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전문 기업 ADT캡스와 안랩은 13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소재 ADT캡스 사옥에서 최명균 인포섹 사업2본부장, 김학선 안랩 사업부문장 등 양사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 공장 운영기술(OT) 및 산업제어시스템(ICS) 보안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반도체, 배터리, 발전, 정유, 화학, 자동차 등 100곳쯤의 제조·생산 공장을 OT와 ICS 주력 사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공략을 위한 공동 영업과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성공적인 사업 안착을 위해 보안 서비스 프로모션 활동을 진행한다.

최명균 ADT캡스 인포섹 사업2본부장(왼쪽)과 김학선 안랩 사업부문장 / ADT캡스
최명균 ADT캡스 인포섹 사업2본부장(왼쪽)과 김학선 안랩 사업부문장 / ADT캡스
ADT캡스와 안랩이 함께 제공하는 OT와 ICS 보안 서비스는 제조·생산 공장의 위험 요인을 분석하고, 기술적∙관리적∙물리적 관점에서 위험 요인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다. ADT캡스 인포섹은 OT와 ICS 보안 분야의 보안 컨설팅 및 시스템 구축 전문 조직을 갖췄고, 안랩은 ‘안랩 EPS’ 등 OT와 ICS 전용 솔루션을 보유했다.

김학선 안랩 전무는 "최근 사이버공격자들은 기업에 즉각적이고 심각한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OT 분야로 공격 대상을 확장했다"며 "양사가 그간 축적한 OT 보안 역량을 기반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OT 보안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최명균 ADT캡스 인포섹 사업2본부장은 "그간 다양한 제조·생산 공장의 사이버 보안 체계를 수립하고, 보안 운영을 맡아온 ADT캡스의 역량이 안랩의 솔루션 전문성과 시너지를 내며 디지털 전환을 준비중인 스마트 공장들에 최상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기업으로 손꼽히는 ADT캡스와 안랩이 스마트 공장의 OT와 ICS 보안 영역뿐 아니라 다양한 보안 분야에서 시너지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진 기자 jinle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