것)’가 될 수 있도록 도울 책 ‘이번 생은 N잡러’를 냈습니다.
[테크카페 x 클래스101] 영상/ 심혜빈PD
한승편 작가를 만나 아이패드 드로잉의 매력, N잡러가 되는 방법을 들었습니다.

Q1. 자기 소개(경력) 및 클래스101에서 하시는 클래스 소개 간략하게 부탁드려요

-IT 스타트업에서 UI 디자이너로 일 하면서, 클래스101의 몽글몽글 아이패드 드로잉 클래스를 운영하는 한승현입니다. ‘ㅎㅅㅎ’ 작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본업 외에 다양한 사이드 직업도 가졌습니다.

Q2. 아이패드 드로잉의 매력은?

-수정하기 쉬워요. 물감 등 재료로 그림을 그릴 때는 고치기 어려운데 디지털로 그림을 그리면 터치 몇번만으로 쉽게 고칠 수 있어요. 재료도, 그 재료를 활용하는 붓(브러시)도 다양해 입문자도 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강생 연령대도 초등학생에서 중장년까지 넓어요.

Q3. 아이패드 드로잉의 응용 분야는?

-디지털 작업이라 상품화하기 쉬워요. 캐릭터 상품, 독립출판물 등 모두 셀수 없을 정도로요. 저 스스로가 아이패드 드로잉으로 독립출판물을 판매한 경험이 있고, 수강생들도 이를 원합니다.

Q4. 클래스101에서 강의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정말 고마운 플랫폼이예요. 저는 유명한 사람이 아니고 그냥 그림 그리는 사람인데 이렇게나 많은 수강생을 만날 수 있었던 원동력이 클래스101이예요. 수강생들이 제게 전한 가지각색 사연과 스토리도 특별한 의미입니다. 수업 구성과 홍보, 운영에도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Q5. 책 ‘이번 생은 N잡러’를 냈는데, 소개해주세요.

-활발한 성격이라 클라우드펀딩 모금, 벼룩시장 셀러, 대학 강연 등 다양한 일을 해 봤습니다. 이 경험을 묶어 N잡에 관심있는 분들께 전달하려 했습니다. 처음엔 PDF 전자책만 만들었는데, 출판사 연락이 와서 종이책으로도 냈습니다.

Q6. 성공한 N잡러가 되기 위한 팁은?

-N잡러 대부분이 본업이 따로 있고, 주말 등 남는 시간에 다른 업을 갖습니다. 철야나 야근이 많은 분 혹은 늘 바쁜 신입사원이라면, 여유가 생긴 뒤 N잡러가 되는 것을 추천합니다. N잡은 내 관심분야나 좋아하는 분야, 잘하는 분야로 설정하세요. 이러려먼 ‘자기에 대한 탐구’가 가장 중요합니다. 돈을 보고 N잡을 가지려거나, 막연하게 접근하면 너무 힘드실 거예요.

Q7. N잡러의 길을 가려는 이들에게 조언은?

-최근 ‘살려면 급여만으로 부족하다’, ‘N잡은 필수다’라는 분위기가 짙어졌어요. 그러다보니 빨리 결과를 내고 싶어하는, 조급해하는 분이 많습니다. 당장의 돈, 결과만 보고 N잡을 한다면 스스로에게 힘들 거예요. 그보다는 N잡을 하며 내가 어제 혹은 작년보다 더 성장했는지에 더 집중하세요. 그러면 꼭 열매를 맺을 날이 올 겁니다.

※ [테크카페 x 클래스101] ④회에서는 모션 그래픽을 독학해 숱한 게임 작업에 참여한, 업계 인기 디자이너 존코바를 만납니다. 모션 그래픽을 효과적으로 배우는 방법과 전망 등 생생한 경험을 기대하세요.

차주경 기자·심혜빈 PD racingc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