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세븐일레븐 운영사 코리아세븐은 14일, 코로나19에 따른 집밥 수요 증가에 발맞춰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소반’을 리뉴얼하고 카테고리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세븐일레븐 가정간편식 상품. / 코리아세븐
세븐일레븐 가정간편식 상품. / 코리아세븐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올해(1월1일~5월13일) 편의점 전체 가정간편식(HMR)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3% 증가했다. 카테고리별로는 덮밥, 찌개, 반찬 등 냉장HMR이 22.2%, 볶음밥, 만두 등 냉동HMR은 15.9% 올랐다.

편의점 가정간편식(HMR)은 독신 가구가 저녁 식사 및 야식용으로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이 올해 가정간편식 매출을 분석해 본 결과 시간대별로는 저녁 시간대(18시~22시)가 23.8%로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신장률을 보였다. 상권별로도 1~2인 가구 비중이 높은 독신상권에서 24.3% 신장률을 보이며 가장 크게 증가했다.

임이선 코리아세븐 간편식품팀 선임MD는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로 인한 집밥 트렌드까지 겹치면서 편의점 HMR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있는 추세다"며 "밥에 국이 항상 따라가는 한식 특유의 탕반(湯飯) 문화에 따라 리뉴얼 첫번째 상품을 찌개로 선정했다. 순차적으로 리뉴얼 작업을 거쳐 맛과 품질을 높이고 운영 카테고리도 지속적으로 넓힐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