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광약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항바이러스제 레보비르의 중등증 환자 대상 임상2상(CLV-201) 탑라인 결과를 12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바이러스 감소 경향은 확인했지만, 양성에서 음성으로 바뀐 환자 비율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CLV-201 임상은 코로나19 중등증 환자 61명을 레보비르 투약군(41명)과 위약군(20명)으로 나눠 약물의 임상적 유효성과 안전성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임상 결과, 투약기간 동안 레보비르 투약군에서 위약군보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고위험군인 고혈압환자군 22명에 대한 하위 집단 분석 결과, 뉴클레오캡시드(N) 유전자에서 레보비르 투약군이 위약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도로 바이러스가 줄었다.

부광약품에 따르면 회사가 주평가변수로 설정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음성으로 전환된 환자의 비율(바이러스 음전율)’은 레보비르 투여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개선되지 않았다. 관찰종료 시점에서 음성으로 전환된 환자 비율은 레보비르 투약군 85.3%, 위약군 70.6%이었다.

부광약품은 이번 임상시험 및 경증·중등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른 임상시험(CLV-203)에서 바이러스 감소 효과를 추가로 검증해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CLV-203 임상은 감염력이 있는 바이러스 입자의 실제 수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식으로 바이러스의 감소를 확인하는 것을 주평가지표로 설정한다. 이와 관련해 부광약품은 현재 환자 73%를 모집했다. 이번 달 안으로 대상자등록을 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연지 기자 ginsbur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