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하연과 AI 음악생성 기술을 가진 가장 작곡가 에이미문(Aimy Moon)이 블록체인 NFT(Non Fungible Token)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 공연을 펼쳤다.

가수 하연은 AI가 작곡한 노래 ‘Eyes on you’로 데뷔, ‘Walk Away’와 ‘idkwtd’ 등 에이미문과의 협업을 수차례 진행했다. 특히 idkwtd는 첫 NFT K팝 음반으로 만들어졌으며 뮤직비디오도 AI로 만들었다. 15일에는 MS 소셜 VR 플랫폼 ‘Altspace’에서 공연하고 참가자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이 공연은 MS 임원진을 포함해 800여명이 관람했다.

에이미문은 딥러닝과 뉴럴네트웍스(인공신경망) 기술을 활용한 AI 음악 생성 엔진으로 A.I.M이 제작하는 모든 콘텐츠의 작곡과 프로듀싱을 담당하고 있다. 에이미문은 제페토 공식 파트너 제페토 크리에이터(Zepeto Creator)인 제페터(Zepetor)로 제페토 내에서 인공지능 가상 작곡가로 활동하여 SNS상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가수 하연의 메타버스 콘서트 현장 / 엔터아츠
가수 하연의 메타버스 콘서트 현장 / 엔터아츠
대체불가토큰 NFT는 블록체인 암호화 기술로 그림, 영상, 음악과 같은 디지털 파일에 고유의 식별 정보를 부여하는 디지털 자산이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는 기존의 틀을 벗어난 각종 창의적 콘텐츠를 만들어 구매자에게 팔 수 있다.

가수 하연의 소속사 A.I.M은 "향후 지속적으로 인공지능 작곡가 에이미문과 다양한 메타버스안에서 협업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인공지능(AI) 음악 생성 기술 콘텐츠 제작사 엔터아츠는 음반 레이블 A.I.M 을 통해 인공지능 가상 작곡가, 블록체인(NFT)에 메타버스 공연 까지 신기술을 적용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