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도권 시민 중 77%이상이 전동킥보드에 대한 적극적인 안전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뉴런 모빌리티와 안실련이 공동으로 진행한 전동킥보드 안전 주행 캠페인 / 뉴런 모빌리티
뉴런 모빌리티와 안실련이 공동으로 진행한 전동킥보드 안전 주행 캠페인 / 뉴런 모빌리티
12일 공유 전동킥보드 운영사 뉴런 모빌리티와 비영리 안전시민단체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안실련)은 모바일 조사 전문기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진행한 수도권 거주 만 18세 이상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전동킥보드 안전 헬멧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전동킥보드 이용 시 이용자와 보행자 안전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응답은 91.5%로 나타났다. 개정 도로교통법 상 새로운 규제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는 ‘적극 필요하다’는 답변이 77.1%로 가장 높게 나왔다.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는 응답도 21.9%를 차지였다. ‘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과 ‘안전 규제 적극 필요’에 대한 40대의 응답 비중 (93.8%와 81.2%)이 타 연령층 집단보다 높게 나타난 것도 이번 조사에서 확인됐다.

5월 13일 개정 도로교통법 시행 이후 안전 헬멧을 어떤 방식으로 착용할 계획인지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중 49.2%가 공유 전동킥보드 운영사가 제공하는 헬멧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39.3%는 개인 헬멧을 구매하여 이용하겠다고 응답했다.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면 전동킥보드를 이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은 10.5%에 불과했다.

안전 헬멧의 착용률을 높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 방안을 묻는 질문으로는 전체 절반을 훨씬 웃도는 응답자가 경찰 단속과 과태료 부과(69.4%)를 선택했다. 다음은 공유 전동킥보드 운영사에서 안전 헬멧 제공(47.4%)과 헬멧 착용 시 인센티브 제공(30.8%)이 높게 나타났다. 헬멧 착용에 대한 이용자 교육 (16.0%)과 개인 헬멧 사용 권장(13.7%)였다. 전체 응답자의 81.7%는 "이용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공유 전동킥보드 운영사들이 더 노력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고영주 안실련 본부장은 "이번 조사로 연령과 성별이나 전동킥보드 이용 경험 유무와 상관없이 대다수가 전동킥보드 안전 규제에 크게 공감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운영사들이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의 안전 보호를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뉴런과 안실련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전동킥보드 안전 주행 캠페인"의 일환이다. 뉴런 모빌리티와 안실련은 전동킥보드 안전 주행 캠페인을 12일부터 23일까지 진행한다. 캠페인은 13일부터 시행되는 개정 도로교통법에 맞춰 안전 헬멧 반드시 착용과 원동기장치자전거 이상의 면허 반드시 보유 등 전동킥보드에 대한 안전 기준과 안전한 전동킥보드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기획됐다.

류기욱 뉴런 모빌리티 커뮤니케이션 실장은 "뉴런의 모든 전동킥보드는 가장 중요한 안전 장비인 헬멧을 탑재하고 있다. 법을 준수하고 스스로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모든 전동킥보드 이용자는 안전 헬멧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뉴런은 개정 도로교통법을 적극 지지하며, 안실련, 경찰서 등과 협력하여 뉴런의 이용자들이 가장 안전하게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이민우 기자 mino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