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으로 취임한 임혜숙 장관은 임기 안에 디지털 전환과 연구개발(R&D) 강화, 과학기술계 인재 양성, 포용 사회 실현에 힘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4일 임 장관은 취임사에서 "우리나라 과학기술 정보통신 행정을 책임지는 최초의 여성 장관으로 취임하게 돼 큰 영광이지만 엄청난 무게감을 느끼고 있다"는 소감을 밝혔다.

그는 "코로나19를 계기로 경제·사회 전반에 가속하는 비대면·디지털로의 전환,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 친황경·저탄소화의 진전 등과 맞물린 주요국 간의 치열한 기술 패권 경쟁은 우리에게 커다란 도전으로 다가온다"며 "코로나19 위기를 조기 극복하고 미래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의 혁신을 통한 효과적인 대응이 시급한 시점이다"고 설명했다.

임 장관은 취임과 함께 ▲디지털 전환 ▲R&D 강화 ▲과학기술 및 ICT 인재 양성 ▲포용사회 실현 등 네 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첫째는 사회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해 정부와 민간이 지속가능한 디지털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일이다. 둘째는 기후변화 대응과 우주 개발, 바이오 기술,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술 자립 등에 필요한 원천 기술을 개발하고자 과감한 R&D 투자에 나서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때 연구 친화적인 환경 조성도 과제에 포함한다.

셋째는 디지털 전환과 비대면 경제 가속화로 인공지능(AI) 분야서 인재 수요가 급증하는 만큼 우수 인력이 이공계로 유입되도록 성장을 지원하자는 것이다. 이공계 분야서 여성 인재 양성에 힘쓰면서 경력단절 문제 해소를 위한 법적·재정적 지원 확대 및 연구 현장의 인식 개선도 도모한다.

넷째는 과학 기술과 ICT로 따뜻한 포용사회 실현에 기여하는 것이다.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지원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나타나는 명암을 개선하기 위한 취약계층 배려가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임 장관은 "모든 문제의 해답은 현장에 있다는 현장 중심 행정, 국민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적극 행정, 다양한 주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소통 행정, 부처 간과 국제적으로 협력하는 협력 행정, 신뢰받는 신뢰 행정을 구현하고 싶다"며 "우리가 이끌어가는 과학, 정보통신기술 정책이 대한민국의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 국민께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마무리했다.

김평화 기자 peaceit@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